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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피로특성 및 수명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tigue Characteristics and Life Prediction of the Tire Sidewall Rubb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7, 2017년, pp.629 - 634  

문병우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남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홍의석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오민경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김성래 (넥센타이어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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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고성능 UHP (Ultra High Performance)타이어의 경우 낮은 편평비로 인해 일반 타이어 보다 사이드월 고무에 가혹한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사이드월 고무의 변형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피로손상이 축적되어 피로파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능 평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능에 대한 설계 기준 및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 2종에 대하여 인장시험피로시험을 수행하여 변형률에너지밀도를 이용한 수명예측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저연비 타이어의 주행가능 예상거리를 도출하여 내구성능 만족여부를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the UHP (Ultra high performance) tire that the demand has increased rapidly, compared with the commonly used tire, severe deformation has been observed because of the low aspect ratio. When repeated deformations are applied to the sidewall rubber, accumulated fatigue damage may cau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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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주행시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변형에너지와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수명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재료 2종(상용 타이어 사이드월, 저연비 타이어 사이드월)에 대하여 ASTM(12) 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위의 변형률(Strain: 0.69, 0.93, 1.16, 1.39)을 선정하고 인장시험 및 피로시험을 진행하여 각 고무재료에 따른 인장특성과 피로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변형률에너지 밀도와 변형률 조건에 따른 타이어의 수명 및 주행가능거리를 도출하기 위하여 80km/h 의 등속주행시 발생하는 타이어 사이드월의 변형률 에너지밀도를 피로수명관계식에 대입하여 사이드월의 예상 수명을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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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의 특성은 무엇인가? 고무는 에너지흡수성, 탄성복원성, 높은 신장성 등의 특성으로 차량부품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타이어의 경우 차체를 지지하고 지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해주는 고무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고성능 UHP(Ultra high performance)타이어의 단점은 무엇인가? (1,2) 최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고성능 UHP(Ultra high performance)타이어는 승차감 개선과 더불어 핸들링 성능이 뛰어나고 회전저항이 낮아 고속 주행이 가능한 차량에 많이 장착되고 있다.(3,4) 하지만 UHP 타이어의 경우 낮은 편평비로 인해 사이드월의 길이가 짧은 특징이 있으며, 구조적 특성에 의해 사이드월 부분의 고무가 일반 타이어 보다 가혹한 변형조건에 노출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 평가가 필수적이다.
타이어 고무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 평가가 필수적이다. 타이어 고무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단품 피로시험 및 실차 주행시험이 있으나, 대부분 소요시간이 길며 경제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기 때문에 단기간에 내구성능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여러 연구자들은 고무 피로시험 규격에 의거하여 고무재료에 대한 내구수명을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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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2004, "Development of Integrated Design System for Mechanical Rubber Components,"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M1-9911-00-0014. 

  2. Lee, T. K. and Kim, B. S., 2003, "Vibration Analysis of Automobile Tire Due to Road Impact,"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22, No. 6, pp. 505-5111. 

  3. Oh, H. K., "Study on the Pattern Design for Passenger Car Tire: Focus on Ultra High Performance Tire Development of Hankook Tire," Master's thesis, Automobile design, Kookmin University. 

  4. Lee, J. K. and Lee, D. J., 2013, "A Study on the Friction of Tire Tread Rubber using High-Speed Friction Test Machin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6, pp. 622-628. 

  5. Placek, V., Kohout, T., Hnat, V. and Bartonicek, B., 2008, "Assessment of the EPDM Seal Lifetime in Nuclear Power Plants," Polymer Testing, Vol. 28, Issue 2, pp. 209-214. 

  6. Verrona, E. and Andriyana, A., 2008, "Definition of a New Predictor for Multiaxial Fatigue Crack Nucleation in Rubber,"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56, No. 2, pp. 417-443. 

  7. Mars, W. V. and Fatemi, A., 2002, "A Literature Survey on Fatigue Analysis Approaches for Rubber,"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4, No. 9, pp. 949-961. 

  8. Harbour, R. J., Fatemi, A. and Mars, W. V., 2007, "Fatigue Crack Growth of Filled Rubber under Constant and Variable Amplitude Loading Conditions," Fatigue and Fracture of Eng.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30, No. 7, pp. 640-652. 

  9. Kim, W. H., Kim, M. Y., Chang, Y. W., Shin. J. E. and Bae, J. W., 2003, "Fatigue Crack Growth Behavior of NR and HNBR Based Vulcanizates with Potential Application to Track Pad for Heavy Weight Vehicles," The Polymer Society of Korea, Vol. 11, No. 2, pp. 73-79. 

  10. Andre, N., Cailletaud, G. and Piques, R., 1999, "Haigh Diagram for Fatigue Crack Initiation Prediction of Natural Rubber Components," Kautschuk Und Gummi dunstoffe, Vol. 52, p. 120. 

  11. Lee, D. W., Kim, S. R., Sung, K. D., Park, J. S., Lee, T. W. and Huh, S. C., 2013, "A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of Tire Belt-layers using Probabilistic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7, No. 3, pp. 673-678. 

  12. ASTM D4482-11, "Standard Test Method for Rubber Property-extension Cycling Fatigue." 

  13. Fujigaki, M. and Kousuke, S., 2012, "Dynamic Shape and Strain Measurements of Rotating Tire in Time-Series," Experimental and Applied Mechanics, Vol. 4, Chapter 8, pp. 57-66. 

  14. Kim, S. J., Kim, K. -S. and Yoon, Y. -S., 2015, "Development of a Tire Model Based on an Analysis of Tire Strain Obtained by an Intelligent Tire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6, No. 5, pp. 865-875. 

  15. Tang, T., Johnson, D., Smith, R. E. and Felicelli, S. D., 2014, "Numerical Evaluation of the Temperature Field of Steady-state Rolling Tires," Applied Mathematical Modeling, Vol. 38, pp. 1622-1637. 

  16. Namjoo, M. and Golbakhshi, H., 2014, "Finite Element Analysis for Estimating the Effect of Various Working Conditions on the Temperature Gradients Created Inside a Rolling Tire," IJE transactions C: Aspects, Vol. 27, No. 12, pp. 1929-1936. 

  17. Mullins, L., 1969, "Softening of Rubber by Deformation,"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 42, No. 1, pp. 339-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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