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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선을 고려한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Efficiency Analysis of Port Considering Congest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135 - 148  

이태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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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한다. 체선이 항만의 운영 효율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 문제에 대한 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BM-DEA 모형을 이용하여 체선을 고려한 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DEA-CCR BCC 모형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먼저 DEA-CCR BCC 분석 결과, 부산(2011), 울산(2011)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으며 DEA-BCC 모형 분석 결과, 부산(2011), 울산(2011), 울산(2012), 부산(2012), 여수 광양(2012)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다. 체선을 고려한 SBM-DEA 모형 분석 결과, 울산(2012), 부산(2011), 부산(2012), 인천(2011), 울산(2011)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다. DEA-CCR BCC 결과와 SBM-DEA 결과 간 불일치를 보여 체선이 항만의 운영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선선박척수의 잔여물을 제거한다면 인천항은 3년간 총 11.9억 원, 여수 광양항은 3년 간 총 65.52억 원의 비용 보존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st rai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How does the port congestion affect port operational efficiency? To answer the question, this study adopts slacks based measure data envelopment analysis (SBM-DEA) model to analyze the efficiency of port considering the congestion. As a resul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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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DEA-CCR·BCC 분석은 SBM-DEA 분석 결과와의 비교에 목적이 있으므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참조집단 및 DMU 효율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는 생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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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제 항만은 과거 고유 기능이었던 하역뿐만 아니라 보관, 운송 등을 제공하면서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부가가치활동(value added activity)을 수행하고 있다(이동현, 2013). 또한 항만의 개발과 운영은 타 산업의 생산, 고용, 부가가치를 유발함으로써 국가와 지역경제 성장에 기여하고있다(주경원 외, 2009; 김상춘·최봉호, 2015; 최봉호, 2009; 이민규·이기열, 2016).
SBM-DEA 모형의 수식은 무엇이 있는가? i : 투입변수의 단위 g : 기대 산출변수의 수 k = 1,2, ..., g : 기대 산출변수의 단위 b : 유해 산출변수의 수 r = 1, 2, ..., b : 유해 산출변수의 단위 N : 항만의 수 j = 1, 2, ..., N : 항만의 단위 xij: 항만 j의 관측된 투입변수 i ykj: 항만 j의 관측된 기대 산출변수 uij: 항만 j의 관측된 유해 산출변수 r (λ1, λ2, ..., λN) : 선형 결합된 항만의 변수를 계산하기 위한 긍정적인 승수 Sk0: 항만의 기대 산출물의 잔여물 Sr0: 항만의 유해 산출물의 잔여물 a : 기대·유해 산출물의 공동처분에 따른 보조변수
체선은 무엇인가? 항만의 이러한 순기능에 불구하고 입항 선박이 접안하지 못하여 체선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다. 체선이란 일반적으로 선박이 12시간 이상 항만에서 접안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이민규, 2012). 2013년 홍문표 의원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4개 항만공사에 체선으로 3년 간 총 995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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