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데이터 기반 실시간 식자재 물가 예측 모형
A Model for Nowcasting Commodity Price based on Social Media Data

정보과학회논문지 = Journal of KIISE, v.44 no.12, 2017년, pp.1258 - 1268  

김재우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차미영 (KAIST 전산학부) ,  이종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속하고 정확한 시장의 물가 파악은 소비자 개인을 넘어 정부와 관련 기업의 주요 관심 사항이다. 그러나 국가 단위의 물가 데이터 취합은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특히 통계 데이터 관련 인프라가 미약한 개발도상국의 경우 물가 지표 파악은 일 혹은 주 단위로 지연되어 국가의 정책 결정에 필요한 주요한 데이터의 부재가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 잠재성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물가 예측(Nowcast) 모델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모델은 트위터와 같은 온라인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주요 소비재 시장물가를 실시간으로 단기 예측하는 알고리즘으로, 실제 15개월간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주요 식자재의 일별 물가 추이 예측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임을 검증하였다. 해당 모델은 다양한 언어와 상품군으로 확장 가능하며, 기존 경제 통계를 보조함으로써 시장동향의 파악으로 정부와 기업의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turing real-time daily information on food prices is invaluable to help policymakers and development organizations address food security problems and improve public welfare. This study analyses the possible use of large-scale online data, available due to growing Internet connectivity in developi...

주제어

참고문헌 (14)

  1. Razia Khan et al., "Launching a pioneering crowdsourcing indicator for Africa," Standard Chartered research group, 2014. 

  2. Giannone, Domenico, Lucrezia Reichlin, and David Small, "Nowcasting: The real-time informational content of macroeconomic data,"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pp. 665-676, 2008. 

  3. Alberto Cavallo, "Online and official price indexes: Measuring Argentina's inflation,"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60.2: pp. 152-165, 2013. 

  4. Liz Gannes, "Premise Creates a Global Economic-Activity Tracker, One Snapshot of Onions at a Time," All Things Digital, 2013. 

  5. Hamadeh, N., Rissanen, M., and Yamanaka, M., "The World Bank Pilot Study for Crowd-Sourced Data Collection through Mobile Phones," The World Bank, 2013. 

  6. Simula, Henri, "The Rise and Fall of Crowdsourcing?." IEEE. System Sciences (HICSS), 2013. 

  7. Ali, Amir Hatem, "Power of Social Media in Developing Nations: New Tools for Closing the Global Digital Divide and Beyond," Harv. Hum. Rts. J. 24: pp. 185, 2011. 

  8. Correa, Teresa, Amber Willard Hinsley, and Homero Gil De Zuniga, "Who interacts on the Web?: The intersection of users' personality and social media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2: pp. 247-253, 2010. 

  9. Brockmann, Dirk, and Dirk Helbing, "The hidden geometry of complex, network-driven contagion phenomena," Science 342.6164: pp. 1337-1342, 2013. 

  10. Olteanu et al., "What to Expect When the Unexpected Happens: Social Media Communications Across Crises," CSCW, 2015. 

  11. Park, Sungkyu, et al., "Activities on Facebook Reveal the Depressive State of User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15.10, 2013. 

  12. Bollen, Johan, Huina Mao, and Xiaojun Zeng,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2.1: pp. 1-8, 2011. 

  13. Asur, Sitaram, and Bernardo A. Huberman, "Predicting the future with social media," IEEE. Web Intelligence and Intelligent Agent Technology (WIIAT), 2010. 

  14. Siim Teller, "Indonesia: The Social Media Capital of the World," On Device Research,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