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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31 - 50
본 연구는 유아에게 민족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북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일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함양하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및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통일대비 유아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 갖기(역사적 정체성, 문화적 정체성,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북한에 대한 이해(북한 문화 이해, 북한 언어 이해, 북한 음식 이해, 북한 자연 이해), 남북한 간의 화해(개인 간의 화해, 집단 간의 화해, 국가 간의 화해), 평화통일(평화, 통일)을 주된 내용요소로 하여 구성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developing early childhood unification education program preparing for unification using a picture story book, to cultivate right understanding toward North Korean society and rational perception of unification based on the consciousness of ethnic community and democratic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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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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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보건사업은 무엇인가? | 2014년 3월 28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드레스덴 구상)에 따라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모자보건사업을 추진하였다. 모자보건사업은 아동의 신체적·정신적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인 임신부터 영유아기까지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및 보건 상태를 개선하는 사업이다(통일부, 2017). | |
통일교육의 목표는? | 또한 헌법 제 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한다’ 라고 규정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통일교육은 미래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의 정립을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통일교육원, 2012). 정부는 영유아 및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구분하여 지속 추진한다는 기본입장 하에 국내 민간단체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 |
통일교육의 바탕 정신은 무엇인가? | 이러한 통일교육은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이다. 또한 헌법 제 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한다’ 라고 규정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통일교육은 미래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의 정립을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통일교육원,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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