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은 낮은 진입장벽과 과다경쟁으로 경영여건이 매우 열악한 경우가 많다. 당연히 기업가의 특성에 따라 경쟁력과 성과의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경영 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주 목적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 기업가특성 중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 직관 순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과 낙관적견해로 자신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소상공인의 특성을 잘 반영해준 결과로 보인다. 둘째,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성취욕구와 경영성과 간 신뢰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으로 소상공인의 성취욕구를 고취시킬 수 있는 여러 정책적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오늘날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생존율을 높을 수 있어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소상공인은 낮은 진입장벽과 과다경쟁으로 경영여건이 매우 열악한 경우가 많다. 당연히 기업가의 특성에 따라 경쟁력과 성과의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경영 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주 목적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 기업가특성 중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 직관 순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과 낙관적견해로 자신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소상공인의 특성을 잘 반영해준 결과로 보인다. 둘째,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성취욕구와 경영성과 간 신뢰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으로 소상공인의 성취욕구를 고취시킬 수 있는 여러 정책적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오늘날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생존율을 높을 수 있어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Management condition of small business is very poor owing to entry barriers and excessive competition. Of course, it is believed that differences in competitiveness and result arise from characteristics of a businessman.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grasp relationships between businessman's char...
Management condition of small business is very poor owing to entry barriers and excessive competition. Of course, it is believed that differences in competitiveness and result arise from characteristics of a businessman.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grasp relationships between businessman's characteristics and management result of small business and to investigate moderating effects of trust in social capital on the management result. Through this, it mainly aims to draw implications to secure self-regenerating power of small business which faces various difficulties now. Research result is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management result was influenced by the order of achievement need, risk-taking propensity and intuition among businessmen's characteristics. It seems to well reflect businessman's characteristics of the tendency to rely on his own intuition through confidence and an optimistic view. Second, there were moderating effects on confidence between achievement need and management result. Third, as implications to secure self-regenerating power of small business based on above contents, this study asserted to prepare various political measures in order to encourage achievement need of small business and then, to raise survival rates of small businessmen who face serious social problems today.
Management condition of small business is very poor owing to entry barriers and excessive competition. Of course, it is believed that differences in competitiveness and result arise from characteristics of a businessman.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grasp relationships between businessman's characteristics and management result of small business and to investigate moderating effects of trust in social capital on the management result. Through this, it mainly aims to draw implications to secure self-regenerating power of small business which faces various difficulties now. Research result is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management result was influenced by the order of achievement need, risk-taking propensity and intuition among businessmen's characteristics. It seems to well reflect businessman's characteristics of the tendency to rely on his own intuition through confidence and an optimistic view. Second, there were moderating effects on confidence between achievement need and management result. Third, as implications to secure self-regenerating power of small business based on above contents, this study asserted to prepare various political measures in order to encourage achievement need of small business and then, to raise survival rates of small businessmen who face serious social problems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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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소상공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영향을 분석해 본다. 넷째,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을 파악해 본다.
첫째,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해 본다. 둘째,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 본다. 셋째, 소상공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영향을 분석해 본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은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자본이론에 바탕을 둔 신뢰의 조절효과 여부를 규명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제언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아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주 목적이었다.
따라서 가족기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감수 성향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연구적 배경과 의미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위험감수성을 기업가 정신의 특성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다음의 연구목적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주 목적이었다.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기업가특 성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적자본의 구성요소 중 공통적으로 신뢰를 주요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기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의 조절변수 역할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첫째,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해 본다. 둘째,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 본다.
가설 설정
H1: 성취욕구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위험감수성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인내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직관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인지능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사회적자본에 대한 나하피엣과 고샬(Nahapiet & Ghoshal, 1998)의 견해는 사회적 관계 연결망과 그 연결망을 기반으로 구성원 간의 상호 신뢰, 규범, 비전 공유 등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회적 자본의 차원을 구성원 간 유대 연결망의 특징과 형태를 의미하는 구조적 차원, 유대 연결망의 질에 대한 관계적 차원, 그리고 조직의 문화 및 비전 공유에 관련 되는 인지적 차원으로 세분하였다.
둘째, 사회적자본의 신뢰가 기업가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 본다. 셋째, 소상공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영향을 분석해 본다. 넷째,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을 파악해 본다.
이를 통해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주 목적이었다.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기업가특 성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이용된 자료는 김해, 부산을 비롯한 경남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총 127개 기업표본으로 다중회귀분석법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존재 여부 및 그 관계가 어떤 성격을 갖는지를 보여주는 통계분석 방법으로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자료는 김해, 부산을 비롯한 경남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총 127개 기업표본으로 다중회귀분석법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다중공선성 검증을 위해 공차한계 (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등의 지표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각각의 분석 결과 성취욕구(β=0.243, p<0.05), 위험감수성향(β=0.207, p<0.05), 직관(β=0.192, p<0.05)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업체와 상호 간 문제해결과정에서 정직하고 성실한 협상을 실시한다고 믿을수록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잠재적 기회를 포착하고 과감히 대처해 나가려는 성취욕구의 발휘가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가의 성취지향적 성향이 기업성과를 높이는 긍정적 역할로써 종업원 및 협력업체와의 신뢰관계 구축이 절실함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성취욕구와 경영성과 간 신뢰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는 사회적자본인 신뢰가 성취욕구와 경영성과 간 정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제조업, 도소매업, 운수업,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의 표본의 특성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의 특성이 가장 강한 편이다. 사업기간은 10년에서 15년 사이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7개 항목을 제거하고 (직관 1, 인내성 1, 성취욕구 1, 경영성과 4)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들이 0.7 이상의 크론바하 알파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산분석표의 결과 F통계량은 252.616이고 다중회귀모형의 통계적 유의성이 p<0.000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서 상호작용항인 성취욕구×신뢰의 t값은 39.085, 유의확률 0.000으로 유의수준 0.001에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욕구에 대한 모형요약의 모형2를 보면 총 설명량이 의미가 있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는 R² 변화량은 0.688, F변화량은 1527.669로 나타났으며, F변화량의 유의확률은 0.000으로 나타나 유의수준 0.001에서 매우 유의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신뢰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과 구성원들에게 모두 이익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신뢰를 통해 구성원들은 강한 응집력을 형성할 수 있고 조직 구성원의 자율적인 참여가 가능하여 유기적인 조직관리가 가능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기업은 성과달성의 목표를 이룰 수 있으며(Boss, 1978), 상호간 신뢰수준은 개인특성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소상공인 기업가특성 중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 직관 순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과 낙관적 견해와 자신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소상공인의 특성을 잘 반영해준 결과로 보인다.
또한 각 구성개념에 속하지 않은 측정 문항들 역시 적절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총 7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누적 분산 설명비율은 전체 분산의 73.8%를 설명하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에 의하여 전체 변량의 8.0%로 나타나 지배적이라 할 수 있는 어떤 요인도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서로 다른 요인 간의 상관계수가 1 이하로 요인 간의 판별타당성이 확립됨을 보여주고 있다.
회귀식의 낮은 유의함과는 별도로 독립변수의 계수값이 유의한지를 살펴보면, 개별 독립변수들의 t-통계량값이나 p-값에서 α=0.05에서 성취욕구, 위험감수 성향, 직관은 모두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의 수가 부족하여 업종별 특성이 도출될 수 없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설문대상 지역의 확장으로 일반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며, 기업가특성을 세분하여 심리적특성 및 역량특성으로 확장한 연구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기업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사회적자본의 개념을 접목시켜 살펴보는 것이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국내 산업에서의 전체 대비 소상공인의 비중이 매우 높은 만큼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기업가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해 볼 필요성이 크다.
본 연구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으나 향후에는 더욱 다양한 이론적배경을 살펴보고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의 수가 부족하여 업종별 특성이 도출될 수 없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설문대상 지역의 확장으로 일반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며, 기업가특성을 세분하여 심리적특성 및 역량특성으로 확장한 연구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으나 향후에는 더욱 다양한 이론적배경을 살펴보고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의 수가 부족하여 업종별 특성이 도출될 수 없는 한계점이 있다.
협동조합과 같은 소상공인들의 연합회 이용빈도가 실질적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지 전략적 접근방법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김도관·진찬용, 2012). 본 연구의 결과에서처럼 성취욕구를 높여 경영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에게 동기부여 방안을 구체화 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유관기관의 지원과 더불어 업계 스스로의 자구책 마련 의지도 동시에 필요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협회와의 연계를 통한 골목상권 영역을 지정하여 상권별, 업종별 임대료, 유동인구, 평균매출액, 창업위험지수 등 지역밀착형 및 개인맞춤형 상권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정보제공서비스를 통해 자영업자들의 기업 운영 비용을 절감시켜 주는 노력을 정부차원에서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각종 지원제도와 컨설팅 이용 후 경영성과는 비교적 향상된다는 연구(정갑수·설병문, 2016)의 시사점처럼 적극적인 지원제도의 홍보와 폭넓은 지원책으로 소상공인의 생존력을 높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경기상황이 좋지 못한 가운데 소상공인들이 겪게 되는 경영여건이 녹록치 못하다. 소상공인의 생존율이 미미하여 좌절을 거듭하는 수많은 기업가들이 생겨나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지역밀착형 소상공인들이 육성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적극적 지원책을 기대해 본다.
셋째,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자생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을 하면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의 성취욕구를 고취시킬 수 있는 여러 정책적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오늘날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생존율을 높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경기상황이 좋지 못한 가운데 소상공인들이 겪게 되는 경영여건이 녹록치 못하다.
진화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하는 소상공인으로서 현실에 안주하려는 관성을 타파하고 과감한 변신을 꾀할 수 있도록 해야된다. 이를 위해 깨어있는 직관과 더불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인지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자본의 개념으로 봤을 때, 소상공인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또한 소상공인의 특성상 시스템화된 조직을 구축하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네트워크를 통한 신뢰 및 협업의 구축 필요성이 대두된다. 소상공인의 권익보호와 애로사항을 대변해 줄 수 있는 협회와의 사회적 관계 연결망과 그 연결망을 기반으로 구성원 간의 신뢰, 규범, 비전 공유 등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 사회적자본의 개념이다.
소상공인이란?
소상공인 (Small Business)이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라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은 상시 근로자 기준으로 10인 미만인 사업자를 말하며 도소매, 서비스업 등은 상시 근로자 5인 미만을 뜻한다. 여기서 표현하는 상시 근로자란 근로소득이 신고되는 사업자들을 말한다.
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재무적성과는 물론 조직 활동의 효율성 까지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매출액, 당기순이익, 자기자본이익률, 투자수익률과 같은 재무적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하기도 하며, 조직의 효율적인 성과측정을 위해 계량적 지표 및 비계량적 지표도 적절히 반영되어야하고, 고객 관계, 제품혁신 등 조직의 경쟁력을 가져오는 여러 요인들이 성과측정 지표에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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