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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72 - 286
곽미숙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The division of the South and North of 70 years has occurred in the old generation, but the reunification is now handled by the youth gener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train basic human nature as well as learning and research of rational political and economic theory in order for young ado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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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의 동질성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고려되어야할 측면은 무엇인가? | 민족의 동질성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두 가지 측면이 고려된다. 첫째, 다문화사회로서 이주민과의 동질성근거와 둘째, 분단의 장기화로 인한 남북한주민의 민족동질성의 여부이다. 통일이 될 때, 북한주민들과의 민족적 동질성 회복을 위한 대비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
통일교육이란 무엇인가? | 1999년에 제정된 ⌜통일교육지원법⌟은 통일교육 지원에 대한 필요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으며[5], ⌜통일교육지원법 시행령⌟은 ⌜통일교육지원법⌟에서 위임된 통일교육 기본 계획의 실천을 위한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6]. ⌜통일교육 지원법⌟ 제2조에서 ‛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5]. | |
통일교육 분단 이후 명칭과 내용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통일교육은 통일을 위한 시민들의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며, 여기에는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 통일을 이룩하는 과정에 관한 교육,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교육을 모두 포함한다[7]. 통일교육은 분단 이후 교육의 명칭과 내용이 멸공교육, 반공교육, 승공교육에서 현재는 통일교육으로 바뀌었다. 2000년 전후로 사회·문화적 접근의 통일교육 내용이 시도되었고, 특히 7차 교육과정시기(1997∼현재)에서는 자유민주주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 전통문화 이해와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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