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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기결정성과 동기요인이 크라우드소싱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he Influence of Continuing Participation Inten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Factor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251 - 271  

김소정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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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일반화와 더불어 신제품 개발과 관련한 아이디어의 원천을 기업 외부에서 찾는 하나의 방식으로 크라우드소싱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참여자의 자기결정성과 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의 세 가지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참여 동기의 내재적 동기(즐거움과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자기결정성의 요인들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금전적인 보상의 외재적 요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크라우드소싱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요인은 내재적 동기로서의 즐거움과 외재적 동기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요인이었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욕구 충족은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시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그러므로 기업은 성공적인 혁신 혹은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기 위하여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중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lf-determination and motivation in the crowdsourcing on the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This study has classified the three elements of the self-determination which is not forced by outer pressure has intended to analyze practically th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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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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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9), 이러한 참여 동기를 활성화시키는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특히 기존 연구들이 사례 분석 위주의 탐색적 수준의 연구에 그쳐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동기를 좀 더 다양하게 이해하고 대중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참여 동기의 선행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을 통한 지속적/장기적인 관계의 구축이 가능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요인을 관계마케팅의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크라우드소싱은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신제품 아이디어의 창출과 평가, 신제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혹은 문제해결) 등에 대해 의견이 제시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Füller and Matzler, 2007).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자기결정의 과정으로 인식하여 자기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결정이론은 참여자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여 자율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며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수준에 따라 그 효과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하는 이론이며 어떤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자율성 (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 요인을 참여자가 어떻게 지각하는가의 수준에 따라 참여 정도의 자발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크라우드소싱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내에서 참여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지각이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크라우드소싱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내에서 참여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지각이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크라우드소싱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이론에서 주장하는 자기결정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 요인의 매개를 통해 나타나는 크라우드소싱 활동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대한 영향을 실증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의 요소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크라우드소싱 참여를 유발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시키고 이러한 참여동기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여 신제품 개발에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며, 다양한 상품과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내에서 크라우드소싱을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N포털 사이트의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 가입자 및 이용자를 그대상을 포함하였는데, 퀄키(Quirky)의 가입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인 ‘퀄키코리아’의 가입자들이 주된 연구대상으로 참여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크라우드소싱 참여에 있어 직접적인 금전적 보상의 역할이 크지 않다는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는 금전적 보상과 같은 외재적 동기가 아니라 즐거움, 성취감, 타인의 인정과 같은 동기가 활성화될 때 참여자의 지속적 참여의도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동 가치 창출의 한 유형으로서 크라우드소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한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결정 이론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결정 이론에서 주장되는 자기결정성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참여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는 것이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동 가치 창출의 한 유형으로서 크라우드소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자들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한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결정 이론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결정 이론에서 주장되는 자기결정성 요인과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참여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는 것이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크라우드소싱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이 새로운 현상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활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관련한 개념적인 연구나 성공사례(iStockphoto, 2008; SAPiens idea, 2009; Threadless, 2010; Flickr, 2010)를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마케팅의 측면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첫째, 기존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이 새로운 현상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활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관련한 개념적인 연구나 성공사례(iStockphoto, 2008; SAPiens idea, 2009; Threadless, 2010; Flickr, 2010)를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마케팅의 측면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참여자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고 이를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참여자와의 관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크라우드소싱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성 지각 수준이 높아야 하며 크라우드소싱 참여과정에서 즐거움, 성취감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에 대한 동기 요인이 활성화되어야 참여가 지속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기본 심리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들이 크라우드소싱의 참여를 유발하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 2009; Wasko and Faraj, 2005). 본 연구는 참여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금전적 보상과 타인의 인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화하였다.
  • 가설 2-1: 자율성 지각은 금전적 보상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과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자기결정성 요인에 대한 지각 수준이 크라우드소싱 참여에 대한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내/외재적 동기요인이 높아질수록 크라우드소싱 활동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한 참여자가 금전적 보상이나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같은 외재적 동기가 높아지고 즐거움, 성취감과 같은 내재적 보상은 크라우드소싱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참여자의 몰입을 증가시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금전적 보상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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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소싱은 어떤 용어를 결합한 단어인가? 대중과 아웃소싱의 용어를 결합하여 제시한 크라우드소싱은 현실에서 실무적으로 활용되어왔다(ex; qualky.com, innocentive.
크라우드소싱의 과정은 무엇인가?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에 대한 기존 연구들 가운데 Leimeister et al.(2009)의 연구는 크라우드소싱의 과정[동기(Motive)-인센티브(Incentive) -활성화(Activation)-행동(Behavior)]에서 크라우드소싱 참여 동기의 활성화가 아이디어 제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있어 내적 자극 혹은 외재적 보상에 의한 조절효과를 제안하였다. Kaufmann et al.
자율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은 무엇인가? 자율성은 자신 행동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으로 지각하여 자신이 행동에 대한 주체이고 조절자라는 신념으로써 자기결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이명희와 김아영, 2008). 자유의지에 따라 활동한다고 지각하면 사람들은 내면의 자유감과 성취감, 즐거움을 지각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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