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교육만족,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startup mentoring, education satisfaction, and startup intention according to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 of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265 - 273  

윤인철 (광주대학교 국제물류무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미치는지 영향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고,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대학생 237명의 표본자료 통계처리는 SPSS 2.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혁신성을 제외한 개인적 특성요인은 창업멘토링,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멘토링요인 중 역할모델기능만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업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학에서는 역량 있는 창업멘토를 선정하고,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창업멘토링과 체계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의지와 창업성과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conducted a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mentoring and education satisfaction as well as startup intention on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therefore, to draw way to increase start up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 as well as their outcome is a primary pur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주지역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와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된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개인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미치는 모형은[Fig.
  • 본 연구는 광주지역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와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된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 그럼에도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에 대한 효과와 창업교육에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만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지 영향을 통해 대학이 창업멘토링과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대학생의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H1. 개인적 특성은 창업멘토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분석결과 ‘창업멘토링은 창업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창업자 개인의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에 의해 일부 영향을 받지만 체계적인 교육과 학습을 통해 창업자로서 역량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이 가능하다[27]. 창업에 필요한 역량들은 타고난 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얻어지므로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 창업교육은 필요하다[9]. 선행 연구들이 창업준비를 통해 창업자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실무적이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23].
대학에서 지원하는 창업교육은? 선행 연구들이 창업준비를 통해 창업자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실무적이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23]. 이러한 대안으로 대학에서는 창업친화적학사제도를 도입하여 수준별, 단계별 창업 강좌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정신함양과 창업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멘토링 운영을 통해 예비창업단계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조기에 안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선정하여 창업전반에 대한 교육과 멘토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창업멘토링에 대한 효과와 창업교육에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경력개발기능이란? 멘토링기능을 심리사회적기능과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으로 분류하였다[1, 17]. 경력개발기능은 멘토가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과 업무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기능이다[20]. 심리사회적 기능은 면담, 소속감 등을 통해 멘티가 조직생활 하는데 심리적 안정과 자부심을 갖도록 돕고 조직 또는 사회구성원으로 적응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urke, R. J., Mentors in Organization,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9, No. 3, pp. 353-372, 1984. 

  2. Bird, B., Implementing entrepreneurial ideas: The case for inten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1. 3, pp. 442-454, 1988. 

  3. B, S, Yo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Factors: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Korea Academic and Industrial Society of Business Adminstration Vol. 17. No. 2, 2004 

  4. B, J, Cho, "Deployment of start-up education courses and Effective teaching methods", Korea Business Review, Vol. 2, No. 2, pp. 27-48, 1998. 

  5. B, Y, Hwang, Determining Factors on Small Food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Venture Business Research, Vol. 6, No. 2, pp. 51-73, 2011. 

  6. Donald F. Kuratko & Richard M. Hodgetts, Entrepreneurship 3rd ed., The Drydon Press, pp. 7-14, 1995. 

  7. D, S, Jung, Empirical study on business start-up education preferences and start-up intention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 Management Education, Vol. 27, No. 2, pp. 373-394, 2012. 

  8. Gartner, W. B. Mitchell, T. R., & vesper, K. H, Acting as if: differentiating entrepreneurial from organizational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6, pp. 13-31, 1992. 

  9. J, H, Park, Y, T, Kim,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2, No. 2, pp. 959-977, 2009. 

  10. J, H, Park, Y, T, Kim, 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Improvement of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2, No. 4, pp. 1777-1881, 2009. 

  11. J, W, Lee,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Korea Small Business Association, Vol. 22, No. 1, pp.121-146, 2000. 

  12. Katz, J. and W. B. Gartner,"Properties of Emerging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1, pp. 429-41, 1988. 

  13. Lankau, M. J., Carlson, D. S., & Nielson, T. R. The mediating influence of role stress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8, No. 2, pp. 308-322, 2006. 

  14. Quinn, R. E. and K. S. Cameron, Organizational Life Cycles and Shifting Criteria of Effectiveness: some Preliminary Evidence,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1, pp. 33-51, 1983. 

  15. Sexton, D. and N. Bowman,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Vol. 1, pp. 129-140, 1985. 

  16. Sexton, D. and N. Bowman, "Validation of a personality index: comparativ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female entrepreneur, managers, entrepreneurship students, and business students, In Ronstadt, J. A", Frontiers of entrepreneurship. boston, Mass: PWS-Kent publishing Company, 1986. 

  17. Scandura, T. A., Mentorship and career mobi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3, No. 2, pp. 169-174, 1992. 

  18. Timmons, Beverly H & Ley, Ronald,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approaches to breathing disorders, New York: Plenum Press, 1994. 

  19. Van de Ven, A. H,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Vol. 32, pp. 590-607, 1986. 

  20. Viator, R. E., The association of formal and informal public accounting mentoring with role stress and related job outcomes,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Vol. 26, pp. 79-93, 2001. 

  21. W, S, Park, H, J, Cho, Merit pay and motivation: Moderation effe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rganization and Personnel Management Research, Vol. 36, No. 3, pp. 43-69, 2012. 

  22. W, S, Joo, The Effect of the Small Business Entrepreneur's Use of Social Commerce on Business Performance, Korean Business Association, Integrated Conference, pp. 2788-2814, 2014. 

  23. Y, D, Mok, M, G, Choi,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2, pp. 833-857, 2012. 

  24. S, W, Chun, Effect of individualities, environmental traits,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entrepreneurship inten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9 

  25. J, S, Ma,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differential factors of start-up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 with a focus on prospective technology entrepreneur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Master's Degree, 2013. 

  26. J, I, Nam, A Study on Effect of Entrepreneurial Mentoring for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Behaviourand Inten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Master's Degree, 2013. 

  27. H, J, Oh, The Effects of Start-Up Education Satisfaction to Start-Up Education on The Ent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the Mediating Role of Start-up Information.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Mokpo University,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