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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 터치 커버를 이용한 사용자 중심적 포스 터치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Centric Force-Touch Measurement using Force-Touch Cover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3, 2017년, pp.37 - 48  

남춘성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서민수 (UX Lab,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신동렬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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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인터페이스는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입력 방식이다. 최근 터치 입력 방식에서 힘 인식을 포함한 새로운 방식의 터치 인터페이스인 포스터치가 등장하였다. 포스터치는 사용자의 입력을 위치 뿐 아니라 압력을 제공함으로서 한 번의 터치에 두 가지이상의 입력을 제공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다양한 입력이 가능한 방식이다. 다양한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스터치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기존의 일반적인 터치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와는 다른 사용자 인터랙션이 요구된다. 이는 기존의 터치 방식이 포스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입력의 깊이(depth)를 사용하지 못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포스터치를 제공하지 못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게 포스터치를 위한 방안으로 포스터치 커버를 제작한다. 제작된 포스터치 커버를 통해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의 정확성과 압력을 가하는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압력값을 분석한다. 또한, 사용자가 포스터치를 사용할 때 요구하는 피드백(feedback) 시간을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적인 포스터치 구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ch interface has been introduced as one of the most common input devices that are widely used in the Smart Device. Recently Force-Touch interface, a new approach of input method, having the power recognition mechanism, has been appeared in Smart industries. Force-Touching determining multipl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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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사용자가 힘을 가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찾아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포스터치를 가할 때 요구되는 피드백에 대한 시간과 압력 값을 구한다
  • 즉, 다양한 포스터치를 활용한 연구와 활용성에 대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포스터치를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인하여 장점을 활용하지 못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포스터치를 지원하지 못 하는 디바이스를 위해 포스터치 측정이 가능한 포스터치 커버를 제작한다. 나아가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 중심적인 포스 입력을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 때문에 개발자 혹은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에 포스터치 값을 어떻게 설정 및 사용할지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터치 커버를 제작하여 기존의 포스터치를 제공받지 못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게 포스터치 입력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반응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시간 및 압력 세기에 과한 임계값을 찾기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포스터치를 사용하지 못 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터치 기반의 스마트 디바이스에 포스터치 인터랙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포스터치가 제공되지 못하는 디바이스를 위해 포스터치를 측정할 수 있는 커버를 제작하였다.
  • 또한, 포스터치 시에 대한 응답이 느린 최소 시간을 찾아 포스터치 피드백에 대한 최소 시간과 최대 시간을 찾아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버튼을 터치와 포스터치로 눌렀을 때 각각 사용자가 피드백에 대한 반응시간이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앱(App)을 구현하였다. 먼저 터치에 대한 반응시간이 적절하지 않는 시간의 최소 시간을 찾는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터치와 포스터치 입력 후에 터치와 포스터치의 시간적 구분을 알아야만 한다. 즉, 터치 후 터치에 대한 피드백이 느리다고 생각하는 최소 시간이후의 시간은 포스터치에 대한 피드백 시간이 가능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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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터치 방식이 기존의 터치방식과 비교하여 더 좋은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가지는 이유는? 포스터치 방식이 기존의 터치방식과 비교하여 더 좋은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가지는 이유는 사용자가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여 손가락으로 디바이스를 조정할 수 있지만 실제로 다양한 운동을 조절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8]. 기존의 터치 방식은 2차원 공간으로 대량의 정보를 디스플레이 할 때 윈도우가 오버랩(overlap)되거나 정보의 아이콘 표상(iconic representation)이 필요하다.
포스터치란? 최근 터치 입력 방식에서 힘 인식을 포함한 새로운 방식의 터치 인터페이스인 포스터치가 등장하였다. 포스터치는 사용자의 입력을 위치 뿐 아니라 압력을 제공함으로서 한 번의 터치에 두 가지이상의 입력을 제공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다양한 입력이 가능한 방식이다. 다양한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스터치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기존의 일반적인 터치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와는 다른 사용자 인터랙션이 요구된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포스터치를 감지할 수 있는 방안으로 어떤것들이 있는가? 포스터치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위해 이전의 방법들은 스마트 디바이스에 포스터치를 감지할 수 있는 방안이 없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젤타입의 레이어를 사용하여 젤의 스프링형태로 찌그러지는 형태를 측정하는 방법[10], 스마트 디바이스의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터치 입력을 측정하는 방법[11]과 스마트 디바이스 뒤에 FSR(Force Sensitive Register)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12]으로 측정하였다. 레이어를 이용하는 방법은 접촉면에 대한 접선방향의 힘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터치패널 아래 3DOF force sensor를 이용하여 힘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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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ee, D.W., Lim, J.M., Sunwoo, J., Cho, I.Y.; Lee, C.H. "Actual remote control: A universal remote control using hand motions on a virtual menu.", IEEE Trans. Consum. Electron. vol. 55, no. 3, pp.1439-1446, 2009. http://dx.doi.org/10.1109/TCE.2009.5278011 

  2. Kim, D.K., Kim, J.H., Kwon, H.J., Kwon, Y.H., "A Touchpad for Force and Location Sensing.", ETRI Journal, vol. 32, no. 5, pp.722-728., 2010. http://dx.doi.org/10.4218/etrij.10.1510.0073 

  3. Ramos, G., Balakrishnan, R. Zliding. "Fluid Zooming and Sliding for High Precision Parameter Manipulation.", Proceeding of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143-152, 2005, http://dx.doi.org/10.1145/1095034.1095059 

  4. Ramos, G., Boulos, M., Balakrishnan, R., "Pressure widgets.", Proceeding of CHI '04, ACM, pp. 487-494, 2004. http://dx.doi.org/10.1145/985692.985754 

  5. Miyaki, T.; Rekimoto, J. GraspZoom, "Zooming and Scrolling Control Model for Single-Handed Mobile Interaction." Proceeding of MobileHCI '09, ACM , pp. 2009. http://dx.doi.org/10.1145/1613858.1613872 

  6. Apple's 3D Touch. https://developer.apple.com/ios/human-interface-guidelines/interaction/3d-touch/ 

  7. Smart Pressure-Sensitive Screen. http://consumer.huawei.com/en/mobile-phones/mateS/touch.htm 

  8. Seongkook Heo, Geehyuk Lee, "Force gestures: augmenting touch screen gestures with normal and tangential forces." Proceedings of the 24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 621-626, 2011. http://dx.doi.org/10.1145/2047196.2047278 

  9. Dumas, C., Saugis, G., Degrande, S., Plenacoste, P., Chaillou, C., & Viaud, M. L. "A 3d interface for cooperative work." Virtual Reality, vol.4, no. 1, pp.15-25, 1999. http://dx.doi.org/10.1007/BF01434991 

  10. Nakai, Y., Kudo, S., Okazaki, R., Kajimoto, H., Kuribayashi, H. "Detection of tangential force for a touch panel using shear deformation of the gel." CHI'14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2353-2358, 2014. http://dx.doi.org/10.1145/2559206.2581149 

  11. How Smartphones are changing consumers' daily routines around the globe. http://www.nielsen.com/us/en/insights/news/2014/how-smartphones-are-changing-consumers-daily-routines-around-the-globe.html. 

  12. Heo, S.K.; Lee, G.H. "A Method of Augmenting Touch Input on Mobile Devices with Finger-Controlled Touch Screen Using a Built-in Accelerometer." Proceeding of HCI 2011, HCI Korea, pp.261-263, 2011. 

  13. Thines, G.; Costall A.; Butterworth, G. Perceived causality. "Michotte's experimental phenomenology of perception", Hillsdale, NJ, Erlbaum, pp.66-87, 1991. ISBN-10: 0898596068 

  14. Scholl, B. J.; Nakayama, K. "Casual capture: contextual effects on the perception of collision events." Psychol Science. vol. 13, no. 6, 2002. 

  15. Lewald, J., Ehrenstein, W. H., Guski, R. "Spatiotemporal constraints for auditory-visual integration." Behavioural Brain Research, vol. 212, no. 1-2, pp.69-79, 2001. http://dx.doi.org/10.1016/S0166-4328(00)003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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