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구매자들이 어떤 요인으로 구매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요즈음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인 개인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스마트 밴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사용자들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 밴드는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개인 헬스케어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관한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다고 알 수 있었고 근본적으로 스마트 밴드 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이 연구로 인해 더 다양한 스타일의 스마트 밴드의 출시를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개발과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구매자들이 어떤 요인으로 구매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요즈음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인 개인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스마트 밴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사용자들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 밴드는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개인 헬스케어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관한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다고 알 수 있었고 근본적으로 스마트 밴드 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이 연구로 인해 더 다양한 스타일의 스마트 밴드의 출시를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개발과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factors buyers buy in smart band purchasing. Especially, The study was conducted the perception of smart bands, focusing on personal healthcare, which is one of the biggest concern of today's people, and investigating the needs of users. SmartBand 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factors buyers buy in smart band purchasing. Especially, The study was conducted the perception of smart bands, focusing on personal healthcare, which is one of the biggest concern of today's people, and investigating the needs of users. SmartBand is the product with the highest market share in the wearable device market. It is an indicator of how much modern people are interested in their healthcare.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non-users who are not currently using smart bands, and what factors to consider when buying smart band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design of the product and the hardware performance are more important than the smart band's personal health care function in purchasing the smart band, and fundamentally, the smart band itself was not needed. Especially, people aged 20-30 years have been burdened with using smart bands continuous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factors buyers buy in smart band purchasing. Especially, The study was conducted the perception of smart bands, focusing on personal healthcare, which is one of the biggest concern of today's people, and investigating the needs of users. SmartBand is the product with the highest market share in the wearable device market. It is an indicator of how much modern people are interested in their healthcare.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non-users who are not currently using smart bands, and what factors to consider when buying smart band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design of the product and the hardware performance are more important than the smart band's personal health care function in purchasing the smart band, and fundamentally, the smart band itself was not needed. Especially, people aged 20-30 years have been burdened with using smart bands continuous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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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건강관리는 무엇보다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에 따른 현재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 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 다고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스마트 밴드의 향후 발전 방향 제시를 위한 전제로써 사용자들이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설문 항목을 설계하였다. 설문의 항목은 제스 제임스 가렛(Jess James Garrett)의 The elements of the user experience design을 활용하여 전략층의 사용자 요구, 범위층의 기능 사양, 물리층의 인터페이스, 내비게이션 디자인과 표면층의 감각적 측면의 디자인에 관련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현재 스마트 밴드 시장은 1 세대 스마트 밴드 제조 기업인 ‘핏비트’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후발주자인 샤오미,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스마트 밴드를 구매 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으며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구매할지를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스마트 밴드의 향후 발전 방향 제시를 위한 전제로써 사용자들이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설문 항목을 설계하였다. 설문의 항목은 제스 제임스 가렛(Jess James Garrett)의 The elements of the user experience design을 활용하여 전략층의 사용자 요구, 범위층의 기능 사양, 물리층의 인터페이스, 내비게이션 디자인과 표면층의 감각적 측면의 디자인에 관련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설문지는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항목별 점수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험을 진행하면서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 총 6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구매력이 생기기 시작하는 20~30대를 중심으로 그들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어떤 견해를 가졌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대상을 설정하였다.
실험 결과 실험자 중 32명이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의사를 밝혔으며 33명은 구매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구매자들을 대상으로는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고려하는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실험을 진행하면서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 총 6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구매력이 생기기 시작하는 20~30대를 중심으로 그들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어떤 견해를 가졌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대상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설문조사자 중 절반 이상인 33명이 구매 의사를 나타내지 않았다. 33명으로부터 총 66개의 응답이 나왔으며, 구매 의사를 밝히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스마트 밴드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항목이 24개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외 지속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8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가 6개로 나타났다.
다양한 직업군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학생 군, 기획/디자인 관련 종사자, 예술 및 미술 관련 종사자가 제일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가장 많은 응답자 비율을 차지한 학생 군에서 비구매 의사가 약간 더 높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고 그 다음으로 응답자 비율이 높은 기획/디자인 관련 종사자, 예술 및 미술 관련 종사자들은 구매 의사가 거의 반반으로 나타났다. 사무직 종사자와 무직 상태인 응답자들은 구매의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의 응답자들은 제품의 내구성과 오래도록 사용 가능한 배터리의 유무가 구매에 있어서 가장 큰 고려 요소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설문을 통해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가장 큰 가치를 지니는 결과는 20~30대의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필요성 자체를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지속해서 착용하여 헬스 케어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스마트 밴드를 대체하는 액세서리인 시계, 팔찌 등에 비해 더 높은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으며 기능적인 부분은 스마트 밴드가 월등히 많으나 개인의 스타일링과 제품의 디자인으로 인해 구매를 꺼리기도 했다.
그중 운동량 기록 및 분석 항목은 4점대의 점수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제품의 지속성인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과 배터리 항목, 방수, 후속 서비스 4점대로 나타났다. 외관적 디자인과 착용성, 인터페이스 또한 4점대의 점수를 얻었다.
앞선 지표로 살펴볼 때 제품을 구매하는 20~30대들의 스마트 밴드 구매 시 고려사항은 밴드의 다양한 기능과 성능보다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스타일과 내구성, 사용성을 높은 고려 요소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오래 사용 가능한 배터리 항목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눈여겨 볼만한 결과이다.
이 결과로 보아 스마트 밴드 개발 시 성능의 개선과 새로운 기능성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제품의 외관적인 스타일과 내구성, 배터리, 생활방수와 같은 제품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더욱 중요시되는 항목이라고 알 수 있었다. 이 밖에 구매 의사를 밝히지 않은 대상자들에게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액세서리(손목시계, 팔찌 등)에 비해서 더 높은 구매 가치를 가지지 않는다는 항목과 가격적인 측면, 지속해서 충전을 하는 부분, 만족할 만큼의 다양한 기능이 없다는 항목이 각각 5개씩 선택되었다. 이 결과로 인해 스마트 밴드가 20~30대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도구로서의 사용성 가치가 높지 않다는 결과 값을 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에 따른 현재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 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 다고 알 수 있었다. 특히 20~30대의 응답자들은 제품의 내구성과 오래도록 사용 가능한 배터리의 유무가 구매에 있어서 가장 큰 고려 요소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설문을 통해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하는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요구에 관해 선행 연구가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밴드의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더 나은 스마트 밴드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써의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사람의 몸에 착용하여 사용하는 컴퓨팅 시스템을 가진 기기이며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기능을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11,12]. 그리고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지속해서 발전할 것이며 2020년에는 약 2억 1,000만 대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한다[13,14].
현재 스마트 밴드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것은 무엇을 반증하다고 볼 수 있는가?
스마트 밴드는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개인 헬스케어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관한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헬스케어 분야에서 스마트 밴드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심에는 스마트 밴드가 있다. 스마트 밴드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헬스 케어 분야에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부담 없이 개인이 사 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5]. 기존의 시계와 같이 손목에 착용할 수 있으며 시계와는 다른 다양한 헬스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19)
Zekun Zheng, "User Acceptance of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s: An Integrated Model of UTAUT and HBM Theory" Korean Policy Scienses Review, Vol.19, No 3, pp. 203-23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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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S. Park, "A Study on Methods to Invigorate Smart-Healthcare Services", The e-business studies, Vol. 16, No. 6, pp. 169-18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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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Lee, D. W. Lee, "On issue and outlook of wearable computer based on technology in convergence", Jou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3-78, 2015
M. S. Lee, W. S. Shim, "Development Processes of Well-being Market and Mechanism of Well-being Marketing", Korea Ditribution Association, pp.386-387, 2005.
S. Y. Kim, Y. J. Lee and S. H. Park, "Concept of wearable computers for research commercialization strategy," The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26, pp. 295-304, 2010.
J. Y. Kang, "Study on the Content Design for Wearable Device - Focus on User Centered Wearable Infotainment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l, Vol.15 , No. 3, pp. 325-33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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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Y. Jeong and T. W. Roh "The Intention of Using Wearable Devices : Based on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205-212, 2017.
S. D. Hahm, J. H. Yun, "Study on the Direction of Technology Development Leadership in Korea".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publishing. 2007.
M. K. Nam, "An Analysis on the Present Condition of Smart Health Care Product Design Industry Centered on IoT",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2, No. 1, pp. 115-12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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