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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핵심역량 영향관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포괄적 연구
A Comprehensive Study on the Effect Relationship among Core Competencies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4 no.2, 2017년, pp.35 - 56  

이회선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SK 플래닛 CTO 조직) ,  이종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logy innovations have been accelerating changes across industries and intensifying competition. Enterprises are therefore required to continuously secure their internal and external competitiveness. Based on the principle that core competencies of a firm are essential to its competitiveness,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ahalad and Hamel은 어떻게 핵심역량을 정의하였는가? 기업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Prahalad and Hamel[91]는 다양한 제조 및 생산역량의 통합방법을 통한 조직적 학습이고, 고객의 편익에 중대한 기여를 하여 조직의 가치를 높이고 신규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전사 단위의 통합된 능력이라고 핵심역량을 정의하였다. Javidan[72]은 체계화 된 핵심역량의 형성은 보유한 자원의 활용에서 시작되므로,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의 통합 및 단계적인 흐름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자원기반관점에서 핵심역량의 형성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핵심역량의 강화와 관련하여 인텔과 노키아는 어떤 실패 사례를 가지고 있는가? 핵심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내부자원의 활용에서 시작하여 능력, 역량, 핵심역량의 순서로 체계화되어 형성된다는[72] 자원기반관점을 기반으로 하며, 기업의 미래경쟁력은 능동적이고 자구적인 노력을 기반으로 형성된 핵심역량의 강화를 통해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로서, 플랫폼 기술과 저원가 제조역량을 갖추었던 노키아는 디바이스 효율화의 중요성이 감소된 환경에서도 기존의 핵심역량만을 고수하다가 실패를 경험하였고, 인텔은 PC에 적합한 고성능화 기술을 고수하며 모바일 시장에 알맞은 기술적 핵심역량을 진화/발전시키지 못하였다[40]. 소니의 경우, 장인정신을 기초로 한 혁신적인 기능과 디자인이라는 핵심역량을 시대에 걸맞게 발전시키지 못하고 미디어 산업으로 진출함에 따라 성장 동력을 잃게 되었고[39], ‘닷컴시대’를 개척하며 web 환경에서 우수한 검색역량을 자랑했던 야후 또한 모바일 시장에 늦게 진입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실패하였다[29].
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기초 수단인 핵심역량은 어떤 관점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서 확보되는가? 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기초수단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다[17]. 핵심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내부자원의 활용에서 시작하여 능력, 역량, 핵심역량의 순서로 체계화되어 형성된다는[72] 자원기반관점을 기반으로 하며, 기업의 미래경쟁력은 능동적이고 자구적인 노력을 기반으로 형성된 핵심역량의 강화를 통해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로서, 플랫폼 기술과 저원가 제조역량을 갖추었던 노키아는 디바이스 효율화의 중요성이 감소된 환경에서도 기존의 핵심역량만을 고수하다가 실패를 경험하였고, 인텔은 PC에 적합한 고성능화 기술을 고수하며 모바일 시장에 알맞은 기술적 핵심역량을 진화/발전시키지 못하였다[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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