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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빈 제1단 정익 익렬 하류에서의 3차원 유동 및 압력손실
Three-dimensional Flow and Aerodynamic Loss Downstream of First-Stage Turbine Vane Cascad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8 = no.383, 2017년, pp.521 - 529  

정재성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봉선우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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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추진용 가스터빈 엔진의 고증속 터빈 제1단 정익 익렬을 새로이 구축하고, 이 정익의 기본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도입된 정익의 압력면에는 강한 순압력구배가 존재하는 반면, 흡입면에는 앞전에서 미드코드 근처까지 압력면보다 훨씬 더 심한 순압력구배가 존재하고 그 이후 역압력구배가 존재하였다. 두 종류의 유막법을 적용한 유동의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정익 앞전 상류 영역에 4와류모델 말발굽와류 시스템이 존재함을 확인하였고, 입구 경계층 유동의 박리선과 재부착 유동의 박리선을 정확히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이 고증속 정익 익렬 하류에서의 2차유동, 압력손실, 선회각,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dimensional flow characteristics within a high-acceleration first-stage turbine vane passage has been investigated in a newly-built vane cascade for propulsion. The result shows that there is a strong favorable pressure gradient on the vane pressure surface. On its suction surface, howeve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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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추진용 터빈 정익(vane) 통로에서의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추진용 가스터빈의 고증속 (high acceleration) 터빈 제1단 정익 익렬(cascade)을 새로이 구축하고 이 정익 표면에서의 정압 분포 익렬 통로 내부에서의 3차원 유동구조 익렬에 의한 압력손실 및 유동선회(flow turning) 특성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익 연구들과는 달리 끝벽 근처에서의 3차원 와류구조을 파악하기 위해 두 종류의 유적법(oil film method)을 추가로 적용하였다.
  • 두 종류의 유동 가시화 실험으로부터 정익 통로 내부의 3차원 유동 구조를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고 끝벽에서 박리선들의 궤적과 끝벽 경계층 유동의 상승 범위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끝벽면 근처에서의 상승 및 하강 유동 영역의 범위를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끝벽 경계층 유동이 영향을 주는 흡입면상범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준다.
  • 본 연구에서는 추진용 가스터빈의 고증속(high acceleration) 터빈 제 1단 정익 익렬을 새로이 구축하고 이 정익의 기본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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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적법(oil-film method)을 적용한 유동의 가시화 기법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등유와 흑연분말의 혼합물을 유적으로 사용하였고 두 종류의 가시화 기법을 도입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Fig. 7과 같이 익렬의 상류 끝벽에만 등유/흑연분말 혼합물을 도포하는 방법인데 이 경우에도 유적의 자연스러운 이동을 위해 모든 끝벽 영역에 등유가 도포되었다. 두 번째 방법은 끝벽 영역 전체에 걸쳐 등유/흑연분말 혼합물을 도포하는 방법이며, 그 결과는 Fig. 8과 같다.
가스터빈이란 무엇인가? 가스터빈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으로 구성된 고성능 엔진으로 항공기의 추진과 복합화력발전소의 주기기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용 터빈 정익(vane) 통로에서의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스터빈은 주로 어디에서 사용되어지는가? 가스터빈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으로 구성된 고성능 엔진으로 항공기의 추진과 복합화력발전소의 주기기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용 터빈 정익(vane) 통로에서의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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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S. W. and Kim, S. U., 2010, "Tip Gap Height Effects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Cavity Squealer Tip in a Turbine Cascade in Comparison with Plane Tip Results: Part 1 - Tip Gap Flow Structure," Experiments in Fluids, Vol. 49, pp. 1039 1051. 

  2. Lee, S. W. and Choi, M. Y., 2010, "Tip Gap Height Effects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Cavity Squealer Tip in a Turbine Cascade in Comparison with Plane Tip Results: Part 2 - Aerodynamic Losses," Experiments in Fluids, Vol. 49, pp. 713-723. 

  3. Lee, S. W., Cheon, J. H. and Zhang, Q., 2014, "The Effect of Full Coverage Winglets on Tip Leakage Aerodynamics over the Plane Tip in a Turbine Cascad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45, pp. 23-32. 

  4. Cheon, J. H. and Lee, S. W., 2015, "Tip Leakage Aerodynamics over the Cavity Squealer tip Equipped with Full Coverage Winglets in a Turbine Cascad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56, pp. 60-70. 

  5. Aslanidou, I., Rosic, B., Kanjirakkad, V. and Uchida, S., 2013, "Leading Edge Shielding Concept in Gas Turbines with Can Combustor,"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5, 021019. 

  6. Lyall, M. E., King, P. and Sondergaard, R., 2013, "Endwall Loss and Mixing Analysis of a High Lift Low Pressure Turbine Cascade,"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5, 051006. 

  7. Saha, R., Mamaaev, B. I., Fridh, J., Laumert, B. and Fransson, T. H., 2014, "Influence of Prehistory and Leading Edge Contouring on Aero Performance of a Three-Dimensional Nozzle Guide Vane,"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6, 071014. 

  8. Lyall, M. E., King, P., Clark, J. P. and Sondergaard, R., 2014, "Endwall Loss Reduction of High Lift Low Pressure Turbine Airfoils using Profile Contouring - Part 1: Airfoil Design,"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6, 081005. 

  9. Saha, R., Fridh, J., Fransson, T. H., Mamaev, B. I., Annerfeldt, M. and Utriainen, E., 2014, "Shower Head and Trailing Edge Cooling Influence on Transonic Vane Aero Performance,"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6, 111001. 

  10. Treaster, A. L. and Yocum, A. M., 1979, "The Calibration and Application of Five-Hole probes," ISA Transactions, Vol. 18, pp. 23-34. 

  11. Abernethy, R. B., Benedict, R. P. and Dowdell, R. B., 1985, "ASME Measurement Uncertainty,"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07, pp. 161-164. 

  12. Baker, C. J., 1980, "The Turbulent Horseshoe Vortex,"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6, pp. 9-23. 

  13. Eckerle, W. A. and Langston, L. S., 1986, "Horseshoe Vortex Formation Around a Cylinder," ASME Paper No. 86-GT-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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