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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효과성 평가 용역 결과보고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olor Consulting Services to Improve the School Environment, Seoul Report Result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2, 2017년, pp.18 - 24  

김선현 (차의과학대) ,  김용현 (차의과학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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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를 보기위한 연구로 컬러 컨설팅 환경개선에 따른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를 연구하였다. 청소년 스트레스 연구들에 따르면, 아동이나 청소년도 성인만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는 정서적 부적응과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부신피질에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티솔도 분비하는 근거를 통해 환경변화로 생긴 코티솔 분비를 측정하였다. 코티솔 분비를 통한 스트레스 반응 정도 측정은 침해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간편한 방법인 타액검사로 실시하였으며 비 침습적인 방법으로 특별한 장비나 도움이 없이 수집할 수 있었고 부작용이 적은 효율적 검사였다. 연구 결과 전체 학생(46명)의 코티솔은 환경개선 사전($0.121{\pm}0.087{\mu}g/dL$)에 비해 사후($0.096{\pm}0.058{\mu}g/dL$)에 감소하였고(t=1.718, p=.093) 중고등학생(36명)의 코디솔은 사전($0.137{\pm}0.092{\mu}g/dL$)에 비해 사후($0.104{\pm}0.062{\mu}g/dL$)에 감소하였으며, 유의수준 10%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1.750, p=.089). 따라서 환경 개선 전에 비해 환경 개선 후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10명)의 코티솔은 사전($0.064{\pm}0.023{\mu}g/dL$)에 비해 사후($0.065{\pm}0.016{\mu}g/dL$)에 변화를 보이지 않아, 유의수준 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t=-0.121, p=0.906). 따라서 후두엽이 발달하는 중학생 시기는 환경 변화에 민감하며 색채 자극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인 만큼 본 연구에서 환경전후로 검사한 코티솔 분비의 측정값도 감소함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환경 변화에 코티솔 분비량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은 초등학생들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환경변화의 자극이 없었다고 볼 수는 없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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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키우고 소통할 수 있는 학교 환경 개선 사업에 필요성으로, 전문 일러스트레이터 및 그래픽디자이너로 구성된 전문가들을 구성하고 그래픽안 도출을 위한 참여디자인워크샵 개최 및 프로그램 기획하였다. 또한 학교별 그래픽안 현장구현 및 감리를 통해 학교 환경 개선에 컬러와 그래픽시공을 통해 학교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였고 그 효과성에 대한 평과를 보고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애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Cortisol level)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적 요인이 개인의 신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애착이론과 생리․생태학적 접근을 토대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정을 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애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 수준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애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Cortisol level)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적 요인이 개인의 신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애착이론과 생리․생태학적 접근을 토대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정을 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애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 수준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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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의 지속의 결과는?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부신피질에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티솔도 분비한다. 뇌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열등감과 불안한 정서로 타액 코티솔 일주기가 정상적이지 않았지만 색채자극을 하면서 타액 코티솔 농도가 낮아진 연구 결과도 있다.
컬러가 인간의 몸에 치유효과 등 영향을 주는 근거는? 컬러를 가지고 있는 빛을 빨아들인 인간의 몸은 기본으로 컬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컬러로 인해 존재하는 몸은 컬러에 의해 자극을 받고, 컬러는 다양한 인체구조 시스템에 맞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Azeemi, Khawaja & Shamsuddin, 1999). 20세기에 와서 가디앨(Ghadiale) 은 여러 가지 컬러와 빛들이 왜, 어떻게 우리의 육체에 다양한 치유효과를 미치는지를 과학으로 뒷받침하는 이론을 확립하였다.
각각의 신체기이나 조직에 자극이 되는 특정한 컬러가 있으며, 반대로 그 기능을 억제하는 컬러가 있음을 발견의 결과는? 그는 각각의 신체기이나 조직에 자극이 되는 특정한 컬러가 있으며, 반대로 그 기능을 억제하는 컬러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 결과 신체의 어느 부분이 정상으로 기능을 하지 않을 때 적절한 컬러로 치료하면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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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정아(2008) 인지.행동.정서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및 역기능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지아(2002) 자기 조절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박지현,송하나(2011)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 능력과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Vol.31 No.1 

  4. 박선영(2012) 다도교육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성수현(2008)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자기존중감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안지영(1998) 유아의 자기조절과 대처능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안현옥(2008) 유아의 기질 및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주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애영(2012) 컬러가 인간의 생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효과 : 컬러 자극유형에 따른 한국상담학회. 

  9. 이정훈(2001) 점토조형활동에 의한 미술치료가 비행청소년 선도에 미치는 효율성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전효정(2015) 애착에 따른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반응: 대학 신입생들의 적응기간 코티솔 수준 변화. 인지발달중재학회 /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 최순주(2013) 점토를 이용한 임상미술치료가 경직형 뇌성마비아동의 정서적 행동과 스트레스 변화에 미치는 효과. 차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박사논문 

  12. Novaco, R.W.(1994)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mce amonge the mentally disorderd In : Violence and mental disorder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3. Marian Liebmann(2013) 미술치료와 분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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