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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3, 2017년, pp.49 - 55
임주현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성돈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용련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In this study, gas turbine engine inlet duct was designed to satisfy uniform flow at aerodynamic interface plane (AIP). Haack-series was selected as nose cone profile and duct outer radiu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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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시험에서 엔진입구덕트은 어떤 상태가 되어야 하는가? | 가스터빈엔진 성능시험에서 엔진의 성능은 압축기입구유동 조건을 기준으로 분석되므로 성능시험의 측정 기준인 엔진입구덕트(Engine inlet duct)는 AIP면(Aerodynamic interface plane)에서 균일 유동을 갖도록 하여, 유한개의 온도/압력으로도 평균유동장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엔진 시운전 흡입구 덕트 설계는 덕트 내부의 경계층 성장과 체결부씰(Seal), 노즈콘 등 흡입구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입구유동의 평균 압력, 온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유동분포를 구현하고, 측정위치를 정해야 한다(Fig. | |
엔진 시운전 흡입구 덕트 설계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 가스터빈엔진 성능시험에서 엔진의 성능은 압축기입구유동 조건을 기준으로 분석되므로 성능시험의 측정 기준인 엔진입구덕트(Engine inlet duct)는 AIP면(Aerodynamic interface plane)에서 균일 유동을 갖도록 하여, 유한개의 온도/압력으로도 평균유동장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엔진 시운전 흡입구 덕트 설계는 덕트 내부의 경계층 성장과 체결부씰(Seal), 노즈콘 등 흡입구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입구유동의 평균 압력, 온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유동분포를 구현하고, 측정위치를 정해야 한다(Fig. 1). | |
가스터빈 엔진 시운전실의 흡입구 덕트의 구성요소인 벨마우스와 슬립씰 덕트는 무엇인가? | 본 설계연구에 대상이 되는 가스터빈 엔진 시운전실의 흡입구 덕트는 흡입구 벨마우스(Bellmouth)에서부터 슬립씰 덕트(Slip seal duct)와후단의 흡입구 디퓨저 덕트 및 노즈콘을 포함하는 시험엔진 AIP면까지로 구성된다. 벨마우스는 정체실 유동의 압력손실을 최소화하면서 균일한 입구유동을 형성하는 장치로, 본 엔진 성능시험에서는 유량측정장치로서 덕트 마하수가 0.1 이하이므로 유량값 평가에는 부적절하였다. 슬립씰덕트는 열팽창에 의한 축방향 움직임을 흡수하도록 벨로우즈(Bellows)가 장착되어 있으며, 누설방지를 위해 테프론 슬립씰을 적용 예정이다. 또한 슬립씰 내부 캐비티의 정압력을 측정하여 엔진의 축방향 압력항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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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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