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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광객의 한국 화장품 점포속성 평가가 브랜드 체험을 통하여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valuation of Chinese Tourists in regards to Korean Cosmetic Store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based upon Brand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3, 2017년, pp.487 - 500  

장정정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선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attributes of cosmetic stores that Chinese tourists considered when purchasing cosmetics in Korea and the effect of the evaluation of attributes in regards to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based upon brand experience. The survey was performed from January 1-14 in 2014 thr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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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중저가 화장품 매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화장품을 구입할 때 구입한 상품의 가격이나 판매촉진과 같은 실제적인 점포속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며, 이러한 점포속성이 중국인 관광객의 브랜드 체험을 매개하여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한 화장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 2-3. 만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본다.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브랜드의 중저가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구입하였을 때 구입한 상품의 가격이나 판매촉진과 같은 점포속성에 대해 조사하고, 이러한 점포속성이 중국인 관광객의 브랜드 체험 및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2-2. 브랜드 체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중저가 화장품 점포속성 차원을 알아본다.
  • 2-1. 중저가 화장품 점포속성이 브랜드 체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저가 화장품 점포속성이 브랜드 체험을 매개하여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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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Hwang and Lee(2011)의 연구에서는 체험마케팅을 제품의 구입과정에서 겪는 체험과 제품사용과정에서 겪는 체험, 사용 후 체험의 모든 과정을 포괄적인 소비자 체험으로 보았다. 이러한 체험마케팅은 독특한 서비스나 이벤트들을 통해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꾸준히 심어줌으로써 고객의 내적 가치와 미학적 요구까지 충족시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어지고 있다.
기업과 고객의 장기적인 관계는 궁극적으로 개별 고객들의 만족과 관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Sheth and Parvatiyar(1995)는 기업과 고객의 장기적인 관계는 궁극적으로 개별 고객들의 만족과 관련된다고 보았다. 기업과 고객 사이의 관계는 기업이 고객을 더욱 잘 이해하고, 고객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학습하여 그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좀 더 고객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켜야만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는 그 브랜드와 거래 결과가 만족스럽게 평가될수록 고객과 해당 브랜드와의 관계는 더욱 강화될 수 있다(Webster, 2000).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 평가, 선택, 구매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감정을 체험하는가라는 다차원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Westbrook & Newman, 1978). Yi(2000)는 고객의 욕구 및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평가를 고객만족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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