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역의 탄소 성분 에어로졸 측정 연구: KORUS-AQ 2016 캠페인 기간을 중심으로 A Study of Carbonaceous Aerosols Measurement in Metropolitan Area Performed during KORUS-AQ 2016 Campaign원문보기
Carbonaceous aerosols such as the equivalent black carbon (eBC), the elemental carbon (EC) and the organic carbon (OC) were monitored at the Seoul Olympic Park site ($37.521^{\circ}N$, $127.124^{\circ}E$) during the KORUS-AQ 2016 campaign using a Multi Angle Absorption Photomet...
Carbonaceous aerosols such as the equivalent black carbon (eBC), the elemental carbon (EC) and the organic carbon (OC) were monitored at the Seoul Olympic Park site ($37.521^{\circ}N$, $127.124^{\circ}E$) during the KORUS-AQ 2016 campaign using a Multi Angle Absorption Photometer (MAAP) and an OCEC Analyzer. Averaged mass concentrations of eBC, EC and OC were presented as $2.46{\pm}1.52{\mu}g/m^3$, $1.01{\pm}0.60{\mu}g/m^3$ and $4.85{\pm}2.60{\mu}g/m^3$, respectively. OC/EC ratio and mass absorption cross-section (MAC) of light absorbing aerosols were calculated as 2.32 and $14.8m^2/g$, respectively. Diesel OC concentrations were estimated from a source profile of diesel vehicles as well. eBC mass concentrations measured from May $26^{th}$ to May $27^{th}$, 2016 showed 40% higher than averaged eBC mass concentrations during campaign period. $PM_{2.5}$ concentrations measured in this period were also higher than average $PM_{2.5}$ concentrations. High eBC concentrations were observed from May $29^{th}$ to May $31^{st}$, 2016 and from June $9^{th}$ to June $11^{th}$, 2016, possibly due to morning rush hour and the effect of temperature inversion at night. Diurnal variations of eBC, EC and Diesel OC showed a typical pattern of metropolitan area. In the weekend, however, diurnal variations of eBC, EC and Diesel OC mass concentrations were different from those measured in the weekda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help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arbonaceous aerosols in a metropolitan area.
Carbonaceous aerosols such as the equivalent black carbon (eBC), the elemental carbon (EC) and the organic carbon (OC) were monitored at the Seoul Olympic Park site ($37.521^{\circ}N$, $127.124^{\circ}E$) during the KORUS-AQ 2016 campaign using a Multi Angle Absorption Photometer (MAAP) and an OCEC Analyzer. Averaged mass concentrations of eBC, EC and OC were presented as $2.46{\pm}1.52{\mu}g/m^3$, $1.01{\pm}0.60{\mu}g/m^3$ and $4.85{\pm}2.60{\mu}g/m^3$, respectively. OC/EC ratio and mass absorption cross-section (MAC) of light absorbing aerosols were calculated as 2.32 and $14.8m^2/g$, respectively. Diesel OC concentrations were estimated from a source profile of diesel vehicles as well. eBC mass concentrations measured from May $26^{th}$ to May $27^{th}$, 2016 showed 40% higher than averaged eBC mass concentrations during campaign period. $PM_{2.5}$ concentrations measured in this period were also higher than average $PM_{2.5}$ concentrations. High eBC concentrations were observed from May $29^{th}$ to May $31^{st}$, 2016 and from June $9^{th}$ to June $11^{th}$, 2016, possibly due to morning rush hour and the effect of temperature inversion at night. Diurnal variations of eBC, EC and Diesel OC showed a typical pattern of metropolitan area. In the weekend, however, diurnal variations of eBC, EC and Diesel OC mass concentrations were different from those measured in the weekda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help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arbonaceous aerosols in a metropolitan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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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모든 EC가 디젤 차량에서 발생했다는 가정 하에서, 디젤 배기·배출 지표성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Diesel OC를 산출하였다.
제안 방법
(b)와 같이 eBC의 흡수계수(β_eBC)와 EC 질량농도를 기반으로 eBC와 EC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광 흡수 에어로졸의 MAC 값을 산출하였다.
유량은 오리피스에 의해 일정 유지되었고, 측정 기간 동안 건식 유량계 (Dry Gas Test Meter, Bios Defender 510, MesaLabs, USA)에 의해 매일 재확인하였다. 8시간 단위로 포집된 에어로졸 샘플과 EC/OC Analyzer를 이용해 8시간의 측정 간격으로 EC 및 OC를 분석하였다. 일부 결과에서는 8시간 단위의 EC 질량농도를 8시간 평균된 MAAP의 eBC 질량농도와의 비(ratio)를 이용해 1시간 단위로 환산하여 표현하였다.
EC 및 OC 측정을 위해 총 3대의 여과지 포집장치를 이용하여 8시간 간격으로 분진을 포집하였다. 탄소 디누더에 의해 가스상 유기 물질을 제거한 후, PM2.
KORUS-AQ 2016 캠페인 기간 동안, PM2.5 고농도 사례가 나타난 기간 동안 측정된 탄소 성분의 에어로졸의 고농도 특성을 분석하고자 5월 26일 08시부터 5월 27일 08시까지의 사례를 Event 1, 5월 29일 08시부터 5월 31일 08시까지의 사례를 Event 2로 선택하였고, 추가적으로 PM2.5의 농도가 다른 날에 비해 낮지만, eBC는 급격히 상승한 6월 9일 08시부터 6월 11일 08시까지의 사례를 Event 3으로 선택하여 각각의 사례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각각의 사례에서는 eBC 1시간 평균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별 변화를 나타냈으며, 이때 8시간 단위로 측정된 EC 데이터는 EC/eBC ratio를 이용해 1시간 데이터로 환산하였다.
OC와 EC 분석을 위하여 실험실 탄소분석기 (Lab based OCEC Carbon Aerosol Analyzer, Sunset laboratory Inc., USA)를 이용하였다. 탄소분석기는 NIOSH5040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Health) 프로토콜(protocol)을 기초로 한 열광학적 투과도법을 이용한다.
5의 농도가 다른 날에 비해 낮지만, eBC는 급격히 상승한 6월 9일 08시부터 6월 11일 08시까지의 사례를 Event 3으로 선택하여 각각의 사례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각각의 사례에서는 eBC 1시간 평균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별 변화를 나타냈으며, 이때 8시간 단위로 측정된 EC 데이터는 EC/eBC ratio를 이용해 1시간 데이터로 환산하였다.
다중흡수광도계(Multi-angle absorption photometer, MAAP, Thermo Scientific 5012)를 사용하여 eBC를 측정하였다. MAAP은 필터 기반 장비에서 발생하는 필터 자체와 포집된 에어로졸의 개별적인 산란현상 그리고 둘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란현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터 전방과 후방에 설치된 광검출기로 산란광의 강도를 측정하여 투과광을 보정하는 기법을 채용하였다(Petzold and Schönlinner,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블랙카본 또는 BC로 표현되어왔던 탄소 성분 에어로졸을 측정 방법에 따라 eBC, EC 및 OC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대기 중에 존재하는 eBC, EC 및 OC에 대한 정보는 국내 대기 배출 오염원과 오염원 기여도, 거동 특성 등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어, 한반도 대기 오염 문제를 개선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측정된 EC가 모두 디젤 차량에서 발생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산출된 Diesel OC는 최대 가능한 Diesel OC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지정한 3개의 사례일의 eBC, EC 및 Diesel OC 농도는 그림 5와 같이 1시간 단위로 표현되었고, 표 2에 각각의 사례 기간 동안 eBC, EC, OC 및 Diesel OC의 평균 농도를 표기하였다.
또한 4 μg/m3의 스파크 방전 탄소 입자를 일정하게 주입한 결과 정밀도(precision)는 약 5%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1분 단위의 eBC와 측정 간격이 다른 EC/OC 데이터의 상호 비교를 위하여 그래프 작성 시 1시간 또는 8시간 상자 평균(Box averag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5μm 이하의 대기 중 eBC, EC 및 OC의 질량농도를 Korea-US Air Quality Study (KORUS-AQ) 2016 캠페인이 실시된 2016년 5월 12일부터 43일 동안 실시간 측정하였다. 실시간 측정된 eBC, EC 및 OC의 질량농도를 비교 분석하여 한반도 내의 대규모 도시에서 탄소 성분의 에어로졸의 농도 변화 추이 및 일변화 패턴을 이해하고 저농도 및 고농도 특성을 파악하였다.
8시간 단위로 포집된 에어로졸 샘플과 EC/OC Analyzer를 이용해 8시간의 측정 간격으로 EC 및 OC를 분석하였다. 일부 결과에서는 8시간 단위의 EC 질량농도를 8시간 평균된 MAAP의 eBC 질량농도와의 비(ratio)를 이용해 1시간 단위로 환산하여 표현하였다.
이 값은 오염원에서 바로 배출된 eBC의 MAC 값보다 대략 2배 정도 높으며, 이에 대한 주된 원인으로는 eBC의 혼합상태 때문으로 판단된다. 캠페인 전체기간 중에서 PM2.5 고농도 사례에 부합되는 두 개의 사례일(5월 26일~27일, 5월 29일~31일)을 선정하였고,그 외에 순간 eBC 농도가 전체 기간 중 가장 높게 측정된 하나의 사례일(6월 9일~11일)을 선정하여, 총 3개의 사례에 대하여 eBC, EC 및 Diesel OC 1시간 평균 데이터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첫 번째 사례는 eBC 농도를 기준으로, 평균 4 μg/m3 이상의 광 흡수 에어로졸 고농도 현상이 유지되었으며, 모든 시간대에 탄소 성분 에어로졸의 고농도 현상이 발생하였고, PM2.
탄소 디누더 내 탄소 여과지(8 inch2×14 strips, Sunset Inc., USA)는 밀봉된 상태에서 현장에서 디누더에 장착되었으며, 실험기간 동안 탄소 여과지를 6일 간격으로 매주 교체하였다.
EC 및 OC 측정을 위해 총 3대의 여과지 포집장치를 이용하여 8시간 간격으로 분진을 포집하였다. 탄소 디누더에 의해 가스상 유기 물질을 제거한 후, PM2.5 임팩터와 Y형 분배기를 통해 여과지팩에 장착된 테프론여과지(PTFE, R2PJ047, Pall Corp., USA)와 석영 여과지(Pallflex, 2500QATUP, Pall Corp., USA)에 PM2.5 분진을 16.7 lpm의 유량 조건으로 동시에 포집하였다. 탄소 디누더 내 탄소 여과지(8 inch2×14 strips, Sunset Inc.
탄소분석기는 NIOSH5040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Health) 프로토콜(protocol)을 기초로 한 열광학적 투과도법을 이용한다. 포집한 석영 여과지로부터 1.5 cm2 절단하여 분석하였으며, 총 112개 시료 중 13%인 15개 시료에 대해서 재차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시료 간 OC 및 EC의 농도 모두, 재차 분석한 두 농도 평균값의 5% 이내에서 일치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사례는 eBC 농도를 기준으로, 평균 3.16 μg/m3의 고농도 현상이 유지되었지만, 첫 번째 사례와는 다르게 출퇴근 시간에 따른 농도변화 패턴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지상측정소에서 지름 2.5μm 이하의 대기 중 eBC, EC 및 OC의 질량농도를 Korea-US Air Quality Study (KORUS-AQ) 2016 캠페인이 실시된 2016년 5월 12일부터 43일 동안 실시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 위치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에 위치한 서울 올림픽공원 임시 측정소(37.521°N, 127.124°E)이며, 그림 2와 같다.
5의 시간평균 농도 변화그래프와 함께 그림 6에 나타내었다. 이때 함께 비교된 PM2.5의 데이터는 서울 송파구 측정소에서 측정되었다. eBC, EC 및 Diesel OC의 농도는 서로 비슷한 패턴을 보였다.
이론/모형
탄소분석기는 NIOSH5040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Health) 프로토콜(protocol)을 기초로 한 열광학적 투과도법을 이용한다.
성능/효과
KIST에서 측정된 eBC 요일별 변화와 본 연구의 eBC 요일별 변화를 비교해보면, 두 결과 모두 주중에는 수요일에 eBC의 평균 농도가 가장 낮았으며, 이는 주중 서울시의 자가용 사용 비율이 수요일에 가장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2015년 서울 KIST에서 측정된 결과에서는 월요일의 평균 eBC 농도가 주말의 평균 eBC 농도보다 높게 나타났고, 2016년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측정된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주말 eBC 평균 농도가 월요일의 평균 eBC 농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 2015). KOREATECH 측정소는 반경 15킬로미터 이내에 있는 독립기념관, 유관순 기념관, 워터파크 및 리조트 등의 관광지로 인해 주중보다 주말에 측정된 eBC 농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일일 변동폭 또한 주말이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런 유사점은 올림픽공원 측정소와 KOREATECH 측정소 모두 관광지 내부 또는 관광지 인근이라는 지역적 공통점으로 인해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86 μg/m3이다. eBC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eBC의 농도 변화가 차량의 수가 증가하는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방증하는 결과이다. 한편, 자정부터 약 3 μg/m3의 농도를 유지하는 것은 3.
5 cm2 절단하여 분석하였으며, 총 112개 시료 중 13%인 15개 시료에 대해서 재차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시료 간 OC 및 EC의 농도 모두, 재차 분석한 두 농도 평균값의 5% 이내에서 일치하였다. 또한, 탄소분석기 매 분석 종료 시마다 메탄 혼합 가스(5% CH4 in He)를 주입하여 내부표준물질(internal standard)의 최종 분석 농도를 자동적으로 보정한다.
56이며, 이를 통해 산출된 Diesel OC는 eBC와 EC 데이터와 함께 사용되어, 대기 중 탄소 성분 에어로졸에 대한 이동 오염원의 영향력 분석에 이용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측정된 EC가 모두 디젤 차량에서 발생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산출된 Diesel OC는 최대 가능한 Diesel OC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지정한 3개의 사례일의 eBC, EC 및 Diesel OC 농도는 그림 5와 같이 1시간 단위로 표현되었고, 표 2에 각각의 사례 기간 동안 eBC, EC, OC 및 Diesel OC의 평균 농도를 표기하였다.
에어로졸 - 복사 상호작용은 대기 중에서 검은색의 탄소 성분 에어로졸이 존재하면 태양광을 흡수하여 직접적으로 복사 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 빛을 흡수한 에어로졸이 대기의 주변 온도를 상승시켜 구름 증발 및 구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이로 인해 지표로 향하는 태양광량을 증가시켜 준직접적으로 복사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의미한다. 두 번째, 에어로졸 - 구름 상호작용(aerosol-cloud interaction)에 의한 유효 복사 강제력이며, 이는 에어로졸이 구름 응결핵의 역할을 하여, 구름을 생성시키고 구름이 지표로 향하는 태양광을 차단해 복사 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이다(IPCC, 2013). 특히 지구온난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검정색의 탄소 성분 에어로졸의 복사 강제력이 CO2에 의한 복사 강제력의 절반 가량 된다고 알려져, 대기 중 탄소 성분 에어로졸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Ramanathan and Carmichael,2008).
또한 4 μg/m3의 스파크 방전 탄소 입자를 일정하게 주입한 결과 정밀도(precision)는 약 5%로 나타났다.
55로 비교적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전체 기간의 eBC와 EC의 상관관계를 비교한 결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광 흡수 에어로졸 MAC은 14.8 m2/g으로 산출되었다. 이 값은 오염원에서 바로 배출된 eBC의 MAC 값보다 대략 2배 정도 높으며, 이에 대한 주된 원인으로는 eBC의 혼합상태 때문으로 판단된다.
마지막 사례에서는 eBC 농도를 기준으로, 평균 2.98 μg/m3의 고농도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는 심야 기온 역전 현상과 오전 출근시간에 따른 교통량 증가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단당을 이용한 분석 가능한 최저 농도를 7번 분석한 값의 표준편차로부터 MDL을 구해, 본 실험 농도 값으로 최종 환산한 결과, OC 0.09μg/m3 및 EC 0.11 μg/m3로 나타나, 거의 모든 시료에 대해서 MDL 이상의 농도를 나타냈다.
반면, OC의 평균 농도와 표준편차, 순간 최대 농도 값은 각각 4.85 μg/m3, 2.60 μg/m3 및 13.1 μg/m3로 eBC 및 EC보다 더 높게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분 단위로 eBC를 측정하였기에, 1분 측정 간격에 대한 blank 실험 결과, MDL은 0.21 μg/m3로 나타났다.
, 2011)와도 상이하다. 유럽의 도회지 지역에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로 갈수록 eBC 평균 농도가 높게 측정되는 일정한 경향이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 측정된 eBC 요일 별 평균 농도는 일정한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탄소분석기 매 분석 종료 시마다 메탄 혼합 가스(5% CH4 in He)를 주입하여 내부표준물질(internal standard)의 최종 분석 농도를 자동적으로 보정한다. 이에 외부표준물질인 단당(sucrose)을 이용하여 내부표준물질(CH4)의 정확도를 재차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0.99 (target/actual)의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단당을 이용한 분석 가능한 최저 농도를 7번 분석한 값의 표준편차로부터 MDL을 구해, 본 실험 농도 값으로 최종 환산한 결과, OC 0.
전체 관측기간 동안 eBC, EC 및 OC의 질량농도는 최대 10.9 μg/m3, 3.06 μg/m3 및 13.1 μg/m3로 높게 나타났다.
전체 기간 동안, 일반적인 선형회귀분석으로 산출한 OC/EC ratio는 2.32였으며, OC 및 EC의 평균 농도로 산출한 OC/EC ratio는 4.75였다. 또한 전체 기간 중 최소 OC/EC ratio는 2.
1 μg/m3로 높게 나타났다. 전체 기간의 EC 및 OC 농도를 기반으로 EC/OC Ratio와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대기 중 OC의 비율이 2배 가량 높게 산출되었고, 상관관계 지수 0.55로 비교적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전체 기간의 eBC와 EC의 상관관계를 비교한 결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광 흡수 에어로졸 MAC은 14.
98 μg/m3의 고농도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는 심야 기온 역전 현상과 오전 출근시간에 따른 교통량 증가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전체 기간의 일평균 농도와 요일별 농도를 비교한 결과, 서울 올림픽공원 측정소는 주로 주중 출퇴근 시간의 교통량 증가에 따라 탄소 성분의 에어로졸 농도가 영향을 받으며, 심야 기온 역전 현상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말에는 지역적 특성에 의하여, 예년에 측정된 타 측정소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농도 변화 패턴이 보였다.
그림 7의 각 요일별 일변화를 살펴보면, 주말을 제외한 주중에는 오전 6시~8시경에 eBC, EC 및 DieselOC 농도 모두 최대값을 기록하였으며, 이후 오후 12시~4시경에 최소값을 기록하였다. 주말에는 출근시간에 따른 농도 증가보다 기온 역전 현상의 영향이나, 심야시간에 교통량 증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모든 eBC 농도가 오전 0시~오전 4시에 최대로 기록되었다. 즉, 주말에는 올림픽공원 방문객 수 증가에 의해 eBC 평균 농도 값이 월요일에서 수요일까지의 주중 평균 농도 값보다 높지만, 주중 출퇴근차량에 의한 시간별 농도 증가 패턴은 보이지 않는다.
첫 번째 사례는 eBC 농도를 기준으로, 평균 4 μg/m3 이상의 광 흡수 에어로졸 고농도 현상이 유지되었으며, 모든 시간대에 탄소 성분 에어로졸의 고농도 현상이 발생하였고, PM2.5 농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주말에는 지역적 특성에 의하여, 예년에 측정된 타 측정소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농도 변화 패턴이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반도 대규모 도심 지역의 탄소 성분 에어로졸 발생원 규명과 유입경로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9 μg/m3로 산출되었고, 증가율은 약 2배로 eBC의 증가율보다 낮았다.이를 통해서, Event 3 고농도 기간에 측정된 eBC는 탄소 성분 외에, 광 흡수 특성을 가지는 타 물질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 성분 에어로졸의 자연적 발생원에는 무엇이 있는가?
탄소 성분 에어로졸은 전 지구적으로 복사 강제력 및 인체 유해성에 깊게 관련되어 있다. 탄소 성분 에어로졸은 일반적으로 연료의 불완전연소와 같은 인위적 요소와 화산 폭발, 산림화재와 같은 자연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에어로졸 내 검정색을 띠는 단일 탄소 성분은 복사조도 변화(irradiance change)를 일으켜 복사 강제력에 영향을 준다(Petters et al.
에어로졸 내 검정색을 띠는 단일 탄소 성분은 무엇을 일으켜 복사 강제역에 영향을 주는가?
탄소 성분 에어로졸은 일반적으로 연료의 불완전연소와 같은 인위적 요소와 화산 폭발, 산림화재와 같은 자연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에어로졸 내 검정색을 띠는 단일 탄소 성분은 복사조도 변화(irradiance change)를 일으켜 복사 강제력에 영향을 준다(Petters et al., 2009).
유효 복사 강제력의 원인 중 에어로졸 - 복사 상호작용의 의미는 무엇인가?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5차 보고서에 따르면, 에어로졸에 의한 유효 복사 강제력(effective radiative forcing, ERF)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에어로졸 - 복사 상호작용(aerosol-radiation interaction)에 의한 유효 복사 강제력이다. 에어로졸 - 복사 상호작용은 대기 중에서 검은색의 탄소 성분 에어로졸이 존재하면 태양광을 흡수하여 직접적으로 복사 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 빛을 흡수한 에어로졸이 대기의 주변 온도를 상승시켜 구름 증발 및 구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이로 인해 지표로 향하는 태양광량을 증가시켜 준직접적으로 복사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의미한다. 두 번째, 에어로졸 - 구름 상호작용(aerosol-cloud interaction)에 의한 유효 복사 강제력이며, 이는 에어로졸이 구름 응결핵의 역할을 하여, 구름을 생성시키고 구름이 지표로 향하는 태양광을 차단해 복사 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이다(IPC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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