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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합류점 주행을 위한 강건 모델 예측 기법 기반 자율주행 차선 변경 알고리즘 개발
Automated Driving Lane Change Algorithm Based on Robust Model Predictive Control for Merge Situations on Highway Intersection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7, 2017년, pp.575 - 583  

채흥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명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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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의 합류지점 상황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운전 모드 결정 알고리즘의 개발 및 평가를 진행하였다. 합류 상황을 위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있어 적절하게 합류를 결정하는 운전 모드 결정이 필수적이다. 운전자 모드는 총 2가지로 차선 유지, 차선 변경(합류)이다. 합류 모드 결정은 주변 차량의 정보 및 합류 차선에 남은 거리를 기반으로 결정된다. 합류 모드 결정 알고리즘에서는 합류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합류가 가능할 때, 안전하고 빠르게 합류하기 위한 최적의 위치를 찾는다. 안전 주행 영역은 주변 차량의 정보 및 주행 모드를 기반으로 정의된다. 안전 주행 영역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유지하기 위한 조향각과 종방향 가속도를 얻기 위해 여러 제한 조건이 더해진 강건 모델 예측기법이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a driving mode decision algorithm for automated driving for merge situations on highways. For the development of a highly automated driving control algorithm for merge situations, the driving mode decision is crucial for merging appropriately. Th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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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합류 차선에 차량은 메인 차선에 차량의 정보와 남은 합류 차선을 고려해서 안전하고 빠르게 차선 변경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고속도로 합류점 상황에 적합한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합류점 상황의 자율주행을 위한 주행 모드 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합류상황에서는 고속도로 일반 상황과 달리 합류 차선을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빠져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 1초이고 예측 범위의 길이는 15 샘플로 결정되었다. 샘플링 타임과 예측 범위의 길이는 실제 차량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돌아가는 여부와 필요 안전 예측범위를 고려해서 정하였다. MATLAB에서 모델 예측 기법(4~6)을 풀기 위하여 MATLAB에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FORCES를 solver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예측을 위해 자율주행 차량은 2m/s2 , 2 −2m/s2 로 등가속도 운동하는 경우를 가정하고 메인 차선 차량은 현재 상태의 위치, 속도, 가속도 정보를 바탕으로 등가속도 운동을 한다고 가정한다.
  • 주행 환경 예측을 위해 전통적으로 결정론적(deterministic) 접근법을 사용한다. 이는 자차량 및 주변 차량이 현재 상태를 일정 시간 유지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가까운 미래 주행 상황의 부정확한 해석을 야기한다.
  • 주변 차량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예측을 위해, 차량간의 상호 작용 및 도로 형상 같은 제약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변 차량의 운전자들이 차선 유지, 중앙선 침범 금지 등의 교통 규칙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3의 Output과 같이 결정된다. 주변 차량의 위치를 예측할 때, 주변 차량의 크기는 자차량과 동일하다고 가정된다.
  • 두 번째 파트는 예측 부분으로 차선 유지 모델을 이용한다. 차선 유지모델은 가정한 교통 규칙을 기반으로 요구 요 레이트를 계산하고 예측 과정의 한 사이클 동안 차량 상태 예측기와 상호작용한다. 차량 상태 예측기에서 차량의 합리적 위치 및 오차 공분산이 EKF에 의해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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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주장하는 운전자의 주행부담으로 인한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은? 자동차 사고의 90%는 운전자의 주행부담으로 인한 부주의에 기인한다. 센서나 통신을 이용해 운전자의 인지 범위 이상의 주행 환경을 사전에 판단하여 운전자의 반응시간을 향상시키거나 차량이 운전자 대신 능동적인 운전을 한다면 이러한 사고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차량 제작 업체들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확보를 위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제어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들이 개발되고 양산되기 시작하였다.
자동차 사고의 90%를 차지하는 원인은? 자동차 사고의 90%는 운전자의 주행부담으로 인한 부주의에 기인한다. 센서나 통신을 이용해 운전자의 인지 범위 이상의 주행 환경을 사전에 판단하여 운전자의 반응시간을 향상시키거나 차량이 운전자 대신 능동적인 운전을 한다면 이러한 사고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TG의 정의와 용도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전 세계 차량 제작 업체들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확보를 위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제어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들이 개발되고 양산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개별 운전자 지원 제어 시스템의 통합 제어 시스템 개발과 더 나아가 자동차 기술의 궁극적인 목표인 자율 주행 차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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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eong, Y., 2015, "An Evaluation Scenario of Safety Performance for Extraordinary Service Permission of Autonomous Vehicle," KASA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2. Bishop, R., 2000, "A Survey of Intelligent Vehicle Applications Worldwid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3. Kim, B., Yi, K., Jeong, C. and Kim, J., 2013, "Probabilistic States Prediction Algorithm using Multisensor Fusion and Application to Smart Cruise Control System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4. Seo, J. and Yi, K., 2015, "Robust Mode Predictive Control for Lane Change of Automated Driving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No. 2015-01-0317. 

  5. Mayne, D., Seron, M. and Rakovic, S., 2005, "Robust Model Predictive Control of Constrained Linear Systems with Bounded Disturbances," Automatica, 41:219-224. 

  6. Li, S., Li, K., Rajamani, R. and Wang, J., 2011, "Model Predictive Multi-Objective Vehicluar Adaptive Cruise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 Technology, 19(3). 

  7. Rajamani, R., 2006,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New York, Springer. 

  8. Moon, S. and Yi, K., 2009, "Design, Tuning, and Evaluation of a Full-rang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with Collision Avoidance,"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7, No. 4, pp. 442-455. 

  9. Kim, D., Yoon, J. and Yi, K., 2013, "Steering and Cruise Control for Autonomous Driving in Stop-and- Go Traffic Situations," KSM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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