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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발사체 선두 팽창부의 레이놀즈수 변화에 따른 천이 유동 해석
Transition Flow Analysis According to the Change of Reynolds Number for Supersonic Launch Vehicle Fairing Expansion A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5, 2017년, pp.367 - 375  

신호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박수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변영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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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영역에서의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을 포함하고 있는 발사체 선두부에 대한 RANS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층류, 완전 난류, 천이 모델을 이용한 2차원 축대칭 해석을 수행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레이놀즈수의 변화에 따라서 다른 유동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높은 레이놀즈수에서는 경계층이 난류가 되어 발사체 표면에서 박리가 되지 않는다. 낮은 레이놀즈수 조건에서는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의 팽창-압축 모서리에서 경계층의 박리와 재부착으로 층류 박리 거품이 만들어진다. 받음각이 있는 3차원 계산에서 층류 박리 거품으로 발생되는 와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레이놀즈수에 따른 박리 거품을 예측하기 위해서 난류 천이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NS computation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head of the launch vehicle including the hammerhead nose pairing in the supersonic regime. The two-dimensional axisymmetric analysis was performed by using laminar, fully turbulent and transition models and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data. It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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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을 포함한 VLS 발사체 선두팽창부에 대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받음각이 없는 경우에 대해서 층류, 완전 난류, 천이 모델을 이용하여 2차원 축대칭 해석을 수행하여 Moraes 등[6]의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고, 받음각과 레이놀즈수의 변화에 따라 발사체에서 발생하는 유동 구조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Moraes의 실험에서 표면 압력 계수의 결과가 상이한 두 유동조건인 case1과 case2에 대해 층류, 완전 난류, 천이 모델을 이용하여 계산을 수행하고, 가장 실험값과 일치한 난류 모델을 이용하여 받음각이 있는 case3과 case4의 계산을 수행하였다. 자유류의 속도는 마하수 3.0이며, 레이놀즈수와 받음각을 달리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난류 강도는 0.5%로 가정하였다. 각각의 해석 조건은 Table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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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의 선두부에 페이로드가 발사체 직경보다 큰 경우 어떠한 형태를 가지게 되는가 발사체의 선두부에 실리게 되는 페이로드가 발사체보다 직경이 큰 경우, 페이로드를 감싸고 있는 노즈 페어링은 해머헤드 (hammerhead)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발사체의 선두부에 실리게 되는 페이로드가 발사체보다 직경이 큰 경우, 페이로드를 감싸고 있는 노즈 페어링은 해머헤드 (hammerhead)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유동의 상태에 따라서 팽창부에서 경계층이 박리가 되어 와류를 형성하거나, 압축 모서리 전후로 역압력구배에 의해서 경계층이 박리되었다가 재부착 되면서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된다.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의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해머헤드형 노즈 페어링은 일반적인 노즈 페어링과 비교했을 때, 팽창부와 압축모서리를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다. 유동의 상태에 따라서 팽창부에서 경계층이 박리가 되어 와류를 형성하거나, 압축 모서리 전후로 역압력구배에 의해서 경계층이 박리되었다가 재부착 되면서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된다. 초음속 유동속에서의 박리 거품은 앞뒤로 박리 충격파와 재부착 충격파를 형성하게 되며 비정상적으로 발사체 표면 압력을 크게 변화 시킨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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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elvi Rajan, S., Santhoshkumar, M., Lakshmanan, N., Nadaraja Pillai, S., and Paramasivam, M., "CFD Analysis and Wind Tunnel Experiment on a Typical Launch Vehicle Model," Tamkang Journal of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2, No. 3, 2009, pp. 223-229. 

  2. Bigarella, E. D. V., Azevedo, J. L. F., and Mello, O. A. F., "Normal force calculations for rocket-like configurations," Journal of the Brazilian Society of Mechanical Sciences and Engineering, Vol. 26, No. 3, 2004, pp. 290-296. 

  3. Zdravistch F., and Azevedo J. L. F., "Numerical simulation of high speed flows over complex satellite launchers," Proc 3rd Brazilian Thermal Sciences Meeting ENCIT 90, 1990, pp. 233-238. 

  4. Langone, K., and Bermudez, L., "Use of CFD to Rapidly Characterize Aerodynamics for a Hammerhead Launch Vehicle," 27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2009, pp. 3513. 

  5. Ericsson, L. E., and Reding, J. P., "Analysis of flow separation effects on the dynamics of a large space booster,"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2, No. 4, 1965, pp. 481-490. 

  6. Moraes Jr, P., and Neto, A. A., "Aerodynamic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brazilian satellite launch vehicle (VLS)," In Proceedings of the 3rd Brazilian Thermal Sciences Meeting, Vol. 1, 1990, pp. 211-215. 

  7. Azevedo, J. L. F., Moraes Jr, P., Maliska, C. R., Marchi, C. H., and Silva, A. F. C., "Code validation for high-speed flow simulation over satellite launch vehicl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3, No. 1, 1996, pp. 15-21. 

  8. Azevedo, J. L. F., Zdravistch, F., and Silva, A. F. C., "Implementation and validation of Euler solvers for launch vehicle Flow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 1, 1991, pp. 42-47. 

  9. Bigarella, E. D. V., and Azevedo, J. L. F. "A Unified Implicit CFD Approach for Turbulent-Flow Aerospace - Configuration Simulations," In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09, pp. 1473. 

  10. Bigarella, E. D. V., and Azevedo, J. L. F., "Blunt - Body flow simulations with Advanced eddy-viscosity and reynolds - stress turbulence closures," 19th International Congress of Mechanical Engineering, 2007. 

  11. Roe, P.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No. 2, 1981, pp. 357-372. 

  12. Park, S. H., and Kwon, J. H., "Implementation of k- ${\omega}$ turbulence models in an implicit multigrid method," AIAA journal, Vol. 42, No. 7, 2004, pp. 1348-1357. 

  13.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8, 1994, pp. 1598-1605. 

  14. Langtry, R. B., and Menter, F. R.,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ing for unstructured paralleliz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des," AIAA journal, Vol. 47, No. 12, 2009, pp. 2894-2906. 

  15. Menter, F. R., Langtry, R. B., Likki, S. R., Suzen, Y. B., Huang, P. G., and Volker, S., "A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 using local variables-Part I: model formulation," Journal of turbo machinery, Vol. 128, No. 3, 2006, pp. 413-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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