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교육만족,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startup mentoring, education satisfaction, and startup intention according to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 of university stud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미치는지 영향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고,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대학생 237명의 표본자료 통계처리는 SPSS 2.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혁신성을 제외한 개인적 특성요인은 창업멘토링,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멘토링요인 중 역할모델기능만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학에서는 역량 있는 창업멘토를 선정하고,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창업멘토링과 체계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의지와 창업성과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미치는지 영향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고,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대학생 237명의 표본자료 통계처리는 SPSS 2.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혁신성을 제외한 개인적 특성요인은 창업멘토링,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멘토링요인 중 역할모델기능만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학에서는 역량 있는 창업멘토를 선정하고,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창업멘토링과 체계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의지와 창업성과를 높일 수 있다.
This research is conducted a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mentoring and education satisfaction as well as startup intention on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therefore, to draw way to increase start up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 as well as their outcome is a primary purp...
This research is conducted a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mentoring and education satisfaction as well as startup intention on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therefore, to draw way to increase start up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 as well as their outcome is a primary purpose. Statistics process of sample data for 237 students at the local university in Gwangju is performed an analysis of frequency, reliability, factor, and multiple regression utilized SPSS 2.0 For windows. Individual characteristics except for innovativeness have effected on startup mentoring as well as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while start up mentoring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Only role model function among start up mentoring factors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while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As a result, start up intention and its outcome in university will be increased through not only selection of start up mentors with a competence and a passion but also start up mentoring and systematic start up education program fit for individual personality of university student.
This research is conducted a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mentoring and education satisfaction as well as startup intention on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therefore, to draw way to increase start up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 as well as their outcome is a primary purpose. Statistics process of sample data for 237 students at the local university in Gwangju is performed an analysis of frequency, reliability, factor, and multiple regression utilized SPSS 2.0 For windows. Individual characteristics except for innovativeness have effected on startup mentoring as well as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while start up mentoring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Only role model function among start up mentoring factors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while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has effected on start up intention. As a result, start up intention and its outcome in university will be increased through not only selection of start up mentors with a competence and a passion but also start up mentoring and systematic start up education program fit for individual personality of university stud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럼에도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에 대한 효과와 창업교육에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지 영향을 통해 대학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대학생의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와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된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와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된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개인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미치는 모형은[Fig.
가설 설정
H1. 개인적 특성은 창업멘토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창업 멘토링의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이 가장 집중적으로 발휘되는 멘토링의 구성요소이며 멘티의 성공창업으로 유도하는 창업 멘토링의 궁극인 목표다[26]. 선행연구를 토대로 창업멘토링기능을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 사회심리적기능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역량은 잠재적 창업자들의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 정의하였고, 일반적으로 창업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요인인 개인역량은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전반적인 능력, 성취욕구는 원하는 일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 열정, 위험감수성은 불확실한 상황에도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것, 혁신성은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능력[24, 11]으로 모두 1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멘토링의 항목 구성은 [4]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설문지 항목을 구성하였으며,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 사회심리적기능 모두 15개로 구성하였다. 창업교육만족도는 교육내용이 창업에 도움정도, 응용가능성, 심리, 물리적 성장,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과 개념적 틀에 포함된 구성변수(Construct Variable)들의 가능한 잠재적 차원을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고 있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요약하는 탐색적 요인분석 방법인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은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실시했던 설문조사는 광주지역 대학의 창업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20일~2016년12월15일까지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50부가 전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7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실시했던 설문조사는 광주지역 대학의 창업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20일~2016년12월15일까지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50부가 전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7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데이터코딩 과정을 거쳐, SPSS 2.
데이터처리
250부가 전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7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데이터코딩 과정을 거쳐, SPSS 2.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Cronbach's α 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과 개념적 틀에 포함된 구성변수(Construct Variable)들의 가능한 잠재적 차원을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고 있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요약하는 탐색적 요인분석 방법인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은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였다. 요인 추출과정에 있어서는 요인이 설명해주는 분산의 적재량인 고유값(Eigen Value)이 1.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이론/모형
창업교육만족도는 교육내용이 창업에 도움정도, 응용가능성, 심리, 물리적 성장,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로 정의하였다. 창업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25]의 연구의 설문지를 근거로 5개의 항목을 사용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의지의 문항은 [6]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측정항목을 5개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25]의 연구의 설문지를 근거로 5개의 항목을 사용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의지의 문항은 [6]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측정항목을 5개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고 있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요약하는 탐색적 요인분석 방법인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은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였다. 요인 추출과정에 있어서는 요인이 설명해주는 분산의 적재량인 고유값(Eigen Value)이 1.0이상인 요인을 요인화 하였으며, 누적분산 값도 60%를 넘어 요인분석 결과가 상당히 타당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Cronbach's α 값을 제시하였다.
개인적 특성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KMO(Kaiser-Meyer-Olkin) 값은 0.886으로 높게 나타났고, Bartlett의 구형성검증도 값(Approximate Chi-Square: 1270. 193)도 p=0.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 0.
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 0.4 이상의 변수들을 대상으로 해당 요인들을 토대로 요인명을 결정하였는데, 개인적 특성에 대한 요인은 성취욕구, 혁신성, 개인역량, 위험감수성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창업의지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KMO(Kaiser-Meyer-Olkin)값은 0.837로 높게 나타났고, Bartlett의 구형성검증도 값(Approximate Chi-Square: 704.217)도 p=0.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KMO(Kaiser-Meyer-Olkin)값은 0.924로 높게 나타났고, Bartlett의 구형성검증도 값(Approximate Chi-Square: 1846. 886)도 p=0.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 0.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20.7% 이고, F=15.150(p<.001)으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만족도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KMO(Kaiser-Meyer-Olkin)값은 0.866으로 높게 나타났고, Bartlett의 구형성검증도 값(Approximate Chi-Square: 648.334)도 p=0.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000으로 상당히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을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표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 0.4 이상의 변수들을 대상으로 해당 요인들을 토대로 요인명을 결정하였는데, 창업멘토링에 대한 요인은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 심리사회적기능 3가지 구성요인으로 설문을 구성했으나 창업멘토링에 대한 요인은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 2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와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605로 잔차의 독립성 값이 임계치 2에 가까우므로 통계적으로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개인적 특성요인 중 성취욕구, 개인역량, 위험감수성은 창업멘토링 요인인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특성요인 중 혁신성은 창업멘토링요인인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특성요인 중 창업멘토링 요인인 경력개발기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취욕구(t=2.
가설 2는 개인적 특성이 창업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Table 7]의 분석결과와 같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30.2%이고, F=27.114(p<.001)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는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Table 9]의 분석결과와 같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13.2%이고, F=17.762(p<.001)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창업멘토링 요인인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개발기능(t=4.896, p<.001)이 역할모델기능(t=3.233, p<.01)보다 창업교육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은 창업멘토링이 창업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Table 8]의 분석결과와 같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33.5%이고, F=58.630(p<.001)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871로 잔차의 독립성 값이 임계치 2에 가까우므로 통계적으로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개인적 특성요인 중 성취욕구, 개인역량, 위험감수성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혁신성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적 특성의 요인 중 창업교육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취욕구(t=4.
672로 잔차의 독립성 값이 임계치 2에 가까우므로 통계적으로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창업멘토링 요인 중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력개발기능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창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창업아이템에 대한 실현가능성과 적절한 조언으로 창업을 지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가설 5는 창업교육만족이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Table 10]의 분석결과와 같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18.9%이고, F=54.486(p<.001)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의 검증결과 창업멘토링의 요인을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개발기능(t=4.896, p<.001)이 역할모델기능(t=3.233, p<.01)보다 창업교육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가설1에서 개인적 특성의 요인 중 창업멘토링요인인 경력개발기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취욕구(t=2.712, p<.01)이었고, 역할모델기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위험감수성(t=3.585, p<.001)이었다.
분석결과 창업교육만족도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교육만족도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에 영향을 주며,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만족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에 영향을 주며,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만족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001)이었다. 둘째, 가설2의 검증결과 개인적 특성요인 중 성취욕구, 개인역량, 위험감수성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의 검증결과 창업멘토링의 요인을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개발기능(t=4.
01)보다 창업교육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 4의 검증결과 창업멘토링 요인 중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력개발기능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5의 검증결과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 4의 검증결과 창업멘토링 요인 중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력개발기능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5의 검증결과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대학에서는 멘토의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의 자질과 역량을 갖춘 우수한 멘토를 선정하여 다양한 형태로 멘토링제도를 운영해야 한다. 둘째, 대학에서는 창업역량을 강화시키는 창업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므로 대학생의 창업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에서 이론적인 창업교육보다 멘토가 직접 참여하는 실습형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대학생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특성을 고려하여 단계별, 수준별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창업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대학에서는 창업역량을 강화시키는 창업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므로 대학생의 창업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에서 이론적인 창업교육보다 멘토가 직접 참여하는 실습형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대학생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특성을 고려하여 단계별, 수준별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창업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는 설문대상을 광주지역으로 한정하여 연구함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배제할 수 없으며, 독립변수인 개인특성을 다른 변수들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향후 창업역량 변수를 다양하게 고려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연구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는 설문대상을 광주지역으로 한정하여 연구함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배제할 수 없으며, 독립변수인 개인특성을 다른 변수들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향후 창업역량 변수를 다양하게 고려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연구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창업자 개인의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에 의해 일부 영향을 받지만 체계적인 교육과 학습을 통해 창업자로서 역량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이 가능하다[27]. 창업에 필요한 역량들은 타고난 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얻어지므로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 창업교육은 필요하다[9]. 선행 연구들이 창업준비를 통해 창업자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실무적이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23].
대학에서 지원하는 창업교육은?
선행 연구들이 창업준비를 통해 창업자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실무적이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23]. 이러한 대안으로 대학에서는 창업친화적학사제도를 도입하여 수준별, 단계별 창업 강좌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정신함양과 창업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멘토링 운영을 통해 예비창업단계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조기에 안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선정하여 창업전반에 대한 교육과 멘토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에 대한 효과와 창업교육에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경력개발기능이란?
멘토링기능을 심리사회적기능과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으로 분류하였다[1, 17]. 경력개발기능은 멘토가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과 업무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기능이다[20]. 심리사회적 기능은 면담, 소속감 등을 통해 멘티가 조직생활 하는데 심리적 안정과 자부심을 갖도록 돕고 조직 또는 사회구성원으로 적응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13].
참고문헌 (27)
Burke, R. J., Mentors in Organization,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9, No. 3, pp. 353-372, 1984.
Bird, B., Implementing entrepreneurial ideas: The case for inten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1. 3, pp. 442-454, 1988.
B, S, Yo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Factors: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Korea Academic and Industrial Society of Business Adminstration Vol. 17. No. 2, 2004
B, J, Cho, "Deployment of start-up education courses and Effective teaching methods", Korea Business Review, Vol. 2, No. 2, pp. 27-48, 1998.
B, Y, Hwang, Determining Factors on Small Food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Venture Business Research, Vol. 6, No. 2, pp. 51-73, 2011.
Donald F. Kuratko & Richard M. Hodgetts, Entrepreneurship 3rd ed., The Drydon Press, pp. 7-14, 1995.
D, S, Jung, Empirical study on business start-up education preferences and start-up intention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 Management Education, Vol. 27, No. 2, pp. 373-394, 2012.
Gartner, W. B. Mitchell, T. R., & vesper, K. H, Acting as if: differentiating entrepreneurial from organizational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6, pp. 13-31, 1992.
J, H, Park, Y, T, Kim,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2, No. 2, pp. 959-977, 2009.
J, H, Park, Y, T, Kim, 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Improvement of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2, No. 4, pp. 1777-1881, 2009.
J, W, Lee,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Korea Small Business Association, Vol. 22, No. 1, pp.121-146, 2000.
Katz, J. and W. B. Gartner,"Properties of Emerging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1, pp. 429-41, 1988.
Lankau, M. J., Carlson, D. S., & Nielson, T. R. The mediating influence of role stress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8, No. 2, pp. 308-322, 2006.
Quinn, R. E. and K. S. Cameron, Organizational Life Cycles and Shifting Criteria of Effectiveness: some Preliminary Evidence,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1, pp. 33-51, 1983.
Sexton, D. and N. Bowman, "Validation of a personality index: comparativ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female entrepreneur, managers, entrepreneurship students, and business students, In Ronstadt, J. A", Frontiers of entrepreneurship. boston, Mass: PWS-Kent publishing Company, 1986.
Scandura, T. A., Mentorship and career mobi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3, No. 2, pp. 169-174, 1992.
Viator, R. E., The association of formal and informal public accounting mentoring with role stress and related job outcomes,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Vol. 26, pp. 79-93, 2001.
W, S, Park, H, J, Cho, Merit pay and motivation: Moderation effe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rganization and Personnel Management Research, Vol. 36, No. 3, pp. 43-69, 2012.
W, S, Joo, The Effect of the Small Business Entrepreneur's Use of Social Commerce on Business Performance, Korean Business Association, Integrated Conference, pp. 2788-2814, 2014.
Y, D, Mok, M, G, Choi,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2, pp. 833-857, 2012.
S, W, Chun, Effect of individualities, environmental traits,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entrepreneurship inten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9
J, S, Ma,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differential factors of start-up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 with a focus on prospective technology entrepreneur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Master's Degree, 2013.
J, I, Nam, A Study on Effect of Entrepreneurial Mentoring for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Behaviourand Inten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Master's Degree, 2013.
H, J, Oh, The Effects of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to Start-Up Education on The Ent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the Mediating Role of Start-up Information.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Mokpo University,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