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장력강판 적용을 위한 자동차 범퍼빔 구조성능의 기초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the Bumper-Beams for High-Strength Steel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78 - 84  

강종수 (자동차부품연구원) ,  송명환 ((주)명진테크) ,  임재용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자동차 업계는 연비향상 및 안전성 강화를 위해 경량 신소재를 적용하여 부품의 경량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체 부품 소재로서 고장력강판의 적용 비중이 50%를 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범퍼빔 부품의 소재로 고장력강판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소재 및 두께 변경에 따른 범퍼빔의 구조강성과 에너지 흡수능력을 해석적 방법으로 비교 평가하였다. 우선 고장력강판을 범퍼빔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범퍼빔 단면형상과는 다른 타입의 범퍼빔 단면형상을 설계하였으며, 굽힘해석을 통해 설계된 범퍼빔이 충분한 구조성능, 즉, 구조강성과 굽힘하중력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중앙접합부의 형상에 따라 굽힘에 대한 구조성능은 현저한 차이가 관찰되지는 않았으며, 25ton, 7.5ton/mm내외의 충분한 굽힘저항력과 강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또한, 충돌해석을 통해 소재 및 두께를 변경하였을 경우의 효과를 비교평가하였다. 해석결과 고장력강판을 범퍼빔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두께를 줄임으로써 기존소재에 버금가는 에너지흡수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동시에 뚜렷한 경량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기초연구를 토대로 고장력강판 범퍼빔의 구조성능 개선을 위한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stent efforts have been made to reduce the weight of automotive parts by using lightweight materials. This has resulted in the replacement of conventional steels in car body structures with high-strength steels, and the current usage rate has reached 50%.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al st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범퍼빔 모델을 Design-N2-A, Design-N2-B, Design-N2-C라 하며, 모델 상세는 Table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Design-N2-A는 기존의 재료적용, Design-N2-B는 고장력재료 적용, Design-N2-C는 고장력재료를 적용하되 두께 치수를 감소시킨 모델이다. Design-N2-C 모델에 주목할 점은 고강도강판적용의 본 목적은 강도가 높은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치수감소를 유도하여 경량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본 논문은 고장력강판 소재의 범퍼빔 적용에 관한 기초 연구로서, 3점 굽힘 해석과 충돌해석을 통해 소재 및 두께 변경에 따른 범퍼빔의 구조강성과 에너지 흡수능력을 비교 평가하여 고장력강판 적용 범퍼빔 개발에 있어서 앞으로 나아갈 바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차량 충돌 시 충돌에너지 흡수를 통해 차체 변형 및 인체 손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고장력강판 범퍼빔 단면 형상의 설계, 고장력강판소재 적용의 효과 및 두께 변경을 통한 경량화 효과에 대해 토의하였다.
  • 본 절에서는 고장력강판을 적용할 수 있는 범퍼빔의 대상 단면에 대해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기존의 범퍼빔 단면 특허를 회피하고자 고강도 소재 및 롤포밍 성형 공정을 적용한 범퍼빔에 대한 기술자료와 특허를 분석한 후, 범퍼빔 단면을 새로이 결정하고 강성과 에너지흡수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허를 회피할 수 있는 Design-N을 기반으로 비드형상 접합부 상세를 변경한 몇 가지 설계단면에 대해 굽힙해석과 충돌에너지 흡수능력을 분석하여, 고장력강판을 적용하였을 경우 경량화 가능성에 대한 전망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고장력강판을 적용할 수 있는 범퍼빔의 대상 단면에 대해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기존의 범퍼빔 단면 특허를 회피하고자 고강도 소재 및 롤포밍 성형 공정을 적용한 범퍼빔에 대한 기술자료와 특허를 분석한 후, 범퍼빔 단면을 새로이 결정하고 강성과 에너지흡수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퍼란 무엇인가? 범퍼는 차량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장착되어 차량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일차적으로 흡수하여 차체의 극심한 변형을 최소화하여 궁극적으로 승객을 보호해 주는 부품이다[3,5,6]. 그림 1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범퍼는 범퍼빔 (Bumper Beam), 범퍼스테이(Bumper Stay), 범퍼페시아 (Bumper Fascia)로 구성된다.
차체 구조관점 고장력강판을 적용하여 경량화 하는것의 기술적 제약은 무엇이 있는가? 차체 구조관점에서 고장력강판 적용의 효과는 강도를 증대시킴과 동시에 두께 감소에 의한 경량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고장력강판은 높아진 재료의 강도로 인해 스프링 백량은 상대적으로 크며, 소성변형에 많은 하중이 요구되는 등 몇 가지 기술적 제약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제약조건을 극복하면서 개발목표치를 만족하기 위한 형상 및 공정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범퍼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범퍼는 차량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장착되어 차량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일차적으로 흡수하여 차체의 극심한 변형을 최소화하여 궁극적으로 승객을 보호해 주는 부품이다[3,5,6]. 그림 1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범퍼는 범퍼빔 (Bumper Beam), 범퍼스테이(Bumper Stay), 범퍼페시아 (Bumper Fascia)로 구성된다. 범퍼스테이와 용접된 범퍼 빔은 차체 사이드멤버에 볼트로 차체 바디에 장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avad Marzbanrada, Masoud Alijanpoura, Mahdi Saeid Kiasatb, "Design and analysis of an automotive bumper beam in low-speed frontal crashes", Thin-Walled Structures, vol. 47, no. 8-9, pp. 902-911, 2009. DOI: https://doi.org/10.1016/j.tws.2009.02.007 

  2. Yuxuan Li, Zhongqin Lin, Aiqin Jiang, Guanlong Chen, "Use of high strength steel sheet for lightweight and crashworthy car body", Materials & Design, vol. 24, no. 3, pp. 177-182, 2003. DOI: https://doi.org/10.1016/S0261-3069(03)00021-9 

  3. D. K. Park, C. D. Jang, S. B. Lee, S. J. Heo, H. J. Yim, M. S. Kim, "Optimizing the shape of a bumper beam section considering pedestrian pro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no. 4, pp 489-494, 2010. DOI: https://doi.org/10.1007/s12239-010-0060-y 

  4. K. J. Kim, S. T. Won, "Effect of structural variables on automotive body bumper impact bea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6, pp. 713-717, 2008. DOI: https://doi.org/10.1007/s12239-008-0084-8 

  5. J. W. Lee, K. A. Youn, "Hood and bumper structure design methodology for pedestrian regulation", Trans.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3, Issue 3, pp. 162-170, 2005. 

  6. H. J. Yim, M. S. Kim, J. Park, S. J. Heo, D. K. Park, "Shape Optimization of Bumper Beam Cross Section for Low Speed Crash", SAE in US, ISSN 0148-7191, no. 2005-01-0880, 2005. 

  7. E. Schubert, M. Klassen, I. Zemer, C. Walz, G. Sepold, "Light-weight structures produced by laser beam joining for future applications in automobile and aerospace industry", J Mater Process Technology, vol. 115, pp. 2-8, 2001. DOI: https://doi.org/10.1016/S0924-0136(01)00756-7 

  8. M. Paz, C. P. Strehl, P. Schrader, "Computer determination of the shear center of open and closed sections", Computer & Structure, vol. 6, pp. 117-125, 1976. DOI: https://doi.org/10.1016/0045-7949(76)90061-4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