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299 - 309
김형일 (극동대학교 미디어홍보학과)
이 연구는 합창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가운데 가사의 의미 형성에 핵심적인 요소인 유사 언어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유사언어는 언어가 가진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비언어적 요소로, 합창에서는 가사의 발성과 딕션이 대표적인 유사언어이다. 그런데 그동안은 합창의 음악적 표현을 강조하면서 발성을 중시한 나머지 딕션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함으로써 합창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가사의 의미가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합창에서 발성은 딕션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음악적인 차원에서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합창연주가 가능하다. 이 연구는 합창 지휘자로서의 활동 경험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한국어 합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딕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The study was aimed at finding an effective use of para-languages, which are important to communicate the meaning of the korean choral music. Para-language is a nonverbal communication that contributes to the delivery of a more expressive language. In choral music, vocalization and diction are imp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에크먼(Ekman)은 비언어적 요소가 어떤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는가? | 비언어적 요소들은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많은 효과를 발생시킨다. 일찍이 에크먼(Ekman)은 언어와 비언어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비언어적 요소는 언어적 메시지를 반복, 불일치, 보완, 대체, 강조/절제 또는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고 했다[14].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주체들이 상호작용 관리, 표현력, 타인지향성, 긴장완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눈맞춤, 속도, 유창함, 목소리의 신뢰감, 발음, 자세, 질문, 고개의 끄덕임, 몸의 기울임, 적절한 유머, 목소리 크기와 다양성, 제스처, 얼굴 표정, 타인지향적 말하기 등과 같은 구체적인 테크닉을 통해 발현된다[15]. | |
음악이란? | 음악(music)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을 예술 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는 커뮤 니케이션 활동의 하나이다. 물론 음악을 단순히 자신 내부의 감정적 에너지를 표출하는 개인적 예술 행위로 볼수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음악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들려줌으로써 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고자 하는 경우는 분명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 |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 이처럼 가사가 담긴 음악을 연주하는 것은 말로 이루 어지는 구두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과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구두로 커뮤니케이션할 때는 그에 수반되는 다양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 요소들이 결합하여 언어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준다[6].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는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로 구분되지만, 음악의 경우 기본적으로 “소리(sound)를 재료로 해서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 하는 청각예술”[1]이라는 점에서 청각적 요소가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친다. |
E. K. Min, H. S. Shin & J. H. Jeon, Understanding of Western Music, Yesol, 2009
R. A. Kendall & E. C. Carterette., "The communication of musical expression", Music Perception, 8, pp.129-164, 1990
P. N. Juslin, "Five facets of musical expression: A psychologist's perspective on music performance", Psychology of Music, 31(3), pp.273-302, 2003
J. Marvin, "Mastery of choral ensemble", in Webb, G. B. (ed.), Up Front! Becoming the complete choral conductor, Boston, MA: Schirmer Music Company, pp.137-172, 1993
E. K. Kim, An effective method of deliver words in the performance of choru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 thesis, 1999
M. L. Knapp & J. A. Hall, Nonverbal Communication in Human Interaction(6th ed.). Thomson Wadsworth. 2006
H. I., Kim, "An exploratory study for conceptualizing a communication model in choral mus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pp. 412-422, 2015
R. Robinson & A. Winold, The Choral Experience. IL: Waveland press, 1992
S. H. Jo, Research on diction training methods: the effective way of delivering Korean lyrics through chorus, Choong-ang University, MA thesis, 2004
S. J. Kim, Research on Diction and Vocal training for Chorus, Choong-ang University, MA thesis, 2007
L. A. Samovar, R. E. Poter & N. C. Jain, Understanding Intercultural Communication. Wadsworth Publishing Co., 1981
C. H. Dodd, Dynamics of Interculture Communication, Wm.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2
P. Ekman, "Communication through Nonverbal Behavior: A Source of Information about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S. S. Tomkins & C. E. Izzards(eds.), Affect, Cogni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Spring Publishing Co., 1965
B. H. Spitzberg & & H. T. Hurt,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skills in instructional context", Communication Education, 36, pp.28-45, 1987
G. M. Goldhaber,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A: W. C. Brown Publishers, 1983
J. C. McCroskey & V. P. Richmond, Fundamentals of human communication: An interpersonal perspective, IL: Waveland, 1996
B. K. Cha, Speech, Gihaksa, 1995
T. S. Im, Speech communication, Communication Books, 2010
W. Apple, L. A. Streeter & R. M. Krauss, "Effects of pitch and sppech rate on personal attribu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pp.715-727, 1979
K. R. Scherer, "Voice and speech correlates of perceived social influence in simulated juries", in H. Giles & R. N. St Clair(Eds.). Language and Social Psychology, Oxford: Blackwell, 1979
A. Mehrabian & M. Williams, "Nonverbal Concomitant of Perceived and Intended Persuasiv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3, pp.37-58, 1969
M. Argyle, Bodily Communication(2nd ed.). London & New York: Methuen & Co., 1988
C. D. Lee, Life and Speech, Pjbooks, 2000
D. Y. Lee, "Verbal language education and culture creation", Korean elementary language education, 20, pp.32-34, 2001
D. J. Grout & C. V. Palisca, A History of Western Music(4nd ed.). Sekwang publication, 1996
S. I. Kim, Western music history, Taerim, 1990
M. A. Kim, Western church music, Samho publication, 1990
Y. K. Kim, Music & English. Deulkotnuri, 2006
J. S. Hong & H. S. Oh, Music aesthehics, Music world, 1990
I. K. Jeong & A. R. Loh, "Communication Process of Classic Music Performance", Communication Theory, 6(2), pp.48-81, 2010
D. Kim, Choral music education, Kye-myeong Univ., 2003
J. P. Hong, A Concise Guide to Choral excellence, Joongang-art, 2005
Y. S. Kim, "Diction education(1)", Church music Journal, 2003
D. H. Lee, Choral conducting, DJ Music Publishing, 2007
J. C. Hong, For Choral Conductor, Yesol Publishing, 2008
D. S. Kim, Voice & Vocal, Idam Books, 2013
D. Neuen, Choral concepts, Wadworth, 2002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Korean Grammar for Foreigner(1), Communication Books, 2005
P. Brandvik, "Choral Sound", in Webb, G. B. (ed.), Up Front! Becoming the complete choral conductor, Boston, MA: Schirmer Music Company, pp.205-258, 19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