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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 케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e of Healthcare Smart Band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175 - 181  

최성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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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구매자들이 어떤 요인으로 구매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요즈음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인 개인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스마트 밴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사용자들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 밴드는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개인 헬스케어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관한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다고 알 수 있었고 근본적으로 스마트 밴드 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이 연구로 인해 더 다양한 스타일의 스마트 밴드의 출시를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개발과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factors buyers buy in smart band purchasing. Especially, The study was conducted the perception of smart bands, focusing on personal healthcare, which is one of the biggest concern of today's people, and investigating the needs of users. SmartBand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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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건강관리는 무엇보다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에 따른 현재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 밴드 구매에 있어서 스마트 밴드의 개인 헬스 케어 기능보다는 제품의 외관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더욱 중요시한 다고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스마트 밴드의 향후 발전 방향 제시를 위한 전제로써 사용자들이 스마트 밴드에 있어서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설문 항목을 설계하였다. 설문의 항목은 제스 제임스 가렛(Jess James Garrett)의 The elements of the user experience design을 활용하여 전략층의 사용자 요구, 범위층의 기능 사양, 물리층의 인터페이스, 내비게이션 디자인과 표면층의 감각적 측면의 디자인에 관련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 현재 스마트 밴드 시장은 1 세대 스마트 밴드 제조 기업인 ‘핏비트’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후발주자인 샤오미,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스마트 밴드를 구매 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으며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스마트 밴드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구매할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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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사람의 몸에 착용하여 사용하는 컴퓨팅 시스템을 가진 기기이며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기능을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11,12]. 그리고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지속해서 발전할 것이며 2020년에는 약 2억 1,000만 대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한다[13,14].
현재 스마트 밴드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것은 무엇을 반증하다고 볼 수 있는가? 스마트 밴드는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개인 헬스케어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에 관한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요소를 가장 고려하여 스마트 밴드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헬스케어 분야에서 스마트 밴드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심에는 스마트 밴드가 있다. 스마트 밴드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헬스 케어 분야에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부담 없이 개인이 사 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5]. 기존의 시계와 같이 손목에 착용할 수 있으며 시계와는 다른 다양한 헬스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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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Zekun Zheng, "User Acceptance of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s: An Integrated Model of UTAUT and HBM Theory" Korean Policy Scienses Review, Vol.19, No 3, pp. 203-236, 2015. 

  2. H. K. Woo and Y. T. Jo, "'Smart Health', Leading a Change to Healthy Life : Policy Issue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 199, No. -, pp. 70-81, 2013 

  3. Macromill embrain, "Healthcare research using digital devices", Macromil embrain Publishing 2011. 

  4. H. J. Park and H. S. Kim, "Case studies and development on wearable healthcare design - mainly with diverse types of user perspectives" The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 14, No. 3, pp. 135-144, 2014. 

  5. B. W. Min, "An Improvement of Personalized Computer Aided Diagnosis Probability for Smart Healthcare Service System",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79-84, 2016. 

  6. K. S. Park, "A Study on Methods to Invigorate Smart-Healthcare Services", The e-business studies, Vol. 16, No. 6, pp. 169-188, 2014. 

  7. D. K. Park and M. H. Yeoun, "A study on the system and interaction configuration of health-band," The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 2014, No. 5, pp. 113-114, 2014. 

  8. S. H. Lee, D. W. Lee, "A study on u-Health fusion field based in internet of things", Jou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19-24, 2016 

  9. S. H. Lee, D. W. Lee, "On issue and outlook of wearable computer based on technology in convergence", Jou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3-78, 2015 

  10. M. S. Lee, W. S. Shim, "Development Processes of Well-being Market and Mechanism of Well-being Marketing", Korea Ditribution Association, pp.386-387, 2005. 

  11. S. Y. Kim, Y. J. Lee and S. H. Park, "Concept of wearable computers for research commercialization strategy," The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26, pp. 295-304, 2010. 

  12. J. Y. Kang, "Study on the Content Design for Wearable Device - Focus on User Centered Wearable Infotainment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l, Vol.15 , No. 3, pp. 325-333, 2015. 

  13. http://thegear.co.kr/12158 

  14. S. H .Lee and D. W. Lee "On Issue and Outlook of wearable Computer based on Technology in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97-102, 2015. 

  15. J. Y. Jeong and T. W. Roh "The Intention of Using Wearable Devices : Based on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205-212, 2017. 

  16. J. K. Shin, "A study of innovation resistance among wearable device non-users and users". Yeosei University MA. thesis, 2015. 

  17.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fourth-industrial-revolution-what-it-means-and-how-to-respond/ 

  18. S. D. Hahm, J. H. Yun, "Study on the Direction of Technology Development Leadership in Korea".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publishing. 2007. 

  19. M. K. Nam, "An Analysis on the Present Condition of Smart Health Care Product Design Industry Centered on IoT",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2, No. 1, pp. 115-12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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