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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 동계 올림픽 대비 도로개량 사업 - 2년간의 대역사(大役事)를 마무리하며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4 = no.74, 2017년, pp.55 - 65  

이재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  이익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품질환경팀) ,  이경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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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난 3월호에는 “노후포장 개량을 위한 도로포장 기술 검토”를, 6월호에는 “아스팔트 플랜트의 시설과 골재 및 아스팔트”를, 그리고 9월호에는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덧씌우기 시 문제점 고찰”에 대하여 원고를 게재하였다. 이번 호에는 연재의 마지막으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의 개선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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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개량사업은 얼마나 공사기간을 사용했는가? 도로개량사업은 2년간의 공사기간으로 시행되어 왔으며, 이제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정 추진에 온힘을 쏟고 있다. 이 기사는“평창 동계올림픽 대비 도로개량사업”이란 제목으로 총 4차례에 걸쳐 연재를 기획하였다.
콘크리트 포장 덧씌우기 시행 초기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나? 시행 초기에는 사업 노선이 수도권에서 강릉까지매우 길었고, 22개 플랜트를 동시에 관리하다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일부 구간에서는 미세 변형이 발생되며, 아스팔트 혼합물이 불안정해 보이는 사례가 발생되었다. 이 구간에 대한 원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골재입도가 배합설계 입도기준에는 들어오나,생산 혼합물이 배합설계 허용오차를 벗어나면서 상한선 쪽으로 치우쳐 있었다.
아스팔트 포장에 다짐이 부족하면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아스팔트 포장은 다짐이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며, 다짐이 부족하게 되면 우수가 포장체 내부로 침투하여 포트홀 등의 포장파손을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올바른 다짐관리를 위하여 롤러의 중량, 롤러의 다짐횟수를 철저히 준수하고, 다짐 후에는 다짐이 적정한지를 평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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