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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Unification Education Program Preparation for Unification Using a Picture Story Book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31 - 50  

양승희 (서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에게 민족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북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일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함양하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및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 갖기(역사적 정체성, 문화적 정체성,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북한에 대한 이해(북한 문화 이해, 북한 언어 이해, 북한 음식 이해, 북한 자연 이해), 남북한 간의 화해(개인 간의 화해, 집단 간의 화해, 국가 간의 화해), 평화통일(평화, 통일)을 주된 내용요소로 하여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developing early childhood unification education program preparing for unification using a picture story book, to cultivate right understanding toward North Korean society and rational perception of unification based on the consciousness of ethnic community and democratic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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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통일문제에 대한 합리적 인식의 틀을 형성함으로써 유아에게 북한 사회를 비롯한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키워 통일을 준비하는 세대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북한에 대한 선입관과 경직된 인식을 조정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삶의 필요성과 상호 존중의 태도를 함양하고자 한다. 둘째, 남북의 이질성은 극복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수용되고 존중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셋째, 유아들도 북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이를 통해 북한에 대한 객관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고, 북한의 사회ㆍ문화ㆍ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북한과 북한이탈주민을 가슴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상대가치를 존중하며 포용하는 마음과 화해ㆍ협동ㆍ협상하는 능력을 키우며, 통일의 과정이 합리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이어야 함을 인시하고 통일을 위한 합리적인 과정을 생각하게 하고 북한 주민과 같은 민족임을 인식하고 공동유산에 대한 이해 및 통일 국가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유아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문헌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며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통일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단을 해소하고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북한의 실상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유아를 평가할 때에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평가하며, 과정중심의 평가가 바람직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본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변화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중심 평가를 하였다. 과정중심 평가를 위하여 교사가 유아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한 일화기록, 프로그램을 하면서 유아가 만든 활동 결과물, 사진 등을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유아의 변화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고, 북한의 사회ㆍ문화ㆍ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북한과 북한이탈주민을 가슴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상대가치를 존중하며 포용하는 마음과 화해ㆍ협동ㆍ협상하는 능력을 키우며, 통일의 과정이 합리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이어야 함을 인시하고 통일을 위한 합리적인 과정을 생각하게 하고 북한 주민과 같은 민족임을 인식하고 공동유산에 대한 이해 및 통일 국가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유아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에 대한 선입관과 경직된 인식을 조정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삶의 필요성과 상호 존중의 태도를 함양하고자 한다. 둘째, 남북의 이질성은 극복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수용되고 존중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 문헌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며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통일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단을 해소하고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북한의 실상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통일은 단순히 분단 이전의 상황을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새로운 민족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유아는 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할 것이다. ② 북한의 사회, 문화, 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북한과 북한이탈주민을 가슴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질 것이다. ③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상대가치를 존중하며 포용하는 마음과 화해·협동·협상하는 능력을 키울 것이다.
  • ③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상대가치를 존중하며 포용하는 마음과 화해·협동·협상하는 능력을 키울 것이다.
  • ⑤ 북한 주민과 같은 민족임을 인식하고 공동유산에 대한 이해 및 통일 국가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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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자보건사업은 무엇인가? 2014년 3월 28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드레스덴 구상)에 따라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모자보건사업을 추진하였다. 모자보건사업은 아동의 신체적·정신적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인 임신부터 영유아기까지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및 보건 상태를 개선하는 사업이다(통일부, 2017).
통일교육의 목표는? 또한 헌법 제 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한다’ 라고 규정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통일교육은 미래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의 정립을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통일교육원, 2012). 정부는 영유아 및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구분하여 지속 추진한다는 기본입장 하에 국내 민간단체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통일교육의 바탕 정신은 무엇인가? 이러한 통일교육은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이다. 또한 헌법 제 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한다’ 라고 규정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통일교육은 미래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의 정립을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통일교육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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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통일교육원,통일부(2017). 2017 통일백서. 서울: 통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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