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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관통 터널 입출구부 위치와 훼손 면적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e Locations of Tunnel Entrance and Areas Affected by Deforestation in the Fores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1 no.1, 2017년, pp.104 - 111  

김동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홍석환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최송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이상철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안미연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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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은 산림 훼손면적이 다른 공법에 비해 입구부와 출구부만 훼손하면서 도로가 지하로 건설되기 때문에 훼손면적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터널 건설 시 산림이 훼손되는 터널입출구부를 중심으로 주변 지형과 관계를 살펴보고, 훼손면적을 최소화하고 지형 훼손을 저감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진입유형별 훼손면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국내 주요도로의 터널 150개를 선별하여 입구부와 출부구를 합쳐 300개 지점에 대해 진입유형을 구분하고 터널 진입부 훼손면적과 터널 상부 훼손면적을 산출하였다. 터널조성 위치에 따른 통계분석결과 진입유형별 훼손면적은 통계적 유의성이 인정되었다. 경사면직교형은 다른 진입유형에 비해 터널입출구부의 훼손면적은 작았으며, 반대로 골짜기진입형, 경사면평행형은 다른 진입유형에 비해 훼손 면적이 크게 나타났다. 지형을 고려한 터널위치 선정은 터널 1개소 당 최대 약 1.5ha 정도의 산림훼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of road tunnels and bridges have delivered driving efficiency and stability based on developed engineering technology. Tunnels have the advantage of reducing the deforested area compared with other road construction methods. Since a tunnel is an underground passageway dug through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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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계획의 경우 긴 거리의 연속된 선형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상 일반적으로 계획 시 특정 지점에서의 일부 산림의 훼손면적 증가로 인해 도로 노선을 대폭 수정하기는 어려우며, 계획단계에서 노선 전체지역과 주변 대안 노선범위까지의 모든 지형․지질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계획 시 노선의 미세 조정단계에서 터널입출구부의 조정을 통해 훼손 면적 최소화와 지형훼손 저감을 위한 방향조정이 산림훼손을 어느정도 저감하는지에 대한 실증자료를 제시하고 터널 진출입부의 부분적 위치수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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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시설 확충이 요구되는 이유는? 자동차 수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교통 수요 및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른 교통시설 확충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증가된 교통 수요 해결과 국가기간교통망 확충을 위해 정부는 지속적으로 도로 건설 및 노선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탈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터널입출구부는 조성이후 필연적으로 훼손된 비탈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 지역은 기존 지형을 인위적으로 조정한 것으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비탈면 안정화를 위한 녹화는 비탈면의 직접적인 침식을 막고 뿌리생장으로 인한 토사의 흘러내림을 막는 등 사면안정화를 위해 중요한 항목이 된다(You et al., 2009).
토목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 개발된 도로의 특징은? 토목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 도로는 교량이나 터널과 같은 대규모 공사에 대한 기술적 한계로 불가피하게 낮은 산림 또는 산림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계획되어 도로가 연장되고 굴곡이 많은 상태로 조성되었다. 그러나 최근 토목기술 발달과 함께 차량이동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강조되면서 되도록 직선형의 도로를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어 지형변화가 심한 우리나라는 자연스럽게 터널과 교량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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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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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G.C. (2012) Tunnel Excavation Methods Suitable for Reduction of Construction Peri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0(11): 30-3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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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Woo, B.M., K.K. Oh, B.Y. Kim, Y.C. Cho and G.S. Jeon (1998) Analysis of Growth Characteristics of the Introduced Species Revegetated on the Highway Cut-slopes. J.KILA, 26(1): 12-2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2. You, B.O., G.S. Jeon, J.W. Shim and H.I. Jang (2009) Application on Environment-friendly Vegetation Countermeasures in Expressway. Korean Geo-Environmental Conference 2009, 58-6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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