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surveys the usage and satisfaction of car seat covers, analyzes the satisfaction and luxuriousness of materials used and provides basic data on optimum car seat covers that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stability, and comfort, while driving.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50 people in thei...
This study surveys the usage and satisfaction of car seat covers, analyzes the satisfaction and luxuriousness of materials used and provides basic data on optimum car seat covers that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stability, and comfort, while driving.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50 people in their 20s to 60s with a car. Consequently, achromatic colored car seat covers were used most and the satisfaction with black was very high. Interior & exterior harmony and the pursued car image were considered important, this consumer psychology impacted the color selection for car seat covers. The satisfaction reason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materials. Genuine leather was highly regarded in interior & exterior harmony (20.8%), excellent seat sensation (17.7%), excellent tactile sensation (11.5%), and luxuriousness (8.5%). For artificial leather, interior & exterior harmony (16.5%) and easiness of stain removal (13.6%) was rated high and fabric had excellent seat sensation (12.3%) and economics (10.8%). The material, heated and ventilated device affected car seat cover satisfaction. The luxurious image of car seat covers was pursed and was perceived mainly with a sense of sight. Luxury car seat covers were mainly created with materials. Genuine leather and black car seat covers increased luxuriousness. For car seat covers, those with flexibility, excellent compressive elasticity, and thickness were perceived as luxurious.
This study surveys the usage and satisfaction of car seat covers, analyzes the satisfaction and luxuriousness of materials used and provides basic data on optimum car seat covers that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stability, and comfort, while driving.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50 people in their 20s to 60s with a car. Consequently, achromatic colored car seat covers were used most and the satisfaction with black was very high. Interior & exterior harmony and the pursued car image were considered important, this consumer psychology impacted the color selection for car seat covers. The satisfaction reason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materials. Genuine leather was highly regarded in interior & exterior harmony (20.8%), excellent seat sensation (17.7%), excellent tactile sensation (11.5%), and luxuriousness (8.5%). For artificial leather, interior & exterior harmony (16.5%) and easiness of stain removal (13.6%) was rated high and fabric had excellent seat sensation (12.3%) and economics (10.8%). The material, heated and ventilated device affected car seat cover satisfaction. The luxurious image of car seat covers was pursed and was perceived mainly with a sense of sight. Luxury car seat covers were mainly created with materials. Genuine leather and black car seat covers increased luxuriousness. For car seat covers, those with flexibility, excellent compressive elasticity, and thickness were perceived as luxuri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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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60대 자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트커버의 이용현황, 색상, 통풍 · 열선시트의 영향을 고려한 소재 만족도를 조사하고, 고급감에 영향을 주는 시트커버색상, 소재, 소재의 디자인 요소와 고급스러운 태를 도출하여, 운전 시 심리적 만족감, 안정감과 쾌적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자동차 시트커버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심리적 만족감 및 쾌적감 증대를 위하여 자동차 시트커버의 이용현환, 만족도 및 고급감에 대해 조사 ·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가장 고급스러운 소재로 여겨지는 천연가죽의 최적 요소들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각 인자들의 순위를 평가하였다(Table 12). 천연가죽 시트커버의 고급감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색상>두께감>광택>엠보싱>펀칭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결과는 시각적으로 판단하는 이미지 중에서 80.
고급스러운 시트커버의 색상을 도출하기 위하여 4가지 색상에 대한 순위를 평가하였다(Table 13). 검정색>회색>베이지색>기타 순으로 고급감을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소재(천연가죽, 인조가죽, 직물)×열선(장착, 미장착)×통풍(장착, 미장착) 요인으로 16가지 조합을 만들었으며, 정규분포하지 않아 비모수 검정 중 Kruskal wallist test와 Tamhne 다중비교를 실행하였다.
시트커버 색상의 이용현황 및 현재 사용 중인 시트커버 색상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았다(Table 2). 응답자들은 회색 시트커버(48.
시트커버 소재의 이용현황 및 현재 사용 중인 시트커버 소재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았다(Table 4). 천연가죽(43.
응답자들은 시트커버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며, 시각>촉각>착좌>전체>후각 순으로 고급감을 지각하였다.
자가 운전을 하는 의류학과 교수 및 연구원, 대학원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거쳐 도출된 문항을 수정 · 보완하였다.
자가 운전자 3명에 대한 심층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이용현황과 시트커버의 만족도, 고급감 연출을 위한 시트커버의 인자 및 태와 관련된 문항을 도출하였다. 현재 주로 가죽 시트커버 소재의 디자인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인자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동차 시트커버 제작 전문가 2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동차 시트커버에 요구되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트커버의 추구 이미지와 성별에 따른 시트커버 추구 이미지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Table 8).
현재 사용 중인 자동차 시트커버 색상 만족 및 불만족 이유를 다중응답으로 조사하였으며, 색상에 따른 만족 및 불만족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Table 3). 그 결과, 만족 이유를 선택한 응답자(116명)가 불만족 이유를 선택하는 응답자(31명)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 운전자 3명에 대한 심층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이용현황과 시트커버의 만족도, 고급감 연출을 위한 시트커버의 인자 및 태와 관련된 문항을 도출하였다. 현재 주로 가죽 시트커버 소재의 디자인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인자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동차 시트커버 제작 전문가 2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두께, 유연도, 엠보싱, 펀칭, 광택 등이 도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20~60대의 남녀 자가 운전자 150명을 대상으로 2010년 5월 24일~7월 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무응답이거나 불성실한 자료 3부를 제외한 147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20~60대의 남녀 자가 운전자 150명을 대상으로 2010년 5월 24일~7월 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무응답이거나 불성실한 자료 3부를 제외한 147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운전자 대상으로 자동차 특성 및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남성 66명과 여성 81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대다수의 응답자가 30~50대였다(Table 1). 응답자의 51.
데이터처리
SPSS 18.0을 사용하여 자동차 특성 및 이용현황 분석은 빈도분석을, 시트커버 색상 및 소재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의 차이는 ANOVA와 Duncan 다중비교를, 현재 사용 중인 자동차 시트커버 색상 및 소재의 만족 · 불만족 사항은 복수응답 처리 분석 및 교차분석을, 소재 만족도에 대한 소재 종류와 열선 및 통풍장치 영향분석은 2-way ANOVA, Kruskal wallist test와 Tamhne 다중비교를, 시트커버의 고급감 및 성별 차이분석은 빈도분석과 카이제곱 검정을, 시트커버의 고급감 요소들의 순서분석은 순위가 있는 범주형 응답처리 명령문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고급감에 영향을 주는 태 및 성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근래에는 천연 및 인조가죽 시트에 착좌 시 땀 발생으로 인한 불쾌감과 겨울철 착좌 시 차가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통풍장치와 열선을 장착하는 추세이므로, 이런 장치들의 영향을 고려하여 시트커버 만족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재 종류와 열선 및 통풍장치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소재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으로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검정하였다(Table 6). 그 결과, 소재와 열선 및 통풍장치 장착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였으며, 3가지 요인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트커버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론/모형
그 결과, 두께, 유연도, 엠보싱, 펀칭, 광택 등이 도출되었다. 또한 고급스러운 태를 도출하기 위하여 태 형용사 9개(ASTM Standard, 2015)를 선정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이때 고급감과 관련이 있는 태에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천연가죽+열선+통풍시트’, ‘천연가죽+열선’과 ‘천연가죽+미장착’을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물+열선시트’를 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가지 시트커버 소재들을 대상으로 고급감을 평가한 결과, 천연가죽>인조가죽>소재 혼용>직물>기타 순으로 고급스러운 소재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 무난한 색상, 오염 관련 특성 때문에 만족하였으나, 회색 시트커버는 구매 시 선택의 여지가 없고, 검정색은 실내가 어두워 보이는 특성을 가진다고 평가되었다.
그 결과, 9가지 조합에 대한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7). ‘천연가죽+열선+통풍시트’, ‘천연가죽+열선’과 ‘천연가죽+미장착’을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물+열선시트’를 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고급스러운>자연스러운>모던한>스포티, 개성적 이미지 순으로 추구하였으며, 자동차 시트커버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간의 추구 이미지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주로 가죽 시트커버 소재의 디자인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인자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동차 시트커버 제작 전문가 2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두께, 유연도, 엠보싱, 펀칭, 광택 등이 도출되었다. 또한 고급스러운 태를 도출하기 위하여 태 형용사 9개(ASTM Standard, 2015)를 선정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현재 사용 중인 자동차 시트커버 색상 만족 및 불만족 이유를 다중응답으로 조사하였으며, 색상에 따른 만족 및 불만족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Table 3). 그 결과, 만족 이유를 선택한 응답자(116명)가 불만족 이유를 선택하는 응답자(31명)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트커버 색상의 만족 이유로, ‘내 ·외부의 조화(17.
따라서 소재 종류와 열선 및 통풍장치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소재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으로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검정하였다(Table 6). 그 결과, 소재와 열선 및 통풍장치 장착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였으며, 3가지 요인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트커버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상호작용이 존재하기에, 각각의 요인의 효과를 따로 떼어서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른 소재들에 비해 불만족을 선택한 응답자들이 많았으며, ‘여름철 땀 고임(12.3%)’과 ‘오염 관련 특성(10.8+9.2%)’ 및 ‘먼지 발생(7.7%)’ 등 사용 및 관리의 특성들이 문제되었다.
4가지 시트커버 소재들을 대상으로 고급감을 평가한 결과, 천연가죽>인조가죽>소재 혼용>직물>기타 순으로 고급스러운 소재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천연가죽(92.5%)을 가장 고급스럽다고 평가하였으며, 다른 소재들을 선택한 응답자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트커버 소재 종류에 따라 고급감을 다르게 지각하며, 고급 차종의 경우 천연가죽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Eom and Kim(2013) 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시트커버 소재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시트커버 소재에 따라서 사용 시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천연가죽 시트커버 소재를 사용하는 응답자들의 만족도(3.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내 · 외부의 조화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천연가죽은 착좌감, 촉감, 고급감, 안락감이, 인조가죽은 오염 제거의 용이성이, 직물은 착좌감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에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여름철 땀으로 인한 불쾌감이, 직물은 먼지 발생이 불만족의 원인이었다.
베이지색 시트커버도 ‘고급감(16.2%)’을 가지고 있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오염 관련 특성(13.5+10.8%)’로 인하여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커버의 쾌적감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에 못지않게 소재 자체에서 오는 심리적 만족에서 오는 고급감이 소비자들의 감성 및 니즈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소재 혼용에는 ‘천연가죽 + 직물’, 또는 ‘천연가죽 + 인조가죽’ 등이 포함되었으며, 소재 혼용 사용률은 4.8%로 낮지만, 이에 대한 만족도(3.71점)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여름철 땀으로 인한 불쾌감이, 직물은 먼지 발생이 불만족의 원인이었다. 소재, 열선, 통풍장치는 만족감에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주었으며, 천연가죽 시트에 열선과 통풍장치 장착 시뿐만 아니라 가죽시트에 열선과 통풍장치 미장착 시에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시트커버 색상의 만족 이유로, ‘내 ·외부의 조화(17.6%)’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으며, ‘무난한 색상(16.9%)’, ‘고급감(11.9%)’, ‘덜 오염됨(11.5%)’ 및 ‘오염이 눈에 안 띔(8.4%)’과 같은 오염 관련 특성, ‘선호 색상(5.7%)’, ‘편안함(4.6%)’, ‘넓은 실내 연출 가능(3.8%)’ 등이 포함되었다.
응답자들은 시트커버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며, 시각>촉각>착좌>전체>후각 순으로 고급감을 지각하였다. 시트커버 소재가 고급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며, 천연가죽이 가장 고급스러우며, 가죽 색상, 두께, 광택, 엠보싱, 펀칭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또한 부드럽고 탄력적이며 두께감이 있는 소재를 고급스럽게 평가하였으며, 고급감에대한 남녀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시트커버 소재의 만족 이유로 ‘내 ·외부의 조화(16.3%)’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으며, ‘착좌감(13.1%)’, ‘오염 제거의 용이성(7.4%)’, ‘내구성(6.7%)’, ‘촉감(6.4%)’, ‘방오성(5.8%)’, ‘고급감(5.4%)’, ‘경제성(5.1%)’ 및 ‘편안함(4.8%)’ 때문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1.0%가 중형차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중형차>SUV> 대형차>준중형차>소형차 순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간에 차량 크기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응답자 중 여성은 준중형차, 중형차를, 남성은 중형차와 SUV/R을 주로 운행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59.9%가 연식이 3년 이상된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었으며, 33.3%가주 1~5시간 운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열선시트는 72.
인조가죽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16.5%)’, ‘오염 제거의 용이(13.6%)’, ‘내구성(9.7%)’ 등이 좋아서 만족하였다.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로 천연가죽>인조가죽>직물>소재 혼용 순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재별로 만족 이유가 다르게 나타났다.
자동차 시트커버에서 고급감을 인식하는 순서를 조사한 결과, ‘시각(47.6%)’으로 가장 먼저 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전체(23.8%)’, ‘착좌(13.6%)’,‘촉각(11.6%)’, ‘후각(3.4%)’ 순으로 나타났다(Table 9).
자동차 시트커버의 고급감에 대한 소재 및 친환경적으로 제조한 소재 사용여부의 영향력 평가와 성별에 따른 이들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5.2%가 시트커버의 소재가 고급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남녀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able 10).
자동차 시트커버의 이용률은 회색이, 시트커버에 대한 만족도는 검정색이 가장 높았다.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 무난한 색상, 오염 관련 특성 때문에 만족하였으나, 회색 시트커버는 구매 시 선택의 여지가 없고, 검정색은 실내가 어두워 보이는 특성을 가진다고 평가되었다.
3%가주 1~5시간 운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열선시트는 72.8%, 통풍장치는 25.2%가 장착하고 있어, 통풍장치보다는 열선장치가 대중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내 · 외부의 조화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천연가죽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20.8%)’, ‘우수한 착좌감(17.7%)’, ‘촉감(11.5%)’, ‘고급감(8.5%)’, ‘내구성(8.5%)’ 등이 좋아서 만족하였다.
천연가죽 시트커버의 고급스러운 태 평가 결과[Table 14], 부드럽고 탄력이 있으며 두께감 있는 천연가죽을 고급스럽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에 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최종적으로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6문항, 자동차 이용현황 5문항, 시트커버 색상과 소재의 이용현황 및 만족 · 불만족 사항 17문항, 시트커버의 및 고급감 요소 10문항, 고급스러운 태 형용사 5문항 등 총 43문항이 도출되었다.
친환경적으로 제조한 소재의 사용여부가 고급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응답자의 76.2%가 친환경 시트커버 소재의 사용이 영향을 준다고 응답하였으나, 남녀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환경에 대한 인간의 사회적 책임문제가 중요해지고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환경과 연계하여 고급감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의식을 보여준다.
현재 사용 중인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의 만족 및 불만족 이유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만족 이유를 선택한 응답자(118명)가 불만족 이유를 선택하는 응답자(28명)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시트커버 소재의 만족 이유로 ‘내 ·외부의 조화(16.
회색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19.4’%)와 ‘무난한 색상(18.5%)’ 등의 이유로 다른색상들 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오염 관련 특성(11.3+8.1%)’과, ‘고급스러움(8.1%)’ 등이 만족 이유에 포함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천연가죽의 역학적 특성, 색상, 광택 및 엠보싱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못하였으며, 고급감이 주는 소재의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감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한계가 있다. 또한 2010년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기술 및 신소재 개발로 인한 만족감 및 고급감이 반영되지 않았을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문제점도 수반하고 있다.
겨울철 운전시 가장 필요한 자동차 기능은 열선장치로, 통풍장치와 함께 에어컨 및 히터만으로는 느낄 수 없는 쾌적한 운전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SK엔카 [SK encar]”, 2016). 이에 소비자들의 심적 충족 정도를 이해하고, 시트커버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고려한 만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고급감과 관련 있는 설계변수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모시 혼방 직물의 시트커버는 열적 쾌적성뿐만 아니라, 내구성과 소음의 흡수 성능 등에 관련된 연구들도 진행되었다(Cengiz & Babalık, 2009; McMullan & Mealman, 2001; Pamuk & Çeken, 2009). 이에 시트커버의 안락성과 쾌적성과 같은 성능 평가뿐만 아니라, 시트커버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연구와,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의 요구를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하고, 제품 설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또한 2010년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기술 및 신소재 개발로 인한 만족감 및 고급감이 반영되지 않았을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문제점도 수반하고 있다. 이후 연구에서는 천연가죽 시트커버의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현시점에서 더 다양한 조건들이 반영되어 비교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부가 가치의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자동차 시트커버의 소재는 얼마나 소요되는가?
자동차 시트커버는 일반 승용차를 기준으로 소재가 약 6~7m 정도 소요되는데, 자동차 외형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동기를 부여한다. 자동차 시트커버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며, 많은 물성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 등 완제품의 공정이 까다롭고 신제품 개발주기가 긴 제품이다.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의 소재별 만족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커버 소재로 천연가죽>인조가죽>직물>소재 혼용 순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재별로 만족 이유가 다르게 나타났다.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내 · 외부의 조화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천연가죽은 착좌감, 촉감, 고급감, 안락감이, 인조가죽은 오염 제거의 용이성이, 직물은 착좌감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에 천연가죽 및 인조가죽은 여름철 땀으로 인한 불쾌감이, 직물은 먼지 발생이 불만족의 원인이었다.
사용자들이 자동차의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에 만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커버의 이용률은 회색이, 시트커버에 대한 만족도는 검정색이 가장 높았다. 검정색과 회색 시트커버는 내 · 외부의 조화, 무난한 색상, 오염 관련 특성 때문에 만족하였으나, 회색 시트커버는 구매 시 선택의 여지가 없고, 검정색은 실내가 어두워 보이는 특성을 가진다고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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