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정보화 핵심 성공요인과 정보화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SER-M Framework을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Key Success Factors of Company Informatization and Informatization Performance Determinants - Focused on SER-M Framework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277 - 306  

최해룡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  구자원 (성신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동안의 기업 정보화 성공요인 관련 연구들은 정보화 자체의 구축 완성도 및 그 재무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정보화의 방향성이 경영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기업의 정보화가 경영전략 이행을 주도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지, 주요 메커니즘 요인이 정보화 성과에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이는 기존의 정보화 성공요인들을 경영 전략적 패러다임으로 재해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주체, 환경, 자원 및 메커니즘 요인이 정보화 성과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를 검증하고,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있어 정보화 성공요인이 정보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도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7개의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를 제시하였다. 기업에 있어 자원 요인의 확보는 정보화 성과에 유의미성이 있다는 것과 메커니즘 관점에서 학습 메커니즘과 조정 메커니즘의 모든 하부 요인들은 기업의 정보화 성과에 유의미하다는 것을 실증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 규모에 따른 통제효과분석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정보화 성과에 대한 차이점을 지원 환경 요인, 선택 메커니즘 요인 및 학습 메커니즘 요인 등에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메커니즘 요인 변수의(학습, 내부 조정, 외부 조정) 정보화 성과에 대한 유의미성이 다른 요인 변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정보화 성과에 대한 차이점을 밝혀 중소기업이 중점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정보화 성과 요인을 제시 하였고, 셋째,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정보화 성과 창출 메커니즘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했으며, 이는 메커니즘 요인에 대한 보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사례를 기반으로 타 산업 영역과 기업군에도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ast studies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Company Informatization focused on the completeness of Informatization and its financial effect, and there have not been enough studies on whether a company's management strategies can be supported by establishing Informatization direction. This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정보화는 기업이 경영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의사결정에 가치를 주는 정보를 조직 내에 제공하여 일상의 업무처리, 경영활동 관리,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간과 기계의 통합적 시스템이다(하대용과 조용길, 2003).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은 기업이나 학자들에 의해 기업의 성과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요인을 기업의 정보화 진행과정을 통해 찾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어떻게 분류하는가?(제조업 기준) 제조업을 기준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구분기준은 종업원 5명 이상 300명 이하, 자본금 5억 이하인 기업을 중소기업으로 그 이상인 기업을 대기업으로 분류한다(이명호와 허훈, 2004). 대기업은 대규모의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재화나 용역을 대량생산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적은 자본과 인원으로 운영되므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SER-M 패러다임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SER-M에서는 주체, 환경, 자원의 Input의 구성요소와 프로세스적인 구성요소인 메커니즘(선택, 학습, 조정 메커니즘)이 통합된 형태로 제시되고 있으며(Cho and Lee, 1998), 주체가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의 보유 자원을 활용하는 메커니즘을 형성한다.이와 같은 메커니즘은 선택 메커니즘, 학습 메커니즘, 조정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다(구자원과 이윤철, 2009). 조동성과 서울대메커니즘연구회(2006)는 메커니즘(mechanism)을 주체가 조직자원을 활용하는데 있어 목적 달성이 가능한 조직 특유의 반복적인 과정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강대경(2008), "기업의 정보화수준, 환경불확실성, 시장지향성 성과 간의 관계 분석," e-비지니스연구, 9(4), 47-67. 

  2. 구자원.이윤철(2007), "기업성장단계 연구에 있어 변수의 사용빈도 및 상대적 중요성에 관한 종단적연구: SER-M Framework을 활용한 생산성요인 도출을 중심으로," 생산성논집, 21(2), 131-171. 

  3. 구자원.이윤철(2008), "성장단계별 선택, 학습, 조정 메커니즘 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기술 집약적 벤처기업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1(6), 2393-2430. 

  4. 구자원.이윤철(2009), "기업성장단계별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주체, 환경, 자원, 메카니즘 요인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8(4), 991-1025. 

  5. 구자원.이윤철(2009), "주체, 환경, 자원, 메커니즘 요인이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과 및 업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12(2), 105-133. 

  6. 구자원.이동환.신철호(2009), "기업 성장단계별 IT기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상업교육연구, 23(4), 413-438. 

  7. 김길조.김성수(1992), "중소기업 MIS 실용화 성공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14(2), 95-118. 

  8. 김문선.이중정(2013), "IO(Information Orientation) 를 이용한 중소기업 정보화 성과 분석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12(1), 99-113. 

  9. 김병곤(2002),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요인에 관한 전자업종과 섬유업종의 비교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1(1), 151-173. 

  10. 김상훈.정해용(1999), "정보화전략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교육훈련체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9(4), 144-161. 

  11. 김재윤.이훈희.이정우(2004), "중소기업의 정보화 성공요인에 관한 근거이론적 연구," 중소기업연구, 26(4), 25-53. 

  12. 박경수(2001), "한국 중소기업의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23(79), 79-105. 

  13. 성태경.주석진.김중한.김재경(1998), "중소기업 정보인프라 진단 및 구축전략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8(3), 75-100. 

  14. 신건권.김연용(2005), "상황변수, 관리회계 정보시스템의 정보특성 및 정보만족도간 관계," 경영정보학연구, 18(1), 135-154. 

  15. 이승창.이호근(2007), "ERP 도입이후 변화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정보역량 관점에서," 경영정보학연구, 17(1), 1-31. 

  16. 유세준(2007), "정보화 수준 평가 요인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8(3), 79-105. 

  17. 이명호.허훈(2004), "정보화 진전에 따른 대기업-중소기업의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 SD(system dynamics)접근방법으로," 경제경영연구, 23(2), 25-42. 

  18. 이석준(2001), "기업 정보화 지출관리에 관한 연구 : 대기업 정보화 지출 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9(2), 59-75. 

  19. 이연희(2014), "중소기업 IT 성과 분석 :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간 비교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0. 이연희.김병초(2013), "중소제조기업의 IT투자 변화가 정보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 (주)엘지씨엔에스(구 LGCNS 엔트루정보기술연구소), 12(3), 23-34. 

  21. 이장우.김동재.김현정(2005), "전략변화에 관한 종단적 연구 : 한국의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8(2), 27-53. 

  22. 이재식(2009), "지식경영 기반구조가 지식경영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정보연구, 28(4), 229-252. 

  23. 임병하.김우성.추승엽(2010), "환경의 불확실성 및 조직구조가 기업의 정보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24(4), 432-458. 

  24. 임춘성.유은정.김병완.신선도.이병율.차정훈(2008), "차세대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3(4), 125-144. 

  25. 전용진(1999), "중소기업 정보화 추진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28(2), 391-414. 

  26. 정동섭(2010), "정보기술기업의 역량,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 경영과 정보연구, 29(4), 287-304. 

  27. 정현식.노정구(2005), "정보기술투자와 정보기술 효과성 간의 관련성에 대한 경쟁전략의 조절효과," 경영과 정보연구, 17, 1-20. 

  28. 조동성.서울대메커니즘연구회, 제4의 전략패러다임 M 경영, 한스미디어, 서울, 2006. 

  29. 조동성.이윤철.박재찬(2001), "인터넷 기업의 e-Mechanism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4(2), 1-21. 

  30. 주석정.유상진.김나랑.홍순구(2005), "중소제조업체의 정보화성숙도 지표개발 및 성공요인 도출: 자동차 부품업체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7(2), 195-211. 

  31. 최해룡.구자원(2016), "기업 정보화 요인 변수의 연구 빈도에 관한 연구: SER-MFramework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 15(2), 125-155. 

  32. 하대용.조용길(2003),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측정 및 측정요인에 관한 연구 : 충북지역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5(4), 201-225. 

  33. 한경수.윤종수.한재민(1998), "중소기업 정보화의 주요 관리이슈와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27(3), 759-787. 

  34. Barney, J. B.(1991),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17(1), 99-120. 

  35. Bharadwaj, A. S.(2000),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Information Technology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MIS Quarterly, 24(1), 169-196. 

  36. Casson, M.(1982), The Entrepreneur: An Economic Theory, Totowa, NJ: Barnes & Noble Books. 

  37. Child. J.(1972), "Organization Structure, Environment and Performance: The Role of Strategic Choice," Sociology, 16(2), 1-22. 

  38. Daniel, D.R.(1961), "Management Information Crisis," Harvard Business Review, 39(5), 111-112. 

  39. Cho, D. S. and D. H. Lee(1998), "A New Paradigm in Strategy Theory: `SER-M'," Monash Mount Eliza Business Review, 1(2), 91-106. 

  40. DeLone, W. H. and E. R. McLean(1992),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 60-95. 

  41. Hambrick, D. C. and P. A. Mason(1984), "Upper Echelons: The Organization as a Reflection of Its Top Manage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9(2), 193-206. 

  42. Kor, Y. Y.(2003), "Experience-Based Top Management Team Competence and Sustained Growth," Organization Science, 14(7), 707-719. 

  43. Lederer, A. l. and A. L. Mendelow(1990), "The Impact of the environment of information system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2), 205-222. 

  44. Lee, D. M., Trauth, E. M. and D. Farwell(1995), "Critical Skill and Knowledge Requirements of IS Professionals: A Joint Academic Industry Investigation," MIS Quarterly, 19(3), 313-340. 

  45. Levinthal, D. A. and J. G. March(1993), "The myopia of learning,"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4(2), 95-112. 

  46. Leyland, F. P., Watson, R. T. and C. B. Kavan(1995), "Service Quality :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19(2), 173-187. 

  47. Lucas, H. C., Walton, E. J. and M. J. Ginzberg(1988), "Implementing Packaged Software," MIS Quarterly, 12(4), 537-549. 

  48. March, J.(1991),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al Science, 2(1), 71-87. 

  49. Miller, D. and P. H. Friesen(1983), "Successful and Unsuccessful Phases of the Corporate Life Cycle," Organization Studies, 4(4), 339-356. 

  50. Nanus, B.(1992), Visionary Leadership, San Francisco, CA:Jossey-Bass Publishers. 

  51. Nolan, R. L.(1979), "Managing the Crises in Data Processing", Harvard Business Review, 57(2), 115-126. 

  52. Nonaka, I.(1994),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5(1), 14-37. 

  53. Peteraf, M. A.(1993), "The Cornerstones of Competitive Advantage: A Resourcebased View,"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4(3), 179-191. 

  54. Prahalad, C. K. and G. Hamel(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8, 79-83. 

  55. Raymond, L.(1985), "Organization charatristics and MIS Success in the Context of small Business", MIS Quarterly, 9(1), 37-52. 

  56. Roach, S. S.(1991), "Services under Siege-The Restructuring Imperative," Harvard Business Review, 65(5), 82-91. 

  57. Rodan S. and D. C. Galunic(1998), "Resource Recombinations in the Firm: Knowledge Structures and the Potential for Schumperterian Innov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9(12), 1193-1201. 

  58. Ross, J. W., Beath, C. M., and D. L. Goodhue(1996), "Develop Long-Term Competitiveness through IT Assets," Sloan Management Review, 38(1), 31-42. 

  59. Smith, K. G., Mitchell, T. R. and C. E. Summer(1985), "Top Level Management Priorities in Different Stages of the Organizational Life Cycl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8(4), 799-8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