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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1 no.1, 2017년, pp.104 - 111
김동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홍석환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최송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이상철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안미연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The construction of road tunnels and bridges have delivered driving efficiency and stability based on developed engineering technology. Tunnels have the advantage of reducing the deforested area compared with other road construction methods. Since a tunnel is an underground passageway dug through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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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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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 확충이 요구되는 이유는? | 자동차 수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교통 수요 및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른 교통시설 확충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증가된 교통 수요 해결과 국가기간교통망 확충을 위해 정부는 지속적으로 도로 건설 및 노선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
비탈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 터널입출구부는 조성이후 필연적으로 훼손된 비탈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 지역은 기존 지형을 인위적으로 조정한 것으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비탈면 안정화를 위한 녹화는 비탈면의 직접적인 침식을 막고 뿌리생장으로 인한 토사의 흘러내림을 막는 등 사면안정화를 위해 중요한 항목이 된다(You et al., 2009). | |
토목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 개발된 도로의 특징은? | 토목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 도로는 교량이나 터널과 같은 대규모 공사에 대한 기술적 한계로 불가피하게 낮은 산림 또는 산림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계획되어 도로가 연장되고 굴곡이 많은 상태로 조성되었다. 그러나 최근 토목기술 발달과 함께 차량이동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강조되면서 되도록 직선형의 도로를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어 지형변화가 심한 우리나라는 자연스럽게 터널과 교량이 증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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