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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 안전검사제도 도입 시 교통사고절감효과 분석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Reduction Effect When Introducing Motorcycle Safety Inspe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1, 2017년, pp.25 - 36  

구자헌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장진영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추상호 (홍익대학교 건설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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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륜자동차의 안전검사제도가 도입될 경우 교통사고 절감효과에 관한 분석을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독일 차량 및 운전자 연방국의 차령별 결함률을 이용하여 국내 차령별 이륜자동차 결함대수를 추정하고, 도로교통공단의 4년간 차량결함에 따른 사고건수 자료를 바탕으로 차량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 확률을 산정한 뒤, 검사제도로 인한 차량결함 제거비율을 적용하여 검사제도 도입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건수 및 감소된 교통사고비용을 추정하였다. 배기량별 제도도입을 가정하여 시나리오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전체 이륜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검사제도를 도입 할 경우 교통사고 642건/연 및 교통사고비용 325억 원/연이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2014년 국내교통사고비용 26조 5,725억 원/연의 약 0.1%에 해당되는 수준으로 이륜자동차 안전검사제도 도입 시 차량적 요인으로 인한 교통사고 및 교통사고비용이 감소되는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raffic accident reduction effect of the introduction of motorcycle safety inspection. To analyze the effect of motorcycle inspection, we first estimate the number of defective motorcycles, and calculate the probability of accident occurrences caused by th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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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륜자동차 검사제도에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검사제도의 도입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고, 검사제도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 역시 감소된 사고건수만을 구하는데 그쳐 검사제도의 효과를 체감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일부 연구는 교통사고 감소건수 산정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오류를 바로잡고, 이륜자동차의 검사제도 도입효과를 화폐가치화 하여 전체 교통사고비용 대비 교통사고절감비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5년 이륜자동차 신고대수를 바탕으로 차량결함에 의한 교통사고건수를 산출, 안전검사제도의 도입에 따른 차량결함 제거율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비용을 산출하여 이륜자동차 안전검사제도의 도입 시, 그에 따른 교통사고 절감효과를 화폐 가치화하여 제시하였다. 교통사고절감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이륜자동차 신고대수를 차령별 신고대수로 구분하고, 차령별 결함률을 통하여 전체 결함에 따른 이륜자동차 사고건수를 산정하였다.
  • 해당연구는 안전검사장비의 개발 및 검사기준․안전기준의 설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안전검사 항목으로는 후사경, 타이어, 연비, 원동기, 전자파, 스탠드, 제동장치, 조향장치, 전조등 등 다양한 항목을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륜자동차 안전검사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이륜자동차 교통사고의 감소건수를 추정하고, 사고비용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절감효과를 화폐가치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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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이륜자동차(260cc 초과)의 경우, 배출가스 정기검사 검사 주기는 얼마인가? 현재 국내에서 시행중인 이륜자동차 대상 정기검사제도는 2014년부터 시행중인 이륜자동차 배출가스 정기검사가 있다. 대형 이륜자동차(260cc 초과)를 대상으로 구매 후 첫 3년, 이후부터 2년에 한 차례씩 배출가스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검사항목으로는 일산화탄소(CO)와 탄화수소(HC)의 농도, 경적음 및 배기소음, 차대번호 및 등록번호판의 동일성 확인 등이 있다.
이륜자동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륜자동차는 사륜자동차에 비해 구입비용 및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작은 크기 때문에 주차공간의 확보가 용이하고, 단거리 이동에 있어 편의성이 높아 이륜자동차에 대한 이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KOSIS)자료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 국내이륜자동차 신고대수는 약 216만 2천 대(50cc 미만 포함)로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약 9.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수행하는 이륜자동차 안전기준 및 검사장비 기술 개발에서 검사하는 안전 검사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륜자동차의 전반적인 관리제도를 개선하고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이륜자동차 안전기준 및 검사장비 기술 개발(3세부 :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을 수행하고 있다. 해당연구는 안전검사장비의 개발 및 검사기준․안전기준의 설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안전검사 항목으로는 후사경, 타이어, 연비, 원동기, 전자파, 스탠드, 제동장치, 조향장치, 전조등 등 다양한 항목을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륜자동차 안전검사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이륜자동차 교통사고의 감소건수를 추정하고, 사고비용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절감효과를 화폐가치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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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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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hankar V., Mannering F. (1996), An Exploratory Multinomial Logit Analysis of Single-Vehicle Motorcycle Accident Severity, Journal of Safety Research, 27(3), Journal of Safety Research, 18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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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http://taas.koroad.kr, 2016.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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