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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커버의 만족도와 고급감
Satisfaction and Luxuriousness for Car Seat Cov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3, 2017년, pp.446 - 457  

노의경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김은애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박귀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김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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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urveys the usage and satisfaction of car seat covers, analyzes the satisfaction and luxuriousness of materials used and provides basic data on optimum car seat covers that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stability, and comfort, while driving.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50 people in the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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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60대 자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트커버의 이용현황, 색상, 통풍 · 열선시트의 영향을 고려한 소재 만족도를 조사하고, 고급감에 영향을 주는 시트커버색상, 소재, 소재의 디자인 요소와 고급스러운 태를 도출하여, 운전 시 심리적 만족감, 안정감과 쾌적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자동차 시트커버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심리적 만족감 및 쾌적감 증대를 위하여 자동차 시트커버의 이용현환, 만족도 및 고급감에 대해 조사 ·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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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자동차 시트커버의 소재는 얼마나 소요되는가? 자동차 시트커버는 일반 승용차를 기준으로 소재가 약 6~7m 정도 소요되는데, 자동차 외형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동기를 부여한다. 자동차 시트커버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며, 많은 물성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 등 완제품의 공정이 까다롭고 신제품 개발주기가 긴 제품이다.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의 소재별 만족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로 천연가죽>인조가죽>직물>소재 혼용 순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재별로 만족 이유가 다르게 나타났다.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내 · 외부의 조화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천연가죽은 착좌감, 촉감, 고급감, 안락감이, 인조가죽은 오염 제거의 용이성이, 직물은 착좌감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에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여름철 땀으로 인한 불쾌감이, 직물은 먼지 발생이 불만족의 원인이었다.
사용자들이 자동차의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에 만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커버의 이용률은 회색이, 시트커버에 대한 만족도는 검정색이 가장 높았다.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 무난한 색상, 오염 관련 특성 때문에 만족하였으나, 회색 시트커버는 구매 시 선택의 여지가 없고, 검정색은 실내가 어두워 보이는 특성을 가진다고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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