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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5, 2017년, pp.367 - 375
신호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박수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변영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RANS computation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head of the launch vehicle including the hammerhead nose pairing in the supersonic regime. The two-dimensional axisymmetric analysis was performed by using laminar, fully turbulent and transition models and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data. It w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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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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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의 선두부에 페이로드가 발사체 직경보다 큰 경우 어떠한 형태를 가지게 되는가 | 발사체의 선두부에 실리게 되는 페이로드가 발사체보다 직경이 큰 경우, 페이로드를 감싸고 있는 노즈 페어링은 해머헤드 (hammerhead)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 |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 발사체의 선두부에 실리게 되는 페이로드가 발사체보다 직경이 큰 경우, 페이로드를 감싸고 있는 노즈 페어링은 해머헤드 (hammerhead)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유동의 상태에 따라서 팽창부에서 경계층이 박리가 되어 와류를 형성하거나, 압축 모서리 전후로 역압력구배에 의해서 경계층이 박리되었다가 재부착 되면서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된다. | |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의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유동의 상태에 따라서 팽창부에서 경계층이 박리가 되어 와류를 형성하거나, 압축 모서리 전후로 역압력구배에 의해서 경계층이 박리되었다가 재부착 되면서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된다. 초음속 유동속에서의 박리 거품은 앞뒤로 박리 충격파와 재부착 충격파를 형성하게 되며 비정상적으로 발사체 표면 압력을 크게 변화 시킨다[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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