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으로 노인요양시설과 요양시설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 요양시설내 학대 발생 현황과 그로 인해 이용노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2개 지역에 소재한 44개 요양시설 이용노인 27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학대경험과 서비스 품질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프로그램과 AMOS 18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학대 피해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특히 성학대 피해 경험이 가장 많이 보고되었다. 학대 피해 경험은 이용노인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를 경험한 노인은 기관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고, 삶의 만족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학대 경험은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 요양시설내 노인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으로 노인요양시설과 요양시설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 요양시설내 학대 발생 현황과 그로 인해 이용노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2개 지역에 소재한 44개 요양시설 이용노인 27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학대경험과 서비스 품질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프로그램과 AMOS 18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학대 피해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특히 성학대 피해 경험이 가장 많이 보고되었다. 학대 피해 경험은 이용노인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를 경험한 노인은 기관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고, 삶의 만족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학대 경험은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 요양시설내 노인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With the introduction of long-term care insurance, the number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the elderly using it is increasing. Nevertheless, there was a lack of concern and research on elderly abuse and how to affect the life of the elderly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tudy analyzed the da...
With the introduction of long-term care insurance, the number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the elderly using it is increasing. Nevertheless, there was a lack of concern and research on elderly abuse and how to affect the life of the elderly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tudy analyzed the data collected from 278 senior citizens of 44 long-term care facilities in two regions. The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elderly abuse,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An analysis showed that some of the elderly experienced elderly abuse, especially sexual abuse. The experience of abuse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The elderly experienced abuse was undervalued in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to prevent elderly abuse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re suggested.
With the introduction of long-term care insurance, the number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the elderly using it is increasing. Nevertheless, there was a lack of concern and research on elderly abuse and how to affect the life of the elderly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tudy analyzed the data collected from 278 senior citizens of 44 long-term care facilities in two regions. The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elderly abuse,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An analysis showed that some of the elderly experienced elderly abuse, especially sexual abuse. The experience of abuse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The elderly experienced abuse was undervalued in service quality, servic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to prevent elderly abuse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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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하여 본 연구는 시설 이용 노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시설 내 노인 학대 실태를 파악하고 그러한 학대 피해 경험이 이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 분야에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에서의 노인 인권보호를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이용노인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해 노인 요양시설의 노인학대 현황을 파악하고, 노인학대가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삶의 만족도에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요양시설 내 노인학대에 초점을 두고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시설 이용 노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요양시설 내 학대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요양시설 내 학대피해 경험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시설 이용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개념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노인요양시설이 급증하게 된 계기가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실시인데 그 이후에 이루어진 연구는 네 편 정도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요양시설에서의 학대 실태 및 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시설의 특성(개방성 정도, 규모), 근무환경(담당 노인 수, 근무형태, 고용형태), 종사자 특성(이직 횟수, 인권의식, 인권교육 이수)이 노인학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5-8].
그리하여 본 연구는 시설 이용 노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시설 내 노인 학대 실태를 파악하고 그러한 학대 피해 경험이 이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 분야에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에서의 노인 인권보호를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수의 연구들이 운동프로그램, 원예프로그램 입소 노인의 삶의 질, 우울, 건강상태, 자존감, 삶의 만족도, 사회·심리적 안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10-15]. 하지만 이러한 선행연구들이 시설 서비스의 전반적 품질에 대해 파악하기보다는 단편적 프로그램 참여 혹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과 입소노인 삶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석소현과 최진이가 의사소통, 건강관리, 외모관리, 악취관리, 기본 환경, 공간이용 정도, 환경의 안락성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러한 시설의 질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가 요양시설의 서비스 품질을 비교적 포괄적으로 파악한 연구로 판단된다[16].
제안 방법
물론 국가인권위원회가 노인복지시설 노인의 인권 침해 예방 및 인권보호 증진을 목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4-5년에 한 번씩 간헐적으로 시설에 방문해 시설환경, 시설 관리, 서비스 질, 인권침해 등 시설 운영과 인권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방문 조사가 이루어진 시설은 극소수에 그치고 있다.
노인학대 상담원으로서 경력을 갖춘 인력이지만, 조사 전 단계에 조사의 목적과 조사 문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교육이 이루어졌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는데, 상담원이 문항을 직접 읽어주고 노인의 응답을 받아 적었다.
분석을 위해 자료의 다중공선성과 정규성 문제를 점검하였다. 다중공선성은 내생변수를 종속변수로 하고 경로상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설명변수로 구성한 회귀 분석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분산팽창계수(VIF)를 점검하였다. 정규성 점검은 왜도와 첨도를 통해 살펴보았는데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노인요양 시설 내 학대 실태, 그리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C도의 J시와 W군에 소재한 노인요양시설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기관 선정방식은 전수 조사 방식을 선정하였다. 조사 특성상 기관의 적극적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 그 중 일부만을 선정할 경우 조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해당 지역에 설치된 모든 시설을 조사하는 방식을 택했다.
실제 SERVPERF 모형의 상대적 우위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기도 하였다[22]. 본 조사 연구에서 사전조사 시 본래 구성된 22문항을 사용하여 질문하였는데 대상자들의 이해도가 낮고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4개 문항을 삭제하고 본 조사에서는 18문항만을 사용하였다. 응답범주는 7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의 단순한 심리적, 정서적 만족도를 넘어서 서비스의 실제적인 성과여부 까지 다차원적으로 이용자 만족 측정을 시도한 척도이다. 본래 25문항으로 개발되었으나 현장에서의 사용 용이성을 위해 9문항의 축약버전이 개발되었고, 본 조사 에서도 축약 버전을 사용하였다. 개발 당시 타당도는 수렴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통해 검증되었고, 신뢰도 지수는(Cronbach’s α) .
분석을 위해 자료의 다중공선성과 정규성 문제를 점검하였다. 다중공선성은 내생변수를 종속변수로 하고 경로상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설명변수로 구성한 회귀 분석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분산팽창계수(VIF)를 점검하였다.
89였다[23]. 사전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저해하는 문항 2개 문항을 발견하여 삭제 후 본조 사용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지수는(Cronbach’s α) .
서비스 품질인식은 측정도구 개발자가 분류한 하위 영역별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서비스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하위요인으로 묶어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CFI, RMSEA값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요양시설 내 노인학대에 초점을 두고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시설 이용 노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요양시설 내 학대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노인 학대가 서비스 품질 인식과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내용은 노인학대 피해 경험, 삶에 대한 만족도, 시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이었다. 먼저 시설 노인의 학대 피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보건복지부 노인보호전문기관 업무수행 지침 중 노인복지생활시설 학대판정 지표를 사용하였다.
신체학대에 대한 문항 8문항, 정서학대에 대한 7문항, 성 학대에 대한 4문항, 경제학대에 대한 4문항, 방임에 대한 9문항, 유기에 대한 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 33문항이고 질문에 대한 해당 여부를 묻는 총화평정 척도로 구성하였다.
개발 당시 타당도는 주요인분석과 직각회전방법에 의한 요인부하치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24]. 총 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사전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저해하는 1문항을 삭제하고 총 5개 문항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에서의 신뢰도 지수는(Cronbach’s α) .
서비스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하위요인으로 묶어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CFI, RMSEA값을 통해 살펴보았다. RMSEA 값은 .
대상 데이터
835였다. 그 외 서비스 이용 노인의 성별, 연령, 학력, 장기요양등급, 시설입소 기간에 대해서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59개 기관에 공문과 유선을 통해 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였다. 그 중 44개 기관이 조사에 응하였다.
노인요양 시설 내 학대 실태, 그리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C도의 J시와 W군에 소재한 노인요양시설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기관 선정방식은 전수 조사 방식을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은 편의 표집 방식에 의해 선정하였는데 정신적 장애가 없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노인이다. 연구윤리 준수를 위해 조사 목적과 대상, 조사 소요시간, 비밀 보장 등에 대해 노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였다.
조사는 노인학대상담원에 의해 이루어졌다. 노인학대 상담원으로서 경력을 갖춘 인력이지만, 조사 전 단계에 조사의 목적과 조사 문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교육이 이루어졌다.
조사 특성상 기관의 적극적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 그 중 일부만을 선정할 경우 조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해당 지역에 설치된 모든 시설을 조사하는 방식을 택했다. 총 59개 기관에 공문과 유선을 통해 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였다. 그 중 44개 기관이 조사에 응하였다.
조사 참여 동의 여부를 묻고, 이에 동의하는 자에 한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한 시설 당 조사에 참여한 노인은 적게는 1명, 많게는 22명이었고, 총 27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20프로그램과 AMOS 18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SPSS 프로그램은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위해 사용하고 AMOS 프로그램은 가설 검증을 위한 측정모형, 구조모형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프로그램과 AMOS 18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SPSS 프로그램은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위해 사용하고 AMOS 프로그램은 가설 검증을 위한 측정모형, 구조모형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요양시설 내 학대피해 경험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시설 이용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개념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구성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조사내용은 노인학대 피해 경험, 삶에 대한 만족도, 시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이었다. 먼저 시설 노인의 학대 피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보건복지부 노인보호전문기관 업무수행 지침 중 노인복지생활시설 학대판정 지표를 사용하였다. 신체학대에 대한 문항 8문항, 정서학대에 대한 7문항, 성 학대에 대한 4문항, 경제학대에 대한 4문항, 방임에 대한 9문항, 유기에 대한 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884였다. 삶에 대한 만족 척도는 이영자(1989)가 개발한 한국 노인 건강사정 도구 중 정서건강(삶, 인생에 대한 만족)측정 문항을 사용하였다. 개발 당시 타당도는 주요인분석과 직각회전방법에 의한 요인부하치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24].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평가는 McMurtry & Hudson(2000)이 개발한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서비스 이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양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Cronin & Taylor의 서비스 질 측정 지표인 SERVPERF를 사용하였다[21].
성능/효과
둘째, 학대 피해 경험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이용 노인의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 품질이 삶의 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결과를 고려해봤을 때 요양시설에서 학대 행위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서비스 품질 관리보다 더 중요한 사안이라는 해석도 가능하게 한다.
시설 이용 노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요양시설 내 학대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노인 학대가 서비스 품질 인식과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초한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를 보면 노인 학대 피해 경험은 서비스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β=-.169, p<.01)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β=-.128, p<.01).
셋째, 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학대경험, 서비스 만족도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학대경험, 서비스 만족도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이용노인의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학대 예방뿐만 아니라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직원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 등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4%였다. 입소기간을 분석한 결과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17년까지 분포가 매우 다양하였고, 평균 입소기간은 3.5년 이었다. 비율을 보면 입소기간이 2년 미만 노인이 47.
첫째, 노인요양시설 내 학대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사자가 아닌 노인이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밝힌 자료라는 점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라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요양시설 평가 항목에 학대관련 영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평가 방법도 서류나 종사자 진술이 아닌 관찰과 이용 노인의 의견을 수렴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서비스 품질이 의미하는 것은?
요양서비스 품질은 서비스를 통해 대상자가 무엇을 얻기 바라는지, 욕구 충족을 위한 지원이 무엇인지를 의미한다[9]. 따라서 노인요양 시설의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이용 노인의 삶의 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노인요양 시설의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이용 노인의 삶의 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 이유는?
따라서 노인요양 시설의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이용 노인의 삶의 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스스로 일상생활 유지가 불가능한 노인 환자의 삶이 결국 시설의 서비스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설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가 시설 이용 노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학대 피해 경험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결과 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학대 피해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특히 성학대 피해 경험이 가장 많이 보고되었다. 학대 피해 경험은 이용노인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 서비스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를 경험한 노인은 기관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고, 삶의 만족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26)
보건복지부,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만족도지속 상승," 보도자료, 2014. 12월 30일.
보건복지부, 2015년 보건복지통계연보, 2016.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장기요양기관평가 결과 분석 및 평가제도 개선방안, 2015.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2015년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2016.
서소혜, 박화옥,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직무환경이 요양보호사의 노인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32권, 제1호, pp. 237-256, 2012.
권지영,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의 노인학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15권, 제1호, pp. 1-27, 2009.
김에스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노인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양시 노인장기요양시설 요양보호사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김흥수, 정재필, 최명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권의식이 학대행위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설 운영의 개방성의 매개효과," 노인의료복지연구, 제7권, 제1호, pp. 127-138, 2015.
김정희, 장천식,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근무환경이 요양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 533-54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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