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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우체국 장애인 서비스 모델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manned Post Office Service Model for the Disabled Person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4 no.2, 2017년, pp.1 - 14  

최지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상위성지상국개발단) ,  이정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  김재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spite the presence of a large number of people with disabilities, facilities and services for the disabled are insufficient in comparison with the advanced countries. Especially, unmanned facilities and devices are not available for disabled people without help. As interest in disabled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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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기반으로 무인우체국 출입부터 자동화장치 이용까지 5개 단계로 구분하여 무인우체국 이용 시나리오를 수립한다. 또한, 자동화장치의 사용자 화면 접근성 향상 방안 및 장애인 서비스 모델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 특히, 사용편의성, 접근성, 인지성, 안전성이 미흡하여 장애인이 공공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인들이 우체국에서 설치한 무인우체국을 이용 시 일반인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수립하였다. 서비스 모델 수립을 위해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른 요구사항과 고려사항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우정사업본부에서 구축 중에 있는 우편물 접수 및 배달용 무인우편장비로 구성된 무인 우체국을 대상으로 휠체어 사용자,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이 무인우체국 내의 다양한 자동화기기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무인우체국 출입부터 자동화장치 이용까지 5개 단계로 구분하여 무인우체국 이용 시나리오를 수립한다.
  • 주요 기존 연구들과 본 연구를 비교하여 요약하면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시설, 장치, 서비스에 대해 시각, 청각, 지체 장애인을 위한 무인우체국 서비스 모델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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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 시설물 이용에 있어 국내의 장애인 관련 법률 현황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국내의 장애인 관련 법률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12]에서 장애인의 시설물 접근 및 이용에 있어 차별을 금지하고 있으며 대상 시설물은 2009년 4월 11일 이후 신축, 증축, 개축하는 시설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13]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과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이들의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 증진을 보장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금융자동화기기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한국은행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에서는 시각장애인의 금융자동화기기 이용 편의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 장애인을 위한 CD/ATM(Cash Dispenser/Automated Teller Machine) 표준을 제정하였다[5]. CD/ ATM거래 시 시각장애인을 위해 근접센서 감지 시 초기화면 자동 실행, 이어폰 연결 시 전맹인용 음성 서비스 개시 및 음성 거래 처리, 저시력인 서비스 선택 시 저시력인용거래 처리 화면 표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을위한 CD/ATM은 평균 기준으로 영업점당 1대 이상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
무인우체국을 포함한 우체국은 어떤 시설기준을 만족하여야 하는가? 또한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13]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과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이들의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 증진을 보장하고 있다. 무인우체국을 포함한 우체국은 제1종 근린생활시설로 주출입구 접근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등의 매개시설, 출입구, 복도 등의 내부시설,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 설치에 있어 설치기준을 만족하여야 하며 안내를 위한 점자블록 및 기타 접수대, 작업대 등의 편의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한편 이러한 물리 시설과 별개로 정보통신, 의사소통 등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를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12] 에서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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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국립전파연구원, "금융자동화기기 접근성 지침", 2015a. 

  2. 국립전파연구원,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5b. 

  3. 국립전파연구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6. 

  4. 권정인, 김시훈, 임경란, 김경미, "박물관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을 위한 환경 평가요소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2015), pp.125-135. 

  5.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장애인을 위한 CD/ATM 표준", 2012. 

  6. 김기원, 김지연, 김광명, 고영준, 정회준, 김슬기,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을 위한 버스 및 버스정류장 디자인 개선방안",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6), pp.56-57. 

  7. 김민주, 이연숙, 김윤수, "유니버설디자인 이론을 통한 일본 장애인복지시설 사례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pp.199-202. 

  8. 김보일, "시각장애인의 보편적 정보접근을 위한 큐레이션 서비스 디자인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 학술발표회, (2016), pp.301-326. 

  9. 김승경, 이재관, "웹사이트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유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2권, 제2호(2007), pp.17-40. 

  10. 김유리, 송원경, 김성필, "안경형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장애인용 서비스 기획",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5), pp.96-102. 

  11. 김준영, 홍종의, 서의호, "상황인지 컴퓨팅환경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시스템 개발",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권, 제4호(2008), pp.31-51. 

  12. 법제처,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16a. 

  13. 법제처,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2016b. 

  14. 예춘홍, 안병진, "공공공간 사인시스템의 유니버설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4권(2016), pp.239-250. 

  15. 윤여경, 김성훈, "청각, 언어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모바일 앱(App) UX/UI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2015), pp. 429-439. 

  16. 이민규, 한성호, 박주환, 장혜지, "장애인 모바일 접근성 관련 가이드라인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15), pp.1533-1537. 

  17. 이성일,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향상을 위한 보편적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26권, 제4호(2000), pp.402-410. 

  18. 전병태, 김인순, "공공 문화예술기관 장애인 서비스 개선 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19. 최대건, 남경숙, "생활가전의 UX 디자인 분석과 제안",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pp.341-344. 

  20. 최석준, "유니버셜디자인 개념 적용의 공공시설물디자인 사례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2010), pp.465-473. 

  21. 최소영, 정영선, "유니버셜 디자인관점에서 본 지하철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4), pp.151-152. 

  22. 최지영, 이정훈, "우편물량 규모에 따른 운영비용 기준의 무인화 대상우체국 선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33권, 제3호(2016), pp.1-18. 

  23.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http://www.kwacc.or.kr, 2016. 

  24. 한현수, 강태욱, "실버산업의 ICT 융합 유형과 ICT 기여 가치 탐색", 경영과학, 제34권, 제1호, (2017), pp.57-70. 

  25. 허 환, 이지우, 이원오, 이의철, 박강령, "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감성 인터페이스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30권, 제1호(2011), pp.229-235. 

  26. 홍승권, "모바일 폰 한글입력방식의 유니버셜 디자인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6권, 제3호(2007), pp.117-124. 

  27. Consumer Focus Post, "Consumer friendly post offices? Access, environment and service quality in Northern Ireland's Post Office network," Consumer Focus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1. 

  28. Dhayalan, D., M. Yuvarani, A. Nishanthi, M. Sathiya, and T. Ranjani, "Vision check up for disabled persons by using mobile interaction,"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9, No.16(92227)(2016), pp.1-5. 

  29. IBM, IBM Customer Facing Solutions Portfolio-United States Postal Service(http://www-03.ibm.com/services/ca/en/mobility/work_usps.html), 2008. 

  30. Kim, C.G. and J.M. Seo, "A context awareness system in the disabled persons facilities based on the USN," Information(Japan), Vol.18, No.5 (2015), pp.1715-1720. 

  31. Poste Italiane, "Accessibility in Post Offices in Milan, Italy," DG Employment and Social Affairs 2004-2006 Supported Project, 2011. 

  32. Zhan, K., S. Faux, and F. Ramos, "Multi-scale Conditional Random Fields for first-person activity recognition on elders and disabled patients," Pervasive and Mobile Computing, Vol. 16, No.PB(2015), pp.251-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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