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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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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양방향 가중치를 이용하는 기존의 업샘플링 방법들에서 나타난 색상 텍스쳐 복사(color texture copy)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선택적 양방향 가중치와 라플라시안 함수를 이용한 색상 가중치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먼저 3차 회선 보간법(bicubic interpolation)을 통해 높은 해상도깊이영상을 생성한다. 그 후 색상영상과 깊이영상의 주변 화소값 차이를 이용하여 색상 텍스쳐 영역을 추정한다. 만일 보간 된 화소가 색상 텍스쳐 영역에 속한다면 해당화소를 포함하는 $3{\times}3$ 영역의 화소들에 대한 거리정보와 깊이정보의 가중치를 구하고 경계 화소값 결정을 위한 비용계산을 수행한다. 반면에 색상 텍스쳐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화소는 깊이정보 가중치 대신 색상정보 가중치를 구하여 비용계산을 수행한다. 아홉 개의 화소에 대한 비용계산이 끝나면 가장 작은 경계 화소값 결정 비용을 가지는 화소 값을 결과영상의 화소값으로 정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PSNR 및 주관적 화질 비교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n upsampling technique for depth map image using selective bilateral weights and a color weight using laplacian function. These techniques prevent color texture copy problem, which problem appears in existing upsamplers uses bilateral weight. First, we construct a high-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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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색상영상을 가중치로 사용함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텍스쳐 복사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색상 텍스쳐 영역을 탐색하여 상황에 맞는 가중치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색상 텍스쳐 영역을 탐색하기 위해 우선 색상영상 Ih와 고해상도 깊이영상 Dh의 각 화소위치에 대해 3×3 영역 내에 존재하는 주변 화소와 현재 화소간의 화소값 차이 평균(MD)을 구한다.
  • 본 논문은 선택적 양방향 가중치를 이용하여 깊이 영상을 업샘플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업샘플링 방법은 모든 화소 위치에 색상가중치를 적용하는 기존의 양방향 업샘플링 방식과는 달리 색상 텍스쳐 영역으로 추정되는 영역에 대해 색상 가중치 대신 깊이가 중치를 적용하여 텍스쳐 복사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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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eof-Flight이란? 최근 3D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깊이영상을 획득하는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깊이 정보 취득 기술인 Timeof-Flight(TOF) 방식은 센서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1]. 하지만 깊이 센서를 이용하여 깊이 정보를 직접 획득하는 경우 깊이영상의 출력해상도의 제한으로 인해 색상영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의 깊이영상을 얻는다.
가우시안 함수를 기반으로 화소를 보간의 한계는? 하지만 색상 정보를 가중치롤 이용하기 때문에 색상영상과 깊이영상의 객체 경계가 불일치 할 경우 텍스쳐 복사(texture copy)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가우시안 함수를 기반으로 화소를 보간하기 때문에 2배 이상의 큰 해상도로 업샘플링해야 하는 경우 경계 영역이 매우 흐려지게 된다. 이러한 결합형 양방향 업샘플링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Li[4]는 먼저 업샘플링을 수행한 깊이영상의 화소값을 가중치로 추가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TOF의 문제점은? 대표적인 깊이 정보 취득 기술인 Timeof-Flight(TOF) 방식은 센서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1]. 하지만 깊이 센서를 이용하여 깊이 정보를 직접 획득하는 경우 깊이영상의 출력해상도의 제한으로 인해 색상영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의 깊이영상을 얻는다. 따라서 깊이영상의 해상도를 색상영상과 동일하게 맞추는 과정이 필요한데, 보통 3차회선 보간법(bicubic interpolation)[2]을 이용하여 깊이영상을 색상영상과 동일한 해상도로 보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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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Nair, K. Ruhl, and F. Lenzen, "A Survey on Time-of-Flight Stereo Fusion," in Time-of-flight and depth imaging. sensors, algorithms and applications, Springer Berlin Heidelberg., ch. 2, pp. 105-127, 2013. 

  2. R. Keys, "Cubic convolution interpolation for digital image processing," IEEE Transactions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vol. 29, no. 6, pp. 1153-1160, Dec. 1981. 

  3. M. Kopf, F. Cohen, D. Lischinski, and M. Uyttendaele, "Joint Bilateral Upsampling,"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6, no. 3, Jul. 2007. 

  4. Y. Li, L. Zhang, Y. Zhang, H. Xuan and Q. Dai, "Depth Map Super-Resolution Via Iterative Joint Trilateral Upsampling," IEEE Conference on Visual Communications and Image Processing, pp. 386-389, 2014. 

  5. Q.Yang, R. Yang, and James Davis, "Spatial-Depth Super Resolution for Range Images,"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1-8, 2007. 

  6. Q. Yang, R. Yang, and K. H. Tan, "Fusion of median and bilateral filtering for range image upsampling,"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22, no. 12, pp.4841- 4852, Dec. 2013. 

  7. S. Y. Kim and Y. Ho, "Fast Edge Preserving Depth Image Upsampler," IEEE Transactions on Comsumer Electronics, vol. 58, no. 3, pp. 1176-1190, Aug. 2012. 

  8. G. Petschnigg, M. Agrawala, H. Hoppe, R. Szeliski, M. Cohen, and K. Toyama, "Digital photography with flash and no-flash image pair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3, no. 3, pp.664-672, Aug. 2004. 

  9. D. Scharstein, H. Hirschmuller, and P. Westling, "Highresolution stereo datasets with subpixel-accurate ground truth," German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Munster, vol. 8753, pp.31-4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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