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자기결정성과 동기요인이 크라우드소싱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he Influence of Continuing Participation Inten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Factors원문보기
인터넷의 일반화와 더불어 신제품 개발과 관련한 아이디어의 원천을 기업 외부에서 찾는 하나의 방식으로 크라우드소싱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참여자의 자기결정성과 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의 세 가지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참여 동기의 내재적 동기(즐거움과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자기결정성의 요인들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금전적인 보상의 외재적 요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크라우드소싱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요인은 내재적 동기로서의 즐거움과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요인이었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욕구 충족은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시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그러므로 기업은 성공적인 혁신 혹은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기 위하여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중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의 일반화와 더불어 신제품 개발과 관련한 아이디어의 원천을 기업 외부에서 찾는 하나의 방식으로 크라우드소싱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참여자의 자기결정성과 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의 세 가지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참여 동기의 내재적 동기(즐거움과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자기결정성의 요인들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금전적인 보상의 외재적 요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크라우드소싱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요인은 내재적 동기로서의 즐거움과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요인이었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욕구 충족은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시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그러므로 기업은 성공적인 혁신 혹은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기 위하여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중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This research examined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in the crowdsourcing on the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This study has classified the three elements of the self-determination which is not forced by outer pressure has intended to analyze practically the e...
This research examined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in the crowdsourcing on the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This study has classified the three elements of the self-determination which is not forced by outer pressure has intended to analyze practically the effect on the motivation of the customers participating in the crowdsourcing into the intrinsic motivation phase and extrinsic motivation phase. Th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could be verified with the intrinsic motivation phase of the participants who affect positively the enjoyment and accomplishment. In the effect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on the monetary compensation and recognition by others of the extrinsic motivation phase, the hypothesis that the effect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of the on the monetary compensation would be negative was overruled, which must have been because while the participation in the crowdsourcing is proposing voluntarily one's own ideas, the concept that the monetary compensation makes the participants participate in order to perceive others not in the voluntary proposals but 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s and win them worked and thus the autonomy was perceived negatively. Also, the reason wh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netary compensation and th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was not supported can be said to be because the crowding-out effect which decreases the intrinsic motivation affected the external compensation and the motivation.
This research examined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in the crowdsourcing on the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This study has classified the three elements of the self-determination which is not forced by outer pressure has intended to analyze practically the effect on the motivation of the customers participating in the crowdsourcing into the intrinsic motivation phase and extrinsic motivation phase. Th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could be verified with the intrinsic motivation phase of the participants who affect positively the enjoyment and accomplishment. In the effect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on the monetary compensation and recognition by others of the extrinsic motivation phase, the hypothesis that the effect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of the on the monetary compensation would be negative was overruled, which must have been because while the participation in the crowdsourcing is proposing voluntarily one's own ideas, the concept that the monetary compensation makes the participants participate in order to perceive others not in the voluntary proposals but 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s and win them worked and thus the autonomy was perceived negatively. Also, the reason wh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netary compensation and th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was not supported can be said to be because the crowding-out effect which decreases the intrinsic motivation affected the external compensation and the mo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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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 이러한 참여 동기를 활성화시키는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특히 기존 연구들이 사례 분석 위주의 탐색적 수준의 연구에 그쳐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동기를 좀 더 다양하게 이해하고 대중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참여 동기의 선행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을 통한 지속적/장기적인 관계의 구축이 가능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요인을 관계마케팅의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크라우드소싱은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신제품 아이디어의 창출과 평가, 신제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혹은 문제해결) 등에 대해 의견이 제시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Füller and Matzler, 2007).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자기결정의 과정으로 인식하여 자기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결정이론은 참여자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여 자율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며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수준에 따라 그 효과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하는 이론이며 어떤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자율성 (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 요인을 참여자가 어떻게 지각하는가의 수준에 따라 참여 정도의 자발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크라우드소싱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내에서 참여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지각이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크라우드소싱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내에서 참여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지각이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이론에서 주장하는 자기결정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 요인의 매개를 통해 나타나는 크라우드소싱 활동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대한 영향을 실증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의 요소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크라우드소싱 참여를 유발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시키고 이러한 참여동기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여 신제품 개발에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며, 다양한 상품과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내에서 크라우드소싱을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N포털 사이트의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 가입자 및 이용자를 그대상을 포함하였는데, 퀄키(Quirky)의 가입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인 ‘퀄키코리아’의 가입자들이 주된 연구대상으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크라우드소싱 참여에 있어 직접적인 금전적 보상의 역할이 크지 않다는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는 금전적 보상과 같은 외재적 동기가 아니라 즐거움, 성취감, 타인의 인정과 같은 동기가 활성화될 때 참여자의 지속적 참여의도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동 가치 창출의 한 유형으로서 크라우드소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한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결정 이론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결정 이론에서 주장되는 자기결정성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참여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는 것이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동 가치 창출의 한 유형으로서 크라우드소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한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결정 이론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결정 이론에서 주장되는 자기결정성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참여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는 것이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크라우드소싱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이 새로운 현상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활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관련한 개념적인 연구나 성공사례(iStockphoto, 2008; SAPiens idea, 2009; Threadless, 2010; Flickr, 2010)를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마케팅의 측면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기존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이 새로운 현상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활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관련한 개념적인 연구나 성공사례(iStockphoto, 2008; SAPiens idea, 2009; Threadless, 2010; Flickr, 2010)를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마케팅의 측면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고 이를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참여자와의 관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크라우드소싱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성 지각 수준이 높아야 하며 크라우드소싱 참여과정에서 즐거움, 성취감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에 대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어야 참여가 지속될 수 있다.
가설 설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기본 심리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들이 크라우드소싱의 참여를 유발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2009; Wasko and Faraj, 2005). 본 연구는 참여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화하였다.
가설 2-1: 자율성 지각은 금전적 보상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과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자기결정성 요인에 대한 지각 수준이 크라우드소싱 참여에 대한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내/외재적 동기요인이 높아질수록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한 참여자가 금전적 보상이나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같은 외재적 동기가 높아지고 즐거움, 성취감과 같은 내재적 보상은 크라우드소싱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참여자의 몰입을 증가시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1: 금전적 보상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이론에서 주장하는 자기결정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 요인의 매개를 통해 나타나는 크라우드소싱 활동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대한 영향을 실증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들은 전통적 동기이론 및 Lakhani와 Wolf(2005)의 선행 연구 등을 바탕으로 동기 유형을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로 구분하였다. 내재적 동기는 명백한 외재적 인센티브 없이 유발되는 즐거움 혹은 성취감과 같은 가치를 의미하고 외재적 동기는 직/간접적 보상 및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인정과 같은 외재적 보상에 의해 활성화되는 동기를 의미한다(Deci and Ryan, 2000; Ryan and Deci, 2000).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즐거움과 성취감으로 외재적 동기를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으로 구성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내재적 동기는 즐거움과 성취감으로 구성하였고, 외재적 동기는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으로 구성하였다. 위의 연구가설의 설정을 토대로 제안하는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작적 정의하여 선행 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항목으로 측정 항목들을 구성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율성은 인간이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할 때 스스로 선택 의지를 가지고 자율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욕구로 정의하였으며 Ryan과 Connell (2010), 서문식 외(2010)와 이명희와 김아영(2008) 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통하여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 및 경로계수를 확인하여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여러 적합도 지수를 고려했을 때 전반적인 모형에 대한 해석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는 <표 7>과 같다.
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크라우드소싱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이 새로운 현상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활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관련한 개념적인 연구나 성공사례(iStockphoto, 2008; SAPiens idea, 2009; Threadless, 2010; Flickr, 2010)를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마케팅의 측면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고 이를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참여자와의 관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크라우드소싱의 대상에 따른 세분화된 플랫폼 구성을 위해서 참여자의 특성 요인을 고려한 동기 요인들을 파악하여 다양한 동기 수준으로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아직 크라우드소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한정된 응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온라인 설문의 특성 상 각 문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어렵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없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에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N포털 사이트의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 가입자 및 이용자를 그대상을 포함하였는데, 퀄키(Quirky)의 가입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인 ‘퀄키코리아’의 가입자들이 주된 연구대상으로 참여하였다.
N포털 사이트의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 가입자 및 이용자를 그대상을 포함하였는데, 퀄키(Quirky)의 가입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인 ‘퀄키코리아’의 가입자들이 주된 연구대상으로 참여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2014년 10월 20일부터 일주일간에 걸쳐서 이루어 졌으며, 700부를 배포하여 325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 4부를 제외하고 321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설문지의 실증분석을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 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검증하는데 이용하였다. AMOS 17.
0을 이용하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 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검증하는데 이용하였다. AMOS 17.0을 이용하여 변수들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개념변수 간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가설 검증에 앞서 측정항목들에 대한 Cronbach's alpha 계수를 사용한 신뢰성 분석의 결과는 에서 제시하였으며(Nunnally, 1978), 개념 타당성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는 , 와 같고 개념 타성성은 확인되었다.
이론/모형
종속변수인 지속적 참여의도는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과 생산에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정도를 의미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소싱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가능성과 의지로 조작적 정의하고(Dahan and Mendelson, 2001) Enas와 Anastasia(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이용하였다. 각 변수의 측정항목은 다음의 <표 2>와 같으며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 였다.
성능/효과
5%)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목적은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안 (24%), 새로운 정보공유 19%, 문제점 및 궁금점 문의(22.1%), 창업 및 이윤창출 8.7%), 불만 및 만족 사항 전달(10.3%), 친목도모 및 교류활동(15.9%) 등으로 나타났다.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의 확인을 위하여 AMOS를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 지수(GFI, AGFI, NFI, IFI, CFI의 적합한 기준은 0.9 이상, RMSEA)에 근거하여 볼 때 구성개념과 측정항목간의 관계가 잘 부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성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가 기준치인 0.
9 이상, RMSEA)에 근거하여 볼 때 구성개념과 측정항목간의 관계가 잘 부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성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가 기준치인 0.7 이상, 평균분산추출 (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은 기준치인 0.5 이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집중타당성도 확인되었다.
자기결정성 요인 중 자율성과 내재적 동기와의 관계를 보면 자율성과 즐거움의 인과적 관계는 β=0.371(t=6.194)이며 성취감과의 관계는 β =0.163(t=2.535)로 나타나 자율성은 내재적 동기인 즐거움과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성과 타인의 인정 요인은 β=0.191(t=2.703), 유능성과의 관계는 β=0.382(t=5.805) 그리고 관계성은 β =0.261(t=3.738)로 나타나 가설이 지지되고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내재적 동기요인과 지속적 참여의도에 대한 가설 3의 경우 즐거움이 β=0.538(t=6.805), 성취감이 β=0.160(t=2.353)으로 지속적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수행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이 참여자의 내재적 참여 동기인 즐거움과 성취감에 긍정적인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내재적 동기의 활성화는 참여자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강화시킨다.
기존의 개념적인 연구에서 참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크라우드소싱의 중요한 특성이라고 주장되어 왔다. 이러한 주장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본 연구의 실증 결과는 크라우드 소싱 참여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심리적 충족이 이루어지면 크라우드소싱 참여의 내재적인 동기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 참여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참여자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참여의 즐거움, 성취감과 같은 내재적 동기가 활성화되고 이러한 내재적 동기는 참여자의 지속적인 참여의도를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둘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외재적 동기인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세요인 모두 금전적 보상의 외재적 동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금전적인 보상 동기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을 기각시키는 결과이며 금전적 보상이 참여자들의 이익 추구나 단기적 관계를 형성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고 이를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참여자와의 관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크라우드소싱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성 지각 수준이 높아야 하며 크라우드소싱 참여과정에서 즐거움, 성취감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에 대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어야 참여가 지속될 수 있다. 그러므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에게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과정에서 재미, 흥미, 호기심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참여자들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대중에게 크라우드소싱 참여 기회를 확장할 수 있는 체험 마케팅적 요소를 강화함으로써 대중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조화하여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크라우드소싱 시스템의 설계 시 참여자들에게 과제 평가 방식, 아이디어 선택권 부여 과정과 같은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자율성을 제고하고 도전적인 과제와 성과 향상에 대한 정보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유능성과 관계성을 지각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금전적인 보상보다 참여자간의 상호 평가나 기업으로부터 제공되는 평판 시스템이 참여자의 유능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이며 크라우드소싱의 효과적인 전략이 된다.
셋째, 크라우드소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의도를 형성하는 동기의 경우도 참여자의 인구 통계학적, 심리 도식적, 문화와 가치적 측면에서도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동기의 유형을 정보추구 동기, 오락적 동기, 자아표현동기로 구분하고 소셜네트워크의 인지적 관여와 감정적 관여에 대한 연구 결과 이러한 동기 충족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천명환, 2012).
후속연구
오늘날의 기업이 크라우드소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업에 제공하면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대중의 참여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이 크라우 소싱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가설 2-1, 2-3, 2-5의 결과를 자기지각이론 (self perception theory)을 통하여 설명할 수도 있다. 자신의 행동을 통하여 태도를 결정한다는 자기지각 이론에 근거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높게 인식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경우 참여 동기를 금전적 보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즐거움, 성취감과 같은 내재적 동기나 혹은 타인의 인정과 같은 심리적 요인을 더 중요하게 인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며 본연구의 가설의 기각이 오히려 타당한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외재적 동기인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세요인 모두 금전적 보상의 외재적 동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금전적인 보상 동기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을 기각시키는 결과이며 금전적 보상이 참여자들의 이익 추구나 단기적 관계를 형성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는 금전적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 내재적 보상을 약화시키고 이로 인해 지속적인 참여의 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과잉정당화 효과(over justification effect) 혹은 크라우딩 아웃 (crowding-out) 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으며(Shalley et al.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제시하면 첫째, 가설 2의 일부와 가설 4-1의 결과를 보면 연구의 연역적 추론을 통한 가설 설정 과정에서 다양한 이론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판단된다. 참여 동기로서의 금전적 보상은 보상의 크기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은 금전적 보상과의 지속적 참여의도와 인과적인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제시하면 첫째, 가설 2의 일부와 가설 4-1의 결과를 보면 연구의 연역적 추론을 통한 가설 설정 과정에서 다양한 이론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판단된다. 참여 동기로서의 금전적 보상은 보상의 크기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은 금전적 보상과의 지속적 참여의도와 인과적인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자기주도적인 참여자가 많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크라우드소싱의 경우 금전적 보상의 효과성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고 특히 과잉정당화의 효과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여 동기로서의 금전적 보상은 보상의 크기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은 금전적 보상과의 지속적 참여의도와 인과적인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자기주도적인 참여자가 많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크라우드소싱의 경우 금전적 보상의 효과성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고 특히 과잉정당화의 효과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크라우드소싱의 특성상 외재적인 동기 보다는 내재적인 동기의 중요성이 더 높다는 본 연구의 결과에서처럼 다양한 내재적인 동기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크라우드소싱의 활용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적인 참여자가 많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크라우드소싱의 경우 금전적 보상의 효과성에 대한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고 특히 과잉정당화의 효과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크라우드소싱의 특성상 외재적인 동기 보다는 내재적인 동기의 중요성이 더 높다는 본 연구의 결과에서처럼 다양한 내재적인 동기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크라우드소싱의 활용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는 참여자 동기는 본 연구에서 언급한 4개의 동기보다 더 다양한동기들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여 즐거움, 성취감,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을 중요 변수로 제시하였으나 다른 연구에서 제시한 자기 학습, 자기개발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동일시(identification)와 같은 변수를 취급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는 동기 요인에 대한 광범위한 변수를 도입하여 실증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여 즐거움, 성취감,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을 중요 변수로 제시하였으나 다른 연구에서 제시한 자기 학습, 자기개발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동일시(identification)와 같은 변수를 취급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는 동기 요인에 대한 광범위한 변수를 도입하여 실증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을 관찰조사를 통해 크라우드소싱 참여에 대한 감춰진 동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아직 크라우드소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한정된 응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온라인 설문의 특성 상 각 문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어렵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없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에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표본을 활용하고 활용되는 크라우드소싱의 유형에 따라 참여자를 구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설문의 특성 상 각 문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어렵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없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에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표본을 활용하고 활용되는 크라우드소싱의 유형에 따라 참여자를 구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소싱은 어떤 용어를 결합한 단어인가?
대중과 아웃소싱의 용어를 결합하여 제시한 크라우드소싱은 현실에서 실무적으로 활용되어왔다(ex; qualky.com, innocentive.
크라우드소싱의 과정은 무엇인가?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대한 기존 연구들 가운데 Leimeister et al.(2009)의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의 과정[동기(Motive)-인센티브(Incentive) -활성화(Activation)-행동(Behavior)]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의 활성화가 아이디어 제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있어 내적 자극 혹은 외재적 보상에 의한 조절효과를 제안하였다. Kaufmann et al.
자율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은 무엇인가?
자율성은 자신 행동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으로 지각하여 자신이 행동에 대한 주체이고 조절자라는 신념으로써 자기결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이명희와 김아영, 2008). 자유의지에 따라 활동한다고 지각하면 사람들은 내면의 자유감과 성취감, 즐거움을 지각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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