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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컨텍스트 기반 사용자 행동패턴 추론과 음식점 추천 모델
Mobile Context Based User Behavior Pattern Inference and Restaurant Recommendation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3, 2017년, pp.535 - 542  

안병익 (식신 주식회사) ,  정구임 (식신 주식회사 서비스사업본부) ,  최혜림 (식신 주식회사 서비스사업본부 기획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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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용자의 위치, 상태, 행동정보, 주변 상황 등의 컨텍스트를 인식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로 인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해 줄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개인화 추천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추론기술이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음식점을 날씨, 시간, 요일, 위치의 모바일 컨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동 패턴을 추론하여 추천하는 모델을 연구한다. 연구를 위해 자사에서 직접 서비스 하고 있는 사용자 평가 기반 음식점 추천 서비스의 장소와 사용자 생성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행동패턴을 추론하기 위해 나이브 베이즈 방정식을 사용했다. 그리고 선호도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추천 장소를 선정하였다. 시스템으로 구현하여 평가 기반의 추천 방식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연구의 우수성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biquitous computing made it happen to easily take cognizance of context, which includes user's location, status, behavior patterns and surrounding places. And it allows providing the catered service, designed to improve the quality and the interaction between the provider and its customer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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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1과 같이 음식점 방문 기록 데이터를 살펴보면 사용자의 닉네임 정보를 포함하여 음식점의 이름, 좌표, 주소, 지역, 음식 카테고리 종류, 방문한 날짜, 날씨, 온도, 평가점수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년 동안 서울 지역의 음식점에 방문 기록을 남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행동 패턴 분석모델을 적용시켜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S서비스의 음식점 추천서비스를 활용하여 스마트폰 기반의 안드로이드 OS에서 구현해보았다. 그림 3은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실행 화면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행동 태도를 기반으로 협업적 필터링에서의 장소 추천 문제점을 보완한 장소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선호 점수가 높아 추천 장소로 선정된 음식점 중 사용자의 현 위치와 가장 가까운 장소를 추출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진화하는 모바일 디바이스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상황 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음식점 방문에 대한 행동을 추론하여 음식점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모바일 컨텍스트 기반 사용자 행동 패턴 추론과 음식점 추천 모델 연구는 실제의 음식점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날씨, 온도에 따라 방문한 데이터를 가지고 나이브 베이즈 방정식을 이용한 추론으로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선호를 예측하여 유클라디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상황에 따른 맞춤형 장소를 추천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프로파일 정보 등을 직접 입력받거나, 위치, 날씨, 온도, 습도 등과 같이 환경적인 컨텍스트 정보 등은 센서를 통해 수집할 수 있다[6].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이동하는 동안에도 실시간으로 다양한 컨텍스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모바일 센서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한 음식점 추천 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모바일 센서로부터 수집한 컨텍스트 정보는 전처리 과정을 거쳐 행동 패턴을 추론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2].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위치, 날씨, 온도 등의 컨텍스트 데이터를 가지고 상황에 따라 행동 정보를 추론하여 음식점을 추천하는 모바일 컨텍스트 기반 사용자 행동 패턴 추론과 음식점 추천 모델에 대한 연구를 해보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데이터가 기존에 정의되어 있는 사용자 행동 패턴 분류에 속할 확률을 계산하여 가장 높은 확률의 행동 패턴을 추론한다. 이를 위해 나이브 베이즈(Naive Bayes) 분류기를 활용한다.
  • 본 장에서는 음식점 추천을 위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론하여 저장, 그리고 사용자 상황에 따른 음식점을 추천하기 위한 모델을 연구한다. 그림 1은 모바일 컨텍스트 기반사용자 행동 패턴 추론과 음식점 추천 모델의 구조로, 사용자 상황에 따라 수집할 수 있는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행동 패턴 DB를 저장하고 추천 시스템을 통해 음식점을 추천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둘째, 수집된 데이터는 정규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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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가장 높은 확률의 행동 패턴을 추론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특정 데이터가 기존에 정의되어 있는 사용자 행동 패턴 분류에 속할 확률을 계산하여 가장 높은 확률의 행동 패턴을 추론한다. 이를 위해 나이브 베이즈(Naive Bayes) 분류기를 활용한다. 나이브 베이즈는 조건부 확률 모델로, 입력 변수가 서로 독립이라는 가정 하에 결합 확률을 계산하고 가장 높은 확률의 분류를 추론한다.
상황인지 기술이란 무엇인가? 상황인지(Context-Awareness) 기술이란 사용자의 생활패턴이나 습관, 생체신호, 주변 환경 등을 분석하여 특정상황에 맞게 최적화된 기능을 도출함으로서 사용자의 요구를 사전에 예측하고 제시하는 S/W, H/W 기술이다[1].
음식점이 상황 인지 추천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컨텐츠인 이유는 무엇인가? 컨텐츠 제공 측면에서 추천할 수 있는 대상은 책, 음악, 영화 등 다양한데 본 논문에서 연구하는 음식점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고, 날씨와 온도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요구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 인지 추천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컨텐츠라고 볼 수 있다[8]. 음식점 추천에 관한 연구는 위치 인식을 이용한 추천, 소셜 관계 기반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추천, 다속성 태도 모델 기반 추천 연구 등이 있었는데 음식의 선택은 날씨와 기온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고려되지 않아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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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IT Glossary,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32452&cid58457&categoryId58457 

  2. Seung-Wan Ryu, Hyo-Sun Jang, Dong-Cheon Sin and Se-Kwon Park, Context-aware computing technology trends, NIPA, Weekly Technology Trends, the consecutive number of volumes 1435, pp. 1-10, 2010 

  3. Hyo-Seok Seo, Sang-Yong Lee, A Model to Infer Users' Behavior Patterns f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ervice based Context-Awaren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pp. 293-297, 2012 

  4. Wikipedia Encyclopedia, https://ko.wikipedia.org/wiki/나이브_베이즈_분류 

  5. Byung-Ik Ahn, Ku-Imm Jung, Hae-Lim Choi, A Study on Recommendation Systems based on User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s an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Smart Media Journal, Vol.5, No.2, pp. 84-89, 2016 

  6. Sun-You Kim, Sung-Bae Cho, "A Context-Aware Mobile Music Recommendation System to Consider User's Music Preferenc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KIISE), pp. 1047-1049, 2013 

  7. Yeon-Ju Kim, The Effect of Feeling caused by the Weather on Consumer's Beverage Selection, Master's Thesis, SEJONG Univ., 2016 

  8. Hee-Taek Kim, Sung-Bae Cho, User Adaptive Restaurant Recommendation Service in Mobile Environment based on Bayesian Network Learning, HCI Conference, pp. 6-10, 2009 

  9. Ji-Sun Park, Taek-Hun Kim, Yong-Suk, Ryu and Sung-Bong Yang, A Predictive Algorithm using 2 - way Collaborative Filtering for Recommender System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KIISE), Vol.29, No.9-10, pp.669-675, 2002 

  10. Hong-Chol Shin, Location based recommandation system using quadtree index, Master's Thesis, YeonSe Univ., 2016 

  11. Su-Mi Chung, The Effect of the Weather on Food Delivery Sales : focus on the weather sentiment factor and difference between a season, Master's Thesis, EHWA Univ., 2016 

  12. In-Gyung Choi, Ji-Hyun Lee, A Study on the UX Model of Application utilizing System based on Context-Awareness-Focused on Context-Awareness by socially aware computing, GCT-Journal Papers, Korea Institute of Design Science, pp. 269-278, 2013 

  13. R&D Planning Division, Context Awareness Technology and Future Prospect, Korea Communications Ageny, No.7, pp. 1-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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