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67 - 76
전지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로봇전공)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Recently, the Ministry of Education is pursuing various educational reforms for the cultivation of creative talent in prepar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is study, we developed STEAM program using the info-graphic and 3D modeling. As a result of applying the developed STEAM prog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M 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 STE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의 첫 글자를 조합한 것으로, 네 분야의 내용을 구분 짓지 않고 융합적으로 교육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은 STEM 교육을 통해 수학과 과학의 기본 원리를 통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 |
인포그래픽과 3D모델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어떤 능력을 가질 수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인포그래픽과 3D모델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 학생들이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인포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쏟아지는 정보 중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나아가 자신만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도면 위의 2D 그래픽을 실물로 옮기는 3D프린팅 교육과 과학, 수학 관련 지식 외에도 인문학 지식까지 학습할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 속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인포그래픽의 장점은 무엇인가? | 현대의 정보 과잉 시대를 살고 있는 현실 속에서 직관적으로 정보의 핵심을 전해주는 형태의 인포그래픽은 텍스트 정보와 관련 그래픽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받아보는 수요자에게 정보 제공자의 의도를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인포그래픽을 교육 분야에 적용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거나 창의성을 키우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효과성이 검증되었다[2][7][14]. |
Joo, S. H., Jang, Y. S., Jeon, T. H., Lim, H. J. (2001). Development of Simpl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I). Seoul: KEDI.
Kang, Y. J. (2015). The development study on art education curriculum guidelines by infographic design..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im, D. Y. (2015). A Study on Infographic Design Program by Integrated Education of Art Subject and Korean Subject: focused on students at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Kim, K. J. (1997). Conceptualiz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School Subje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15(2), 129-153.
Kim, K. J., Kim, A. Y., Jo, S. H. (1998).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16(2), 129-163.
Kim, M. Y. (2014). The Key to Make Everything Look Better, Infographic. Seoul: Gilbut Press.
Kim, S. K. (2016). A Study on Teaching Methods for Korean Language Class Utilizing Infographic.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im, Y. C. (1999). Creative Problem Solving. KyungGi: KyoYookBook.
Lee, G. J. (2014). Teaching visual literacy with infographic : focused on the elementary art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H. J., Bae, Y. S., Son, M. J. (2011). Information design. KyungGi: Gyomoon Publisher.
Lee, J. S. (2016). STEAM Program Using 3D Printing Developed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Y. C., Kim, H. P. (2015). The Effects of a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3D D esign and 3D Printe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3), 39-54.
Myung, H. J. (2014). The Effects of software special class on programm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capability.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Park, E. G., Son, H. J. (2013). UK, Coding Education from Age 5, Promotion of Regular Education in 3D Printing. Seoul: DIGIECO.
Seong, S. C. (2016). The Effects of 3D printing and Robotics-related Education on Science Process Skill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EF(2016). The Future of Jobs. http://www3.wefo rum.org/docs/WEF_Future_of_Jobs.pdf
Weisberg, R. W. (1999). Creativity and knowledge: A challenge to theor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Yoo, D. Y., Han, S. M., Kim, D. H., Son, Y. J., Jeong, S. W., Lee, E. H., Choi, W. H., Choi, H. J. (2014). Understanding and Educational Utilization of 3D Printer. Daegu: KERIS.
Yakman, G., Kim, J. S. (2007).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U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