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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료 분무 및 연소 가시화 연구를 위한 고온 고압 정적 연소실 개발
Development of High Pressure & Temperature Constant Volume Chamber for Visualization Study of Fuel Spray and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3, 2017년, pp.12 - 18  

김기현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sel and gasoline engines will be used as main power system of automobiles. Recently, engine downsizing is widely applied to both gasoline and diesel engines in order to improve fuel economy and exhaust emissions. Engine downsizing means small engine combustion chamber with higher combustion pr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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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고온 고압 조건을 모사할 수 있고, 연료 분무와 연소과정을 다양한 각도에서 가시화 할 수 있는 정적 연소실의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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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다운사이징이 가속화되어 중요해지고 있는 연구는 무엇인가? 연비와 배기가스 개선 기술의 핵심인 연료 분사 최적화 기술, 연소 최적화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연료 분무와 연소 과정에 대한 물리적 분석이 필요하다. 최근 엔진의 다운사이징이 가속화됨에 따라2) 연소실 압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고온 고압 연소실 조건에서 연료 분무와 연소 과정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중요 해지고 있다.
고온 고압 조건의 모사가 가능한 정적 연소실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정적 연소실의 주 재료는 표면 경도가 높고 풀림열처리를 통해 충격과 진동에 강하여 기계구조용 강으로 널리 사용되는 SM45C를 사용하였다.4)분사기가 설치되는 측면을 제외하고, 최대 5개의 쿼츠 창을 통하여 쳄버 내부를 가시화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연비와 배기가스 개선 기술의 핵심은 무엇인가? 1) 각 엔진의 배기가스 규제는 날로 강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연비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연비와 배기가스 개선 기술의 핵심인 연료 분사 최적화 기술, 연소 최적화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연료 분무와 연소 과정에 대한 물리적 분석이 필요하다. 최근 엔진의 다운사이징이 가속화됨에 따라2) 연소실 압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고온 고압 연소실 조건에서 연료 분무와 연소 과정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중요 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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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E. Dec, 2009, "Advanced Compression-ignition engines Understanding the In-cylinder processes", Proc. Combust Inst 2009, Vol. 32, No. 2, pp. 2727-2742 

  2. B. C. Choi, 1998, "The State of the Art of Automotive Diesel Engine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6, No. 1, pp. 12-19. 

  3. P. M. Lillo, 2012, "Diesel Spray Ignition Detection and Spatial/Temporal Correction", SAE Int. J. Engines Vol. 5, No. 3, pp. 1330-1346. 

  4. K. S. Koo, 2012,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Friction Welding with Solid Shaft of SM45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1, No. 6, pp. 932-937 

  5. G. S. Settles, 2001, "Schlieren and Shadowgraph Techniques", Springer-Verl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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