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디스플레이산업 가치사슬별 소재부품 및 장비기업의 성장과 혁신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Growth and Innovation in the Materials, Components, and Equipments Sectors of Korean Display Industrial Value Chain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0 no.1, 2017년, pp.205 - 238  

김갑수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I&TM))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스플레이산업은 세계 최고의 수준을 달성한 한국의 대표적 주력 산업이다. LCD 패널의 대표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가치사슬 관점과 아키텍처 관점을 결합하여 후방가치사슬(upstream) 영역에 속한 소재부품 장비 공급기업에 중점을 둔 산업의 발달구조와 발전추이 특성을 분석하였다. 2002년부터 2015년까지 208개 기업에 대한 매출액 및 연구개발비 자료를 활용하여, 산업의 가치사슬별 성장 및 혁신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소재부품기업과 장비기업은 패널 제조 공정별로 상반된 발전 추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산업과 같이 대규모 시스템 공정산업의 경우는 공정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존의 가치사슬 관점에 아키텍처 혁신 관점을 반영한 분석 틀을 통하여 향후 산업 기술 전략과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play industry in Korea has been rapidly developing over 20 years, now taking the top-class leading position in the world. Nevertheless, many previous studies have mainly focused on major panel set makers. To overcome the drawbacks, this study focuses on supplier companies in the upstream of disp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디스플레이산업의 특징은? 디스플레이산업은 세계 최고의 수준을 달성한 한국의 대표적 주력 산업이다. LCD 패널의 대표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가치사슬 관점과 아키텍처 관점을 결합하여 후방가치사슬(upstream) 영역에 속한 소재부품 장비 공급기업에 중점을 둔 산업의 발달구조와 발전추이 특성을 분석하였다.
디스플레이의 특징과 그로 인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그 결과, 오늘날 세계 LCD 패널 시장에서 4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세계 1위의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한국의 휴대폰, TV와 같은 타 주력산업과 강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제품 경쟁력을 결정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하이테크 핵심부품이다. 그러나 외형적으로는 대기업 중심으로 글로벌 리더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핵심 소재와 장비에 있어서는 해외 기업들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다.
한국 디스플레이산업의 국제적 위상은 어떠한가? 디스플레이산업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과의 주도권 경쟁에서 승기를 잡은 한국의 대표적인 주력산업이다. 그 결과, 오늘날 세계 LCD 패널 시장에서 4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세계 1위의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한국의 휴대폰, TV와 같은 타 주력산업과 강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제품 경쟁력을 결정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하이테크 핵심부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고대영.조현승.문종철 (2015), 제조업 가치사슬상 서비스 아웃소싱에 대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세종: 산업연구원(KIET). 

  2. 김억수.문대규.서종현.이준협.전재홍.최희환.홍성규.홍완식 (2014), 디스플레이공학 개론, 파주: 텍스트북스. 

  3. 김현진 (2016),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 충남경제, 5월호: 1-11. 

  4. 박선영.조성표 (2007), 국내 기업의 연구개발활동 통계의 비교와 시사점, 서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Issue Paper 2007-14. 

  5. 박창대.채영진.박중구 (2014), "한국 바이오에너지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분석", 에너지공학, 23(2): 102-113. 

  6. 박철.이재학 (2010), "가치사슬을 통한 온라인게임산업의 경쟁력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벤처경영연구, 13(2): 117-146. 

  7. 이성휘 (2013), "한국 이동통신산업 가치사슬의 네트워크화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8. 이정노.전호승 (2014), "디스플레이산업 현황 및 R&D 추진 전략",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15(16): 18-22. 

  9. 조용래.이광호.김명순 (2016), 산업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과 협력(Coopetition)의 혁신전략, 세종: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10.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2014), 중국 디스플레이산업 육성정책 관련 법.제도 분석 연구, 서울: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11. 한국디스플레이장비재료산업협회 (2006), 국내외 디스플레이산업정보 DB구축, 서울: 한국디스플레이장비재료산업협회. 

  12.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2), 2012 산업기술로드맵 : 디스플레이 분야, 서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13.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0), IT R&D발전전략 보고서 (디스플레이), 서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14. 한국신용정보원 기술정보부 (2015), TDB Value Chain Report-디스플레이산업 LCD편, 서울: 한국신용정보원. 

  15. 후지모토 타카히로 (2003), 능력구축경쟁-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왜 강한가(일본어), 동경: 중앙공론사. 

  16. 후지모토 타카히로 (2004), 일본의 모노즈쿠리 철학(일본어), 동경: 일본경제신문사. 

  17. 후지모토 타카히로 외 (2007), 모노즈쿠리 경영학-제조업을 넘어선 생산사상(일본어), 동경: 광문사(光文社). 

  18. 후지모토 타카히로.쿠와시마 켄이치 (2009), 일본형 프로세스 산업: 모노즈쿠리 경영학에 의한 경쟁력 분석(일본어), 동경: 유비각(有斐閣). 

  19. IBK경제연구소 (2016), 재도약의 기로에 선 국내 디스플레이산업, 서울: IBK기업은행. 

  20. KB경제연구소 (2011),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 현황, 서울: KB금융지주. 

  21. Baldwin, C. Y. and Clark, K. B. (2000), Design Rules Vol. 1 : The Power of Modularity, Cambridge MA: MIT. 

  22. Gereffi, G. and Fernandez-Stark, K. (2011), Global Value Chain Analysis : A Primer, Center on Globalization, Governance and Competitiveness, Durham: Duke University. 

  23. Gereffi, G. and Kaplinsky, R. (2001), The Value of Value Chains, Brighton: IDC(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UK). 

  24. Gnyawali, D. R. and Park, B. J. R. (2011), "Co-opetition between Giants: Collaboration with Competitors for Technological Innovation", Research Policy, 40(5): 650-663. 

  25. Henderson, R. M. and Clark, K. B. (1990), "Architectural Innovation: The Reconfiguration of Existing Product Technologies and the Failure of Established Fir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 9-30. 

  26. Hu, Mei-Chih. (2012),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in the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Industries of Japan, Korea, and Taiwan", Research Policy, 41: 541-555. 

  27. Kaplinsky, R. and Morris, M. (2001), A Handbook for Value Chain Research, Ottawa: IDRC(International Development Research Center. 

  28. Lee, J., Kim, B. and Lim, Y. (2011), "Dynamic Competition in Technological Investment: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LCD Pan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29: 718-728. 

  29. Michael, E. P. (1980),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Free Press. 

  30. Michael, E. P. (1985),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Free Press. 

  31. OECD (2012), Mapping Global Value Chains, Paris: OECD Working Party of the Trade Committee. 

  32. Pang, Z., Chen, Q., Han W., and Zheng, L. (2012), "Value-centric Design of the Internet-of-Things Solution for Food Supply Chain: Value Creation, Sensor Portfolio and Information Fusion", Information System Frontiers, 17(2): 289-319. 

  33. Peppard, J. and Rylander, A. (2006), "From Value Chain to Value Network: Insight for Mobile Operator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4(2-3): 128-141. 

  34. San Miguel, J. G. (1996), Value Chain Analysis f or A ssessing Competitive A dvantage, Ontario: IMA(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35. Simon, H. A. (1962), "The Architecture of Complexity", Proceedings of the 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106(6): 467-482. 

  36. Song, C. U. and Park, M. Y. (2015), "The Analysis of the Media Convergence Ecosystem Value Chain Based on Broadcast and Communication Media Convergence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10(2): 269-286. 

  37. Stamm, A. and Drachenfels, C. V. (2011), Value Chain Development: Approaches and Activities by Seven UN Agencies and Opportunities for Interagency Cooperation, Geneva: ILO(International Labor Office). 

  38. Sturgeon, T. J. (2002), "Modularity Production Networks: A New American Model of Industrial Organization",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1(3): 451-496. 

  39. Ulrich, K. (1995), "The Role of Product Architecture in the Manufacturing Firm", Research Policy, 24(3): 419-4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