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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말뚝을 활용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하중저항계수 설계법 검증 및 시공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3 no.3, 2017년, pp.28 - 42  

이현승 (한국도로공사 아산천안건설사업단) ,  김세형 (한국도로공사 아산천안건설사업단 품질환경팀) ,  강현억 (한국도로공사 아산천안건설사업단 제3공구) ,  최석 ((주)대우건설 아산-천안 제3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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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전술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설계서에서 적용한 공칭저항 산정식 내의 각종 계수를 실측결과와 비교·평가해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시험시공말뚝”에 대하여 하중전이 시험이 포함된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연직압축재하시험)을 수행하여 현장타설말뚝의 공칭저항(극한지지력)을 측정·분석하므로써 말뚝기초 설계 및 시공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본시공 말뚝의 안전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과 절차로 시험 및 분석을 수행한 사례이다.
  • 본고에서는 최근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된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의해 설계된 고속도로 건설공사 현장의 대구경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시험시공말뚝에 대하여 대용량 양방향재하시험을 실시·분석하여, 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말뚝기초 지지력 산정방법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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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산~천안 고속도로(제3공구) 배방대교 건설공사의 하부구조는 어떤 방법으로 설계되었는가? 이 기준에서는 변화된 설계법의 숙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여 3년간의 유예 기간을 두었으며 2015년 1월부터 도로교 설계에 적용토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사례의 대상이 되는 아산~천안 고속도로(제3공구) 배방대교 건설공사의 하부구조는 LRFD 방법으로 설계되었다. 당 교량의 기초는 사장교구간에 대하여 현장타설말뚝(Φ3000)을 적용한 확대기초로 설계되어 있으며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는 단일현장타설말뚝(Φ2500)으로 설계되어 있다.
암반의 선단지지력 산정방법의 경우 파쇄암반정수를 적용하는 산정식이 쓰인 이유는? 암반의 선단지지력 산정방법의 경우 전술한 지반조건 설명부분에서 보듯이 기반암의 절리가 발달된 상태이므로 ‘파쇄암반정수’를 적용하는 산정식이 적용되었다. 표 2 및 표 3은 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지지력 산정식에 적용되는 계수를 나타낸 것이다.
아산~천안 고속도로(제3공구) 배방대교 건설공사의 하부구조의 설계목적과 절차는 무엇인가? 첫째, 설계시 암반조건(지층구성)과 시공 전 수행한 ‘확인시추 및 시험결과’에 근거하여 각 교각의 공칭저항을 재산정하여 비교/평가 후 현장상황, 시험결과의 안정적 확보, 시험결과의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시험시공위치 결정 및 시공수행 둘째, 확인시추결과에 근거하여 설계기준으로 재산정한 공칭저항(극한선단지지력, 극한주면마찰력)을 양방향재하시험을 통하여 확인/평가하여 설계기준 또는 지지력 산정식의 적정성 평가 셋째, 지층 조건에 따라 측정·확인되는 공칭저항(단위선단저항 및 단위주면마찰저항)을 비교·평가하여 여타 본시공 말뚝의 기반암 근입심도조정 검토에 반영 넷째, 시험결과가 반영되어 시공된 본말뚝(사용말뚝)에 대한 확인용 양방향재하시험(proof load test) 수행으로 지지력 재산정결과의 적정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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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승현(2016) 드론을 활용한 도로시설 안전진단 및 유지보수, 2016 드론 활용 비즈니스 모델 및 시범사업 확대 심포지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 국토해양부(2012), 도로교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3. (사)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2015),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해설 

  4. 고속국도 제32호선 아산-천안간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2016) 

  5. 대우건설(2016.11), 현장타설말뚝 양방향재하시험보고서(배방대교 시험시공말뚝) 

  6. 대우건설(2017.1), 현장타설말뚝 양방향재하시험보고서(배방대교 P36-#7말뚝)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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