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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및 요일 특성이 음식점 메뉴 검색시스템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Weather and Daytime on Restaurant Menu search System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2, 2017년, pp.50 - 56  

조찬열 (식신(주) 시스템개발본부) ,  정구임 (식신(주) 서비스사업본부) ,  서양민 (식신(주) 서비스사업본부 사업팀) ,  최혜림 (식신(주) 서비스사업본부 기획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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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따라 소비자들의 외식 횟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그 만큼 외식 산업 역시 양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소비자가 외식을 결정하고 메뉴를 선정할 때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강수, 적설, 운량에 따른 날씨 변수와, 계절과 휴일에 따른 요일 변수가 소비자들의 메뉴 선택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를 중점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은 '식신'의 사용자가 메뉴 검색을 하고 매장을 선택하고 조회하는 데이터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여기에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일별 날씨 데이터를 대입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강수, 적설, 운량에 따른 날씨 변수와 계절, 휴일에 따른 요일 변수로 나누어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날씨와 요일 변수가 사용자의 메뉴 검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면 외식산업 시장에서의 우위를 다질 수 있는 소상공인, 마케팅 종사자, 기타 관련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new social environment, expenditure on eating out has increased over the last few year, thereafter the food-tech industries have steadily grown as well. We have studied what variable would affect customer's choices when they plan to eat out or order in. There are two variables are taken in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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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날씨와 요일 변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나, 이에 대한 실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맛집 추천 및 정보 서비스인 ‘식신’의 3년간의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일별 날씨 데이터를 대입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을에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겨울에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날씨가 흐리면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눈이 오면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봄에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비가 오면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여름에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 평일과 비교했을 때 휴일에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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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맛집 추천 및 정보 서비스인 식신의 데이터는 카테고리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구분했는가? 식신의 데이터는 카테고리의 종류에 따라 한식, 양식/레스토랑, 고기/구이류, 일식/중식/세계음식, 카페/디저트, 나이트라이프의 여섯 종류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85개의 메뉴로 세분화하였다. 날씨는 강수, 적설, 운량의 3가지 변수에 따른 검색을 살펴보았으며, 요일은 경우 계절과 휴일에 따른 2가지 변수로 세분화하였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소비자들의 월 평균 외식 빈도수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밥은 집에서도 먹을 수 있지만 외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소비자들의 월 평균 외식 빈도수는 15회로 전년 14.7회보다 증가세를 나타냈다. 전 국민이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외식을 하고 있다는 통계다.
날씨 및 요일의 특성이 특정 정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중 김연주(2016)의 연구 내용은? 김연주(2016)는 날씨로 인한 감정이 소비자의 음료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날씨에 따라 느끼는 감정을 측정하여 각각의 감정 정도에 따라 선택하는 음료의 종류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여름에 느끼는 감정 중 활기차고 신나는 감정은 차가운 커피 음료에 영향을 주었고, 불쾌하고 짜증나는 감정은 비 커피음료에 영향을 주었다. 또 겨울에는 즐겁고 슬픈 감정은 뜨거운 커피 음료 선택 행동에 영향을 주었고, 적대적 감정은 비커피 음료 선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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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영욱, "외식이용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 일반 상설 뷔페레스토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tivation of eating out and menu selection on gues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concentrated on permanent buffet restaurant in Seoul,"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석사 학위논문, 2011 

  2. 고재윤, 홍성수, 유은이, "외식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한식 메뉴 선택 속성의 관계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2호, pp. 155-175, 2013 

  3. 김도현, "날씨 및 요일 특성이 관광정보시스템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Weather and Weekly Cycle Characteristics on the Provision of Tourism Information,"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 1-49, 2008 

  4. 김연주, "날씨로 인한 감정이 소비자의 음료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5. 송수용, "음식점 선택에 관한 소비자의 가치 연구 : 래더링(Laddering) 기법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 63-67, 2005 

  6. 유룡, 이은준, 전영호, "한식당 메뉴선택 속성과 고객만족 연구 A Study on the Menu Choice Factor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 호텔리조트연구, pp. 71-87, 2010 

  7. 윤상철,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리조트학회, 제8권 제1호, pp. 119-134, 2009 

  8. 윤현준, "계절ARIMA 모형을 이용한 배달음식 주문 수요예측 연구," 연새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35, 2016 

  9. 장현진, "외식소비성향에 따른 배달음식의 메뉴 결정요인과 메뉴 만족도 평가 Evaluation of the menu satisfaction and the customer's menu selection factor in the delivery food service,"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9 

  10. 정규엽, 서재수, 장영욱, "날씨변수와 호텔의 식음료 및 레저 매출액의 인과 관계에 관한 연구Causal Relationship between Weather Variables and Revenue of F&B, Leisure," 한국외식경영학회, 14권 5호, pp. 133-155, 2011 

  11. 정수미, "날씨가 배달음식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 1-6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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