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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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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입형 편흡입 원심 해수펌프의 회전체와 파이프 시스템 내부에 발생한 과도한 손상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실제 모델을 역설계 하였다. 이를 위해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하여 해수냉각펌프의 내부유동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역설계를 통한 대상펌프의 형상 및 경계조건을 설정하여 설계 운전점인 $125m^3/h$에서의 펌프 효율은 85.3 %, 양정 32.0미터로 계산되었다. 대상 펌프의 최고 효율점은 $150m^3/h$에서 약 86.2 %로 예측되었으나 실제 운전점과는 차이가 있었다. 최저 유량점인 $112.5m^3/h$에서는 저 유량점 특성상 유동이 불안정하여 해석의 수렴이 좋지 않았다. 선박에서 운전 중인 해수펌프 및 파이프 시스템 전반에 걸쳐 진행 중인 공동현상의 원인 규명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나, 입 출구 전체 파이프 시스템의 계산, 각 지관들에 대한 유량 및 유속 측정 등을 통해 보다 명확한 원인분석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l used in this study was reversed to analyze the cause of excessive damage that occurred inside the rotating system and pipe system of a centrifugal-type seawater pump on a ship. For this purpose, internal flow analysis on a cooling seawater pump was performed using CFD. As a result, the s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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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에서 운전중인 해수펌프 및 파이프 시스템전반에 걸쳐 진행중인 공동현상의 원인 규명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새누리호에서 사용된 선박용 입형 편흡입 원심 펌프인 해수펌프를 대상으로 임펠러 등에 발생한 과도한 손상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실제모델을 역설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량의 변화에 대한 양정과 효율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새누리호에서 사용된 선박용 입형 편흡입 원심 펌프인 해수펌프를 대상으로 임펠러 등에 발생한 과도한 손상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실제모델을 역설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량의 변화에 대한 양정과 효율을 고찰하였다. 다상유동(Multiphase) 해석기법과 상변화를 수치해석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역설계를 통한 데이터를 토대로 전산유체역학(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이용하여 운전점 공동현상(Cavitation)해석을 수행하여 손상결과와 비교 평가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대상 선박에 설치된 보조 해수펌프와 에어컨 냉각용 해수펌프 계통의 유동현상을 파악하여 손상 및 수명단축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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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형 펌프의 특징은 무엇인가? 원심형 펌프는 유체가 운동하는 날개사이를 연속적으로빠져나가는 형식으로 회전수에 비례하여 압력과 유량이 변화하며 회전하는 임펠러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물 펌프의 모델링 작업이 불가능한 부품은 어떠한 방식으로 처리하였는가? 3D 스캔이 불가능한 임펠러 부분은 와이어 커팅방식을,펌프 하우징은 워터제트 커팅 방식을 이용하여 제품을 절단한 후 단품으로 측정하여 데이터를 조합시켜 측정된 제품과설계된 제품을 형상비교와 섹션비교로 검증하였다.
선박에서 해수의 용도는 무엇인가? 선박에 의해 원유와 철광석 등 원자재 100%가 해상 수송되는 실정에서 선박의 안정성이 특별히 요구된다. 항해와 정박을 하는 선박은 해수를 이용하여 생활수를 생산하며 화재 시에는 소화용수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기관실의 각종 기계장치에 냉각수를 공급한다. 또한 화물의 양하작업시 선박의 복원성 유지를 위해 해수의 취수 및 배출용 등으로도 사용된다. 이처럼선박운항에 필수적인 해수의 이용은 대부분 펌프로 이루어지고 이러한 펌프는 원동기로부터 받은 기계적 에너지를 취급 액체에 전달하여 저압부에서 고압부로 토출하는 기계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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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Y. H., S. Y. Bae, S. Y. Jung and J. S. Oh(2008), Study on the Electric Energy Saving System in Marine Coo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8, pp. 1157-1163. 

  2. Cha, I. H., J. G. Lee, Y. Y. Kim, J. I. Lee and H. I. Kim(2007), A Study on the Analysis of Vortex Cavitation in Pump,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pp. 275-280. 

  3. KRRules(2016), http://www.krs.co.kr/KRRules/KRRules2016/data, Chapter 5, Engine Room Machinery, p. 1328. 

  4. Choi, J. W., C. G. Kim, W. S. Lim, Y. D. Choi and Y. H. Lee(2008),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he Multi-Intake Sump of Pump Station by CFD,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pp. 581-586. 

  5. Choi, Y. D. and J. Kurokawa(2008), Improvement of Pump Performance and Suppression of Cavitation in a Centrifugal Pump,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Vol. 11, No. 1, pp. 18-25. 

  6. Mo, J. H., Y. T. You and Y. H. Lee(2012), Numerical Study on Cavitation Performance Evaluation in a Centrifugal Pump Impel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2, pp. 286-293. 

  7. Tran, B. N., C. J. Yang, B. G. Kim and J. H Kim(2017), Internal Flow Analysis of Seawater Cooling Pump using CF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1, pp. 104-111. 

  8. Chen, C., B. Zhu, P. M. Singh and Y. D. Choi(2015), Design of a Pump-Turbine Based on the 3D Inverse Design Method,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8, No.1 pp. 20-28. 

  9. Choi, Y. S., K. Y. Lee, S. G. Jeon and J. G. Kim(2006), Design of a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3-D Inverse Design Method,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pp. 1379-1384. 

  10. Kang, K. W., Y. H. Kim, Y. J. Kim, N. S. Woo, J. K. Kwon and M. O. Yoon(2011), A Nume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Mixed Flow Pump for FPSO,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4, No. 5, pp.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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