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75 - 81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권홍준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응준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PURPOSES : So far, aged cement concrete pavement on express highways has been rehabilitated mainly with asphalt concrete inlay. However, potholes were the major problem, and they shortened the life of the inlay mainly owing to the poor drainage of water once it infiltrated the interface of the conc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고속도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현황은 어떠한가? | 국내 고속도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하 콘크리트 포장)은 빠른 속도로 노후화 되어 가고 있으며 상당 구간은 이미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이하 아스팔트 포장)으로 덧씌우기 된 상태이다. | |
콘크리트 포장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된 이유는 무엇인가? | 콘크리트 포장은 한 때 5cm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실시되었으나 반사균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덧씌우기를 두껍게 할 경우, 높아지는 도로의 표고로 인해 중앙분리대와 다이크 등 도로의 횡단구성물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 |
절삭 덧씌우기 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콘크리트 포장은 한 때 5cm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실시되었으나 반사균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덧씌우기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안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덧씌우기를 두껍게 할 경우, 높아지는 도로의 표고로 인해 중앙분리대와 다이크 등 도로의 횡단구성물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그 대안으로 기존 포장면을 일정 깊이 절삭 후 덧씌우기 하여 추가로 포장면이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소위 절삭 덧씌우기(Inlay) 방식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다. |
AASHTO (2006), Roadside Design Guide, pp.6-11.
Kang, M. S. (2011). Distribution of chloride in concrete Pavement subjected to de-icing salts and its effect on the failure of asphalt overlay,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Kim, K. H., et al. (2009). "A Study on Traffic Accident Reduction by improving Express Median Barrier Height." KSCE 2009 Convention Program,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46-4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Highway Pavement Condition Survey and Analysis - HPMS Research Part (in Korea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6). 2016 Expressway Traffic statistics (in Korean).
Lee E. B. (2011), CA4PRS USER MANUAL, Available at : http://www.dot.ca.gov/hq/research/roadway/ca4prs/index.htm (Accessed: October 15. 201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in Kore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ransportation Facility Investment Evaluation Guidelines (in Korean).
Suh, Y. C. et al. (2012). The load simulation study of concrete pavement overlay section(2nd year)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Korean).
Suh, Y. C. et al. (2016). "Case Studies of the Life Cycle Cost Analysis for Rehabilitation of Deteriorated Expressway Concrete Pa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3, pp.33-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