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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 OBIGGS 경고등 이상 점등현상 설계개선
Design Improvement of OBIGGS Abnormal Warning Lights up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6, 2017년, pp.473 - 480  

김정훈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임현규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이기형 (Korea Aerospace Industri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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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헬리콥터는 피탄에 의한 폭발을 방지하기 위한 OBIGGS System을 장착하고 있다. OBIGGS 경고등은 이상감지 시에만 작동해야 하나, 초도생산 과정에서 빈번하게 이상 작동을 하여 설계개선이 요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OBIGGS 경고등 이상 점등 원인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수립 및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litary helicopters are equipped with OBIGGS System to prevent an explosion caused by the projectile. OBIGGS warning lights up should only operate when sensing fault, but it frequently worked without malfunction in the initial production process and the design improvements were required. In this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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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 OBIGGS에서 발생한 경고등 이상 점등현상과 관련하여 이상 점등현상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입증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 OBIGGS 경고등 관련 결함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품질결함을 최소화 시켰다.
  • 항공기 체계상 발생 가능한 위해요소를 구체적으로 식별하기 위하여 APU 및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Bleed Air가 OBIGGS까지 공급되는 경로에 장착된 부품 및 부자재를 검토하였다. 공급경로에는 알루미늄 튜브, 실리콘 커플링, 실런트, 록타이트 등이 이용되며, 장착 위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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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BIGGS의 작동 원리는 무엇인가? OBIGGS는 Fig. 1과 같이 보조동력장치(Auxiliary Power Unit, APU)의 공기부화가스(Bleed Air)를 이용하여 질소 부화 공기(Nitrogen Enriched Air, NEA)를 발생시켜 연료탱크에 공급하고, 엔진 시동 후에는 엔진의 Bleed Air를 사용한다[2].
OBIGGS의 역할은 무엇인가 OBIGGS는 항공기 전원 인가 시 자체 진단시험(Built-In Test)을 45초 이내에 실시하고 진단결과를 주의 경고패널(Caution Warning Panel, CWP)을 통하여 조종사에게 전달해준다. 또한 OBIGGS 정상작동 감시를 위하여 15±1분에 OBIGGS Control Box 내부의 산소농도를 측정하여 정상 여부를 CWP 경고등을 통하여 조종사에게 전달해준다.
OBIGGS내부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에 최초로 수분 발견이 가능한 곳은 필터인 까닭은 무엇인가? 12. OBIGGS Air Flow Sequence 열교환기는 엔진 및 APU에서 공급되는 250℃의 Bleed Air를 고속의 쿨링팬을 이용하여 65℃로 낮추는 역할을 하며 수분이 유입될 경우에 걸러지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OBIGGS 내부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에 최초로 수분 발견이 가능한 곳은 필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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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ELICOPTER, UTILITY, Korea Defence Standard KDS 1520-4001, 2016, pp.121 

  2. AIRCRAFT EQUIPMENT INSTRUCTION, FUEL SYSTEM DRY CHECK A88AEI-28-0114, 2014, pp.16 

  3. Aerospace Information Report SAE AIR 1903, 2008, pp.2 

  4. Flight Test Report for Fuel System Test, 2012, pp.38 

  5. Qualification by Analysis Report for KUHOBIGG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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