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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6 no.7, 2017년, pp.13 - 20
강규홍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성동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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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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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의 구성은? | 전기추진선박의 구성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디젤엔진과 발전기, 생산된 전기의 사용을 위한 배전반, 추진 모터의 구동을 위한 변압기, 주파수 변환기, 선박의 추진을 위한 추진전동기 등으로 구성이 된다. | |
전기추진선박의 장점은? | 전기추진선박은 디젤엔진을 이용하여 추진하는 기계식 추진방식에 비해 승선감이 뛰어나고 조정 성능이 우수하며, 선박 내부 배치 및 선형 설계의 유연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효율 선박 설계가 가능하다. 이미 유람선 및 해양플랜트 등에서는 Pod 추진기를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적용되었고,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전기식 선박으로 조선산업의 트랜드가 변화하는 이유는? | 이와 같이 환경규제에 대한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이를 만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특히 가장 근본적인 대안으로 선박의 추진체계를 변경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선박의 에너지효율 향상 및 배가스 절감을 위한 전기추진선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스마트 선박은 선박 제어를 위한 자동화 및 인공지능 등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기추진 선박에 대한 기술개발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
MARPOL 73/78 Annex VI, IMO, 1997
박제욱, 김성엽, 선박 전기 추진 시스템의 기술 동향, 전력전자학회, 2014.06
Bijan Zahedi, Lars E. Norum, Kristine B. Ludvigsen, Optimized efficiency of all-electric ships by dc hybrid power systems, Power Sources 255, 2014
Jan Fredrik Hansen, John O Lindtjorn, Klaus Vanska, Onbard DC Grid for enhanced DP operation in ship,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2011.11
Jan-Erik Rasanen, Onboard DC-Grid and Energy Management Tools Energy efficient solutions, INTERFERRY CONFERENCE, 2012.11
Jan Fredrik Hansen, Rune Lysebo, Comparison of electric power and propulsion plants for LNG carriers with different propulsion systems,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 Exhibition on Liquefied Natural Gas, 2007.04
Petteri Ammala MsC, CRP Azipod for Ultra Large Container Ships-An Advanced Cost-Effective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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