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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안 위성 자료를 이용한 대류권계면 접힘 난류 탐지 가능성 연구
Feasibility Study for Detecting the Tropopause Folding Turbulence Using COMS Geostationary Satellite 원문보기

대기 = Atmosphere, v.27 no.2, 2017년, pp.119 - 131  

김미정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대기과학전공) ,  김재환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대기과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nd discuss the Tropopause Folding Turbulence Detection (TFTD) algorithm for the Korean Communication, Ocean, Meteorological Satellite (COMS) which is originally developed for the Tropopause Folding Turbulence Product (TFTP) from the Geostationary Operational Environmental Satellite (GO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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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4)은 PIREPs을 이용하여 항공기에서 관측한 EDR 자료의 난류 강도별 경계값을 제시한 바 있다. 따라서 PIREPs을 이용한 검증은 타당하나,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기간 내에서 CAT 발생 사례만을 선정하기 위하여 CIT를 제거하여 사용하였고, 선별된 CAT 중에서 추가적으로 대류권계면 근처 제트류와 관련된 CAT를 선별하지 못한 것이 낮은 정확도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Min et al.
  • 본 연구의 후속 연구로써 2018년에 발사될 예정인 천리안 위성의 후속 기상위성 Geo-KOMPSAT-2A(GK2A)에 적용하기 위하여 일본의 정지궤도 위성인 Himawari-8 자료를 이용한 새로운 수증기 채널을 이용한 LASH 산출과 민감도 검사가 수행될 예정이며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한 검증 자료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보다 긴 기간의 검증 자료에 대해 난류 지수로 분류한 PIREPs으로 검증할 예정이며, 본 연구에서 분석한 알고리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FTP 알고리즘 개념서(Algorithm Theoretical Basis Document; ATBD)에 제시된 산출 방법을 분석하고, 기존보다 효율적으로 산출하기 위해 새로운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기법인 Canny 에지 검출기(edge detection)를 적용하여 개발한 TFTP를 한국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 위성에 적용하였으며, 알고리즘의 타당성과 활용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 63로 나타나 현업에서 요구하는 정확도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낮은 정확도의 원인을 크게 에지 검출 알고리즘의 민감성과 검증 자료로 사용된 PIREPs의 불확실성으로 설명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 결과에서 분석한 알고리즘의 특성과 현재의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을 고려하여 이와 연관된 연구가 이루어 진다면 보다 정확한 산출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대류권계면 접힘 영역에서 발생하는 CAT 탐지를 위하여 정지궤도 위성의 수증기 채널을 이용한 GOES-R TFTP 알고리즘을 향후 후속 기상위성에 적용 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써 알고리즘을 보완하고 천리안 위성에 대하여 산출하였고 PIREPs으로 검증하였다.
  • 63이다. 위 결과는 구름 제거 경계값으로 230 K가 사용되었을 때 상대적으로 알고리즘의 신뢰도가 더 높음을 의미하므로 천리안 위성에 대한 경계값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전체적인 알고리즘의 검증 결과의 정확도가 현업에서 요구하는 조건보다 현저히 낮은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대류권계면 접힘 영역을 청천 난류 발생 가능 지역으로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류권계면 접힘 난류 탐지 알고리즘(Tropopause Folding Turbulence Detection Algorithm; TFTD)은 정지궤도 기상위성의 수증기 채널을 이용하여 청천 난류를 탐지하는 알고리즘이며, 이는 대류권계면 접힘 영역이 청천 난류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대류권계면 접힘은 중위도 상부 대류권에서 강한 제트의 2차 순환으로 생성된 비지균 흐름으로 인하여 하부 성층권 공기가 상부 대류권으로 유입되어 발생한다(Holton e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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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천 난류란 무엇인가? 청천 난류(Clear Air Turbulence; CAT)는 대류권 중상층에서 구름이 없거나 층운형 구름이 존재할 때 갑작스럽게 발달하는 항공 난류이다. 특히 상층 전선 영역에서 제트류의 강화로 인한 시어불안정, 강한 고기압성 흐름이 나타나는 지역에서 관성 불안정, 그리고 산악파의 파동 파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Min etal.
청천 난류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청천 난류(Clear Air Turbulence; CAT)는 대류권 중상층에서 구름이 없거나 층운형 구름이 존재할 때 갑작스럽게 발달하는 항공 난류이다. 특히 상층 전선 영역에서 제트류의 강화로 인한 시어불안정, 강한 고기압성 흐름이 나타나는 지역에서 관성 불안정, 그리고 산악파의 파동 파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Min etal., 2011).
대류권계면 접힘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류권계면 접힘 난류 탐지 알고리즘(Tropopause Folding Turbulence Detection Algorithm; TFTD)은 정지궤도 기상위성의 수증기 채널을 이용하여 청천 난류를 탐지하는 알고리즘이며, 이는 대류권계면 접힘 영역이 청천 난류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대류권계면 접힘은 중위도 상부 대류권에서 강한 제트의 2차 순환으로 생성된 비지균 흐름으로 인하여 하부 성층권 공기가 상부 대류권으로 유입되어 발생한다(Holton eta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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