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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주요공항의 저비용항공사 네트워크 분석
Analyzing the LCC Network at Asian Major Airpor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3, 2017년, pp.247 - 259  

배현준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박용화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김영인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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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네트워크 연결망 관점에서 저비용항공사에 따른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진행하였다. IATA의 Airport Intelligence Service의 SRS Analyser Schedule Database를 이용하여 2010년 1월부터 2016년 1월까지 아시아 주요공항을 운항하는 71개 저비용항공사(LCC)를 선정하여 국내선을 제외한 국제선 노선을 대상으로 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하여 홍콩, 싱가포르, 나리타, 간사이, 푸동, 가오슝, 김포, 제주공항 등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연결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4가지 중심성 분석을 통해 LCC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이들 공항에서는 LCC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고 타 공항과의 연결성 밀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저비용항공사들도 기존 항공사들의 동맹체(Alliance)와 같은 형태의 LCC-Alliance를 출범함에 따라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운영방식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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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the network of low cost carriers (LCC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airport networks. 71 LCCs in Asian major airports from January 2010 to January 2016 were queried from the SRS Analyzer Schedule Database of IATA's Airport Intelligence Service, and analyz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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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국제공항(ICN)을 비롯하여 홍콩(HKG), 싱가포르(SIN), 나리타(NRT), 간사이(KIX), 푸동(PVG), 가오슝(KHH), 김포(GMP), 제주국제공항(CJU) 등을 대상으로 이들의 네트워크 연결 구조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네트워크의 가시화 및 집중도 계수(Gini coefficient)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들의 네트워크가 지점 대 지점(point-to-point)에서 허브-앤-스포크(hub-and-spoke) 연결구조로 변화 중인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또한 4가지 네트워크 중심성 결과를 토대로 공항의 경쟁력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 네트워크의 가시화 및 집중도 계수(Gini coefficient)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들의 네트워크가 지점 대 지점(point-to-point)에서 허브-앤-스포크(hub-and-spoke) 연결구조로 변화 중인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또한 4가지 네트워크 중심성 결과를 토대로 공항의 경쟁력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아시아 지역의 LCC 네트워크 구조가 어떤 형태로 변해 가는지를 실증해 보고자 하였다. 2010년도 아시아 지역의 LCC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Figure 2)에서는 허브-앤-스포크 방식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지 못하였으나 싱가포르 창이공항(SIN)과 홍콩공항(HKG)에 상대적으로 LCC 운항이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 네트워크 과학은 복잡한 현실 세계를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명료하게 수리적으로 표현하는 분야로서 해당분야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분석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네트워크 과학의 장점을 활용하여 공항의 LCC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중심성 이론을 적용하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이를 증명해 보이고자 하였다. 네트워크 과학에서는 노드가 하나의 점으로만 취급된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연결망 관점에서 저비용항공사에 따른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진행하였다. 인천국제공항(ICN)을 비롯하여 홍콩(HKG), 싱가포르(SIN), 나리타(NRT), 간사이(KIX), 푸동(PVG), 가오슝(KHH), 김포(GMP), 제주국제공항(CJU) 등을 대상으로 이들의 네트워크 연결 구조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연결망 관점에서 저비용항공사에 따른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중심성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선정된 공항들의 경쟁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공항의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기에 적합한 연결, 근접, 매개, 위세 중심성 등과 같은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이 본 연구 주요한 부분을 이루게 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네트워크 연결망 관점에서 저비용항공사에 따른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며, 둘째로 주요공항을 대상으로 LCC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4가지 네트워크 중심성 결과를 토대로 공항 경쟁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연결망 관점에서 저비용항공사에 따른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진행하였다. 인천국제공항(ICN)을 비롯하여 홍콩(HKG), 싱가포르(SIN), 나리타(NRT), 간사이(KIX), 푸동(PVG), 가오슝(KHH), 김포(GMP), 제주국제공항(CJU) 등을 대상으로 이들의 네트워크 연결 구조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네트워크의 가시화 및 집중도 계수(Gini coefficient)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들의 네트워크가 지점 대 지점(point-to-point)에서 허브-앤-스포크(hub-and-spoke) 연결구조로 변화 중인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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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운송에서 공항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항공운송에서 공항은 여객이나 화물의 첫 관문이자 공급사슬망 상 모든 재화의 흐름을 교차시키는 노드(Node)이다. 항공사의 활동은 주로 공항에서 이루어지며, 하나의 공항(Origin airport)에서 다른 공항(Destination airport)을 이어주는 링크(Link)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네트워크의 개념은 무엇으로 완성되는가? 네트워크(network)의 개념은 연결점(node)과 링크(link)의 조합으로 완성된다(Yoon, 2012). 따라서 네트워크란 서로 연결되고 작용하는 것들의 체계 즉, 여러 관계에서의 연결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 저비용항공사의 발달로 아시아 지역 공항들의 네트워크 구조에 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아시아 지역에서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가 발달함으로 이 지역 공항들의 네트워크 구조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저비용항공사들은 소형항공기(narrow-body fleet)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점차 중장거리 노선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중형항공기를 투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를 설명하듯, 대형항공사들의 전유물로 여겨왔던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가 LCC 시장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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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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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Zhang A. (2003), Analysis of International Air-cargo Hub : the case of Hong Kong,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9, 12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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