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풍수해 직접·간접 피해를 고려한 피해산정 및 예측 기술 개발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0 no.4, 2017년, pp.36 - 41  

김형수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최용복 (노아SNC) ,  김경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  황의호 (K-water 융합연구원) ,  이영근 ((사)방재관리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재 선진국과 같이 풍수해로 인한 직접·간접 피해를 총망라하는 실질적인 피해를 산정 및 예측하기 위해 물리적/사회·경제적 재해정보 기본통계를 구축하고, 재해통계 기반 피해 예측기술을 개발하였다.
  • 4세부에서는 “풍수해 피해예측 지도 기술개발 및 지도 작성”을 위해 GIS 기반 풍수해 위험지역 추정 및 해석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호우, 바람, 토석류 등 풍수해 피해 예측지도를 작성한다. 또한 연구개발사업, 유관기관 등의 재해지도별 해석기술이 상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활용 기술 표준화 방안을 도출한다. 5세부에서는 “풍수해 피해예측 시스템”에서 도출된 결과의 신뢰성 평가를 위해 “피해예측정보 평가기술 개발”을 실시한다.
  • 본 연구과제는 그동안 재난관리 분야에서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직접 피해 중심의 피해액 산정 및 예측에서 벗어나, 물리적/사회· 경제적인 직접·간접 피해를 산정 및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풍수해로부터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풍수해 직접· 간접 피해를 고려한 피해산정 및 예측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설정하였다.
  • 재해 유형별(호우, 토사, 바람) 주요 피해목적물에 대한 손실(피해액) 예측을 위한 국내 실정의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피해목적물에 대하여 피해액 산정 절차를 제시하였고, 이때 필요한 세부 기술(인벤토리, 자산가치 산정, 손실·손상함수)을 정립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재난이 불러오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재난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경제적 손실과 인명피해가 발생하였고, 기후변화의 영향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피해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United Nations International Strategy for Disaster Reduction, 2016). 세계 은행(World Bank)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39년간 (1970~2008년) 전 세계적으로 자연재난으로 인해 330만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고, 피해액은 2조 3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World bank and United Nations, 2010).
물리적/사회·경제적 재해정보 기본통계를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재 선진국과 같이 풍수해로 인한 직접·간접 피해를 총망라하는 실질적인 피해를 산정 및 예측하기 위해 물리적/사회·경제적 재해정보 기본통계를 구축하고, 재해통계 기반 피해 예측기술을 개발하였다. 또한 전국 범위의 풍수해 피해예측지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한국형 재해손실·손상 추정함수를 개발하여 실질적인 피해를 산정하였다(그림 2).
풍수해 피해예측 시스템 등 채해통계 기반 피해예측 기술개발에 대한 기술적 측면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기술적 측면과 경제·산업적 측면으로 나타난다. 우선 기술적 측면으로 기존의 복구비 산정을 위한 직접 피해액 중심의 재해통계자료 구축에서 벗어나, 물리적/사회·경 제적인 직접·간접피해 항목을 도출하여 선진국형 재해통계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재해통계기반 피해 예측함수 개발, 한국형 재해손상·손실함수 개발, 풍수해 피해예측지도 작성 기술 개발을 통해 풍수해 피해 산정 및 예측기술 수준을 방재분야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산업적 기대효과로 “풍수해 피해예측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재난관리 단계별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피해액 및 복구비용이 절감되어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 (2016). 2015 Disasters in Numbers. 

  2. World Bank and United Nations. (2010). Natural hazards, unnatural disasters: the economics of effective prevention. 

  3. 국민안전처 (2016). 2015 재해연보.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