$\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장가속시험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한 절삭 덧씌우기와 비절삭 덧씌우기의 비교
Comparison of Asphalt Concrete Inlay and Overlay for Rehabilitation of Aged Cement Concrete Pavement through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and Life-Cycle Cos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75 - 81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권홍준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응준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So far, aged cement concrete pavement on express highways has been rehabilitated mainly with asphalt concrete inlay. However, potholes were the major problem, and they shortened the life of the inlay mainly owing to the poor drainage of water once it infiltrated the interface of the con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을 통하여 절삭 덧씌우기와 비절삭 덧씌우기의 공용성능을 비교하고 두 포장형식의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고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을 통하여 절삭 덧씌우기와 비절삭 덧씌우기의 공용성능을 비교하고 두 포장형식의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고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비절삭 덧씌우기는 덧씌우기로 인해 높아지는 도로의 표고로 인해 중분대가 낮아지는 영향을 우려하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분대 높이와 관련한 문헌조사를 통하여 비절삭으로 하더라도 문제가 없음을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2는 투입비용 산출을 위한 입력변수로 공법별 동등한 비교를 위한 가정사항 외에 시공구간의 교통량 정보, 차량별 시간가치 기준, 공법별 공용수명, 1일 시공연장 등 현장을 반영한 통계치를 정리한 것이다. 본 분석에는 야간에 8시간 동안 시공구간을 차단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 Table 3은 20년의 분석기간 동안 각 공법별 수명에 따른 보강 시나리오를 나타내었다. 비절삭 덧씌우기는 기존 콘크리트 위 덧씌우기 층만의 절삭과 재시공이 반복되는 것을 가정하였고, 절삭 덧씌우기는 최초 절삭 시 얇아진 콘크리트 두께를 분석기간 동안 유지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그 결과, 20년간 비절삭 덧씌우기는 3회, 절삭 덧씌우기는 4회 반복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고속도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 고속도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하 콘크리트 포장)은 빠른 속도로 노후화 되어 가고 있으며 상당 구간은 이미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이하 아스팔트 포장)으로 덧씌우기 된 상태이다.
콘크리트 포장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된 이유는 무엇인가? 콘크리트 포장은 한 때 5cm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실시되었으나 반사균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덧씌우기를 두껍게 할 경우, 높아지는 도로의 표고로 인해 중앙분리대와 다이크 등 도로의 횡단구성물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절삭 덧씌우기 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콘크리트 포장은 한 때 5cm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실시되었으나 반사균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덧씌우기를 두껍게 할 경우, 높아지는 도로의 표고로 인해 중앙분리대와 다이크 등 도로의 횡단구성물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그 대안으로 기존 포장면을 일정 깊이 절삭 후 덧씌우기 하여 추가로 포장면이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소위 절삭 덧씌우기(Inlay) 방식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ASHTO (2006), Roadside Design Guide, pp.6-11. 

  2. Kang, M. S. (2011). Distribution of chloride in concrete Pavement subjected to de-icing salts and its effect on the failure of asphalt overlay,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3. Kim, K. H., et al. (2009). "A Study on Traffic Accident Reduction by improving Express Median Barrier Height." KSCE 2009 Convention Program,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46-49.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Highway Pavement Condition Survey and Analysis - HPMS Research Part (in Korean).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6). 2016 Expressway Traffic statistics (in Korean). 

  6. Lee E. B. (2011), CA4PRS USER MANUAL, Available at : http://www.dot.ca.gov/hq/research/roadway/ca4prs/index.htm (Accessed: October 15. 2017). 

  7. Lee, M. R., et al. (2013). "Capacity of Urban Freeway Work Zo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3), pp.1123-1130.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ransportation Facility Investment Evaluation Guidelines (in Korean). 

  10. Suh, Y. C. et al. (2012). The load simulation study of concrete pavement overlay section(2nd year)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Korean). 

  11. Suh, Y. C. et al. (2016). "Case Studies of the Life Cycle Cost Analysis for Rehabilitation of Deteriorated Expressway Concrete Pa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3, pp.33-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