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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PC의 GUI 디자인 연구 -중국의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A Study on GUI Design about Tablet PC: Focused on Shopping Application of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58 - 169  

루한이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부) ,  서한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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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PC 사용자 수가 날로 증가되고 있는 배경 하에, 온라인 쇼핑 방면에 관한 애플리케이션도 상응하게 빠른 발전을 가져 왔다. 하지만 실제 상황으로 사용자 사용능력의 차이는 쇼핑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수요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 하여, 쇼핑 애플리케이션은 GUI 디자인에서 사용자 사용성을 제고하는 방면에 있어 개선이 필요하고, 이로써 각종 유형의 사용자 사용수요를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태블릿 PC용 애플리케이션의 GUI 디자인 상관연구를 진행하면서, 정보전달에 대한 시각화 그래픽요소를 충분히 고려하고, 이제 중국시장에 순위 5개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아이콘, 레이블과 컬러 3가지 GUI 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태블릿 PC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조사결과를 기초로 하여 기능성과 GUI 디자인을 조화롭게 반영할 수 있는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GUI 디자인 제안을 제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아이콘, 레이블, 컬러 3가지 시각적인 GUI 구성요소가 사용자에게 사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가 쇼핑 앱 GUI 디자인 분야에 참고할 만한 자료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text of the number of Tablet PC users which increases rapidly, online shopping application has also been a corresponding rapid development. However, as a practical matter, the differences among the consumers' ability will affect the purchase of application for the realization of user needs...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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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현황조사를 통해 중국 온라인 쇼핑과 쇼핑 애플리케이션은 전 세계에서 제일 큰 시장이라고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태블릿 PC의 쇼핑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태블릿 PC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 PC를 통해 쇼핑 앱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기 전에 현재 중국 시장에서 이미 유통되고 있는 디자인 사례의 아이콘, 레이블, 색채의 3가지 시각적 요소에 대해 분석한 후,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이에 상응하는 디자인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태블릿 PC의 GUI 디자인을 중심으로 통일성, 기능성, 효율성 및 표준화의 기준을 반영할 수 있는 태블릿 PC 쇼핑 앱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쇼핑 앱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 PC를 통해 쇼핑 앱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기 전에 현재 중국 시장에서 이미 유통되고 있는 디자인 사례의 아이콘, 레이블, 색채의 3가지 시각적 요소에 대해 분석한 후,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이에 상응하는 디자인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설문 조사대상은 태블릿 PC의 주요 사용계층인 20~45세 사이의 중국 산둥 칭다오(山东青岛)지역, 한국 동서대학교, 그리고 현재 IT 분야에 종사하는 120명으로 진행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한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단계에서 연구 결과를 적용하는 방향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사용자들이 기술적 환경과 제한적인 조건 속에서 이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떠한 디자인을 고안 해야만 할까’에 관해서 반드시 고민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태블릿 PC를 중심으로,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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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블릿 PC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태블릿 PC는 Bill Gates가 처음으로 개발한 PC 장치로, X86(Intel, AMD)와 ARM의 마이크로칩 구조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태블릿 PC는 ARM구조(대표적으로 iPad와 Android태블릿 PC가 있다)와 X86구조(대표적으로 Surface Pro가 있다)로 나뉜다. X86 구조의 태블릿 PC는 일반적으로 intel CPU와 Windows 조작시스템을 사용하며, 완전한 컴퓨터와 태블릿 PC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exe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하지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과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에서 구동되도록 설계되어진 다운로드 형식의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태블릿PC에 탑재된 OS플랫폼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만이 설치되기 때문에 다른 운영 체제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호환하여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은 본래의 기능 그대로 원하는 소프트웨어에 한해 설치와 삭제가 자유롭다.
중국의 태블릿PC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2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태블릿 PC를 사용한다고 한다[1]. 중국비즈니스정보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12월까지, 중국 온라인쇼핑 사용자 수는 4.13억 인구에 달하였고, 모바일터미널 사용자 수는 3.64억 인구에 달하였으며, 모바일터미널 사용자 수는 전해에 비해 그 증가속도가 40%를 초과하였다[2]. 이 외에도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성과 시각적 효과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 또한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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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류해, "eMarketer데이터 : 10억 명의 태블릿PC 사용자 중 1/3이 중국에 있다," 2005. (劉海, eMarketer數据: 平板電胸用戶超10億, 1/3在中國. 2015.) http://www.ifanr.com/news/482467 

  2. 중국비즈니스산업연구원, "2016년 중국모바일쇼핑발전현황과 추세분석," 중국비스니스정보닷컴, p.3, 2016. (中商産業硏究院, 2016年中國移動購物發展現狀和趨勢分析, 中商情報網, 2016.) 

  3. Rhonda Rasmussen, Aliisa Mylonas, Hilary Beck, Business Communication and Technologies in a Changing World, Macmillan Education Australia, p.402, 2009. 

  4. IT 용어사전, http://e-words.ne.kr 

  5. 이헤주, 고은영, "태블릿 PC에서의 애플리케이션 GUI 디자인 연구: 영어단어 학습 앱(App)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지식학회, 디자인지식저널, 제22권, pp.222-233, 2012. 

  6. 이희진, 스마트폰 기반 중국어 교육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p.15, 2010. 

  7. 이진호, 이남식, "graphic user interface: GUI디자인 가이드," 일분인간공학회.에르고노믹스 디자인 분과, 스크린 디자인 연구회, p.12, 2002 

  8. 임승근, 터치폰 GUI 아이콘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소와 재미감성 간의 관계성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12, 2009. 

  9.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리픽스, pp.204-205, 2008. 

  10. 채수명, 색채심리마케팅, 도서출판국제, p.76, 2002. 

  11. 엄미선, 스마트폰뱅킹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통합 뱅킹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연구, 건국대학교, p.3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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