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 프로파일을 이용한 템플릿 매칭 기반의 운전자 눈 깜박임 검출 방법
Driver's Eye Blinking Detection Method based on Template Matching using Line Profil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6, 2017년, pp.873 - 881  

김영재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신승섭 (Center of Tyroid Cancer, National Cancer Center) ,  김광기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ention of drowsy driving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for safe driving. In this study, the algorithm for detection of drowsy driving has been developed. The algorithm was implemented by applying template matching and line profile, which detects eye blink. The accuracy of eye detection and b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운전자가 측면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는 상대적으로 정확한 눈의 검출이 어렵다. 따라서 운전자가 정면을 바라보고 있을 때 눈과 코의 위치를 초기 검출하고, 눈과 코의 위치 간에 구조적 관계를 기반으로 눈의 위치를 추적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을 전처리, 눈,코 검출, 눈 위치 추적 및 눈 개폐 여부 판단의 3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따른 세부적인 알고리즘의 흐름은 Fig.
  • 이를 위해서는 조명변화의 영향을 최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울기 필터(gradient filter)를 통해 에지(edge) 정보만 가진 영상을 템플릿 매칭에 사용함으로써 조명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12].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적외선 영상을 대상으로 라인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한 템플릿 매칭을 통해 운전자의 눈을 검출하고, 눈 깜박임을 인식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적외선 영상에서 모폴로지 기법과 라인 프로파일(line profile)을 이용한 템플릿 정합법(template matching)을 통해 조명의 영향에 독립적이고 안경 착용 상태에서도 효과적으로 눈 깜박임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매우 높은 성능의 눈 깜박임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 대한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조명의 상태에 따라 영상의 밝기 변화가 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눈 검출 및 추적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울기 필터와 라인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한 템플릿 매칭을 통해 조명에 따른 영상의 밝기값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눈 검출의 성공률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실험자의 실제 운전 영상을 사용함으로써, 알고리즘 검증의 신뢰도를 높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상태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 이란? 생리 반응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은 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맥파(photoplethysmograph, PPG),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 등의 생리적 변화를 직접적으로 검출하여 졸음 상태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만 실제 운전환경에 적용하기가 어렵다[3]. 차량 상태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은 조향 장치의 현재 각도와 직선 도로에서 보이는 차량 방향 등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졸음 상태의 간접적인 검출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다소 낮다[4,5]. 반면, 행동적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은 운전자의 신체적, 외형적 상태를 분석하여 졸음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운전환경에 대한 적용도 용이하여 많은 연구 개발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생리 반응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의 특징은? 이러한 운전자의 졸음 상태 감지 시스템들은 추적 방법에 따라 크게 생리반응 기반, 차량 상태 기반, 행동적 기반의 방법으로 나뉜다[3]. 생리 반응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은 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맥파(photoplethysmograph, PPG),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 등의 생리적 변화를 직접적으로 검출하여 졸음 상태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만 실제 운전환경에 적용하기가 어렵다[3]. 차량 상태 기반의 졸음 감지 방법은 조향 장치의 현재 각도와 직선 도로에서 보이는 차량 방향 등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졸음 상태의 간접적인 검출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다소 낮다[4,5].
눈 영역의 깜박임 인식 연구 결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은?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적외선 영상에서 모폴로지 기법과 라인 프로파일(line profile)을 이용한 템플릿 정합법(template matching)을 통해 조명의 영향에 독립적이고 안경 착용 상태에서도 효과적으로 눈 깜박임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매우 높은 성능의 눈 깜박임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 대한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atabase of Integrated Traffic Acciden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www.ts2020.kr/ind/prt/InqDetNANNewsData.do?bbsCd203&ctgCd-1&bbsSn8041&page Index1&searchCnd&data-Type&searchWrd (accesed Jul., 26, 2016). 

  2. S.H. Lee, "Drowsy Driving and Traffic Accidents,"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ol. 10, No. 3, pp. 84-87, 2003. 

  3. A. Sahayadhas, K. Sundaraj, and M. Murugappan, "Detecting Driver Drowsiness based on Sensors: A Review," Sensors, Vol. 12, No. 12, pp. 16937-16953, 2012. 

  4. T. Pilutti and A.G. Ulsoy, "Identification of Driver State for Lane-Keeping Task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A: Systems and Humans, Vol. 29, No. 5, pp. 486-502, 1999. 

  5. B.J. Moon, K.B. Yeon, S.G. Lee, S.P. Hong, S.Y. Nam, and D.H, Kim, "Drowsy Driving Detection Algorithm Using a Steering Angle Sensor And State of the Vehicle,"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9, No. 2, pp. 30-39, 2012. 

  6. H.S. Kim, M.S. Choi, and Y.S. Bae, "Driver Drowsiness Recognition System Based on Camera Image Analysis,"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pp. 719-722, 2016. 

  7. Y.H. Joo, J.K. Kim, and I.H. Ra, "Intelligent Drowsiness Drive Warning System,"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8, No. 2, pp. 223-229, 2008. 

  8. J.M. Choi, H. Song, S.H. Park, and C.D. Lee, "Implementation of Driver Fatigue Monitoring System,"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37C, No. 8, pp. 711-720, 2012. 

  9. I.K. Park, K.S. Kim, S.C. Park, and H.R. Byeon, "An Illumination-Robust Driver Monitoring System Based on Eyelid Movement Measur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4, No. 3, pp. 255-265, 2007. 

  10. J.I. Liang, J. Piper, and J.Y. Tang, "Erosion and Dilation of Binary Images by Arbitrary Structuring Elements Using Interval Coding,"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9, No. 3, pp. 201-209, 1989. 

  11. N. Perveen, D. Kumar, and I. Bhardwaj, "An Overview on Template Matching Methodologies and Its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Computer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 2, No. 10, pp. 988-995, 2013. 

  12. G. Xiaoxin, Z. Xu, and Y. Pang, "An Adaptive Soft Morphological Gradient Filter for Edge Detection," Procceding of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Image and Graphics, pp. 64-67, 2004. 

  13. J.N. Sarvaiya, S. Patnaik, S. Bombaywala, "Image Registration by Template Matching Using Normalized Cross-correlatio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ing, Control, and Telecommunication Technologies, pp. 819-822, 2009. 

  14. E.J. Seo, D.W. Kim, J.H. Han and J.H. Ahn, "MMAD Computation for Fast Diamond-Search Algorith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4, No. 5, pp. 406-412, 2001. 

  15. M.K. Pushpa and S.S. Sethu, "Adaptive Square-Diamond Search (ASDS) Algorithm for Fast Block Matching Motion Estimatio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 3, No. 5, pp. 5247-5253,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