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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작업 특성을 반영한 중규모 굴삭기의 CO2 배출량산정을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Research for CO2 Emission Estimation of Medium-Scale Excavator Reflecting Work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4, 2017년, pp.717 - 727  

김승현 (제주대학교 토목해양공학과) ,  이동욱 (제주대학교 토목해양공학과)

초록

전체 산업에서 원재료사용의 40%, 에너지소모의 30%, 그리고 $CO_2$ 배출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건설 산업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연구는 LCA를 통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건설 산업의 생애 주기에서 $CO_2$ 배출량이 많은 단계는 운영단계 보다 시공단계가 더 큰 것으로 평가되며, 시공단계에서 환경부하를 가장 크게 유발하는 요인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건설기계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국내 건설기계 등록대수 중 두 번째로 많고 실제 건설 현장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 굴삭기를 대상으로 작업 형태에 따른 생산성과 엔진부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굴삭기의 운행 특성을 공회전 무부하상태와 동력이 전달되는 부하상태로 구분하여 배기가스를 PEMS 장비를 이용해 직접측정방식으로 분석하였다. 실제 운행 상태에 따른 엔진 부하량과 배기가스 배출 특성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CO_2$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산정된 건설기계의 $CO_2$ 배출량과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산정된 $CO_2$ 배출량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s on the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which accounts for 40% of raw materials, 30% of energy consumption, and 30% of $CO_2$ emissions in the entire industry, are mainly focused on studies of LCA. However, it is assessed that $CO_2$ emis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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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킷을 이용한 운반 작업과 브레이커를 이용한 암 파쇄 작업의 시간당 작업량을 현장에서 실제 작업량과 ‘16 표준품셈에 의한 작업량을 비교하여 분석결과의 객관적 수준을 확인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기계 중 등록대수가 두 번째로 많고 실제 건설 현장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 굴삭기를 대상으로 작업 형태를 버킷 작업과 브레이커 작업으로 분류하여 작업 형태에 따른 생산성과 엔진부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굴삭기의 운행 특성을 무부하상태와 부하상태로 구분하여 PEMS 장비를 이용해 RPM 변화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CO2 농도, 온도, 유속)을 분석하여 직접측정방식에 의한 CO2 배출량을 산정하고 탄소배출 계수를 활용하는 방법들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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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생애주기평가는 어떻게 인식되는가? 건설 산업에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연구는 전 생애주기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를 통한 연구가 주류를 이룬다. LCA는 건설 사업의 복잡성과 현장마다의 지역 변수를 고려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환경부하를 평가하는 적합한 방법론으로 인식된다(Bilec et al., 2006).
LCA가 가지는 한계는? , 2006). 하지만 LCA와 같은 기법은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통계 데이터의 활용과 방대한 양의 자료 수집 정도에 의해 정확도가 달라지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IPCC에서 정의된 배출원의 분류는?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을 위한 IPCC (2006)에서는 인간 활동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원에 의한 배출량 및 흡수원에 의한 흡수량에 대한 방법론을 제공하고 있다. 배출원은 에너지, 산업공정 및 제품사용, 농업ᐧ임업ᐧ기타토지이용, 폐기물, 기타 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정확성(Accuracy) 및 정밀도(Precision)의 측면에서 Tier 1 (기본방법)에서 Tier 3 (가장 상세한 방법)까지 산정방법에 대한 권고사항이 제시되어 있다(Kang, 2010). 그리고 각 국가별로 IPCC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활동도 자료(Activity Data)를 활용해 자국 실정에 적합한 국가 고유의 배출계수를 산출하고 배출계수에 대한 QA/QC시스템을 검증한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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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ilec, M., Ries, R., Matthews, H. S. and Sharrard, A. L. (2006). "Example of a hybrid life-cycle assessment of construction process." Journal of Infrastructure Systems, Vol. 12, No. 4, pp. 207-215. 

  2. Frey, H. C., Rasdorf, W., Kim, K. W., Pang, S. H. and Lewis, P. (2008). "Comparison of real world emissions of backhoes, front-end loaders, and motor graders for B20 bio diesel vs. petroleum diesel and for selected engine Tie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58, pp.33-42. 

  3.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National Greenhouse Gas Programme, IGES. 

  4.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 (2015).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5. 

  5. Jin, H. G., Lee, T.W., Park, H.N., Son, J. H.. Kim, S. K., Hong, J. H., Jeon, S. Z., Kim, J. S. and Choi, K.H. (2014). "An estimation of age-, power-, and type-specific emission inventories for construction equipments using improved methodologies and emission fact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KOSAE, Vol. 30, No. 6, pp.555-568 (in Korean). 

  6. Kang, M. Y. (2010). A study on methodology of enviroment impact assessment for greenhouse gases : the case of highway construction,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 18-19 (in Korean). 

  7. Kim, B. S. (2014). "A study on $CO_2$ emission factor for earth-work equipment using C-FV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3, pp.999-1006 (in Korean). 

  8. Kim, B. S. and Jang, W. S. (2013). "A study on comparing the $CO_2$ emission estimating result for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4, pp.1675-1682 (in Korean). 

  9. Kim, B. S., Jang W. S. and Lee, D. W. (2015). "Analysis of the $CO_2$ emission characteristics of earthwork equipment."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9, No. 1, pp.1-9. 

  10. Kim, J. H. (2007). A study on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and the strength in pyoseonri basalt, Master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pp.37-39 (in Korean). 

  11. Kwon, S. H. (2008). Development of assessment model for environmental economics of construction projects, Ph.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in Korean). 

  12. Lim, J. H., Jung, S. W., Lee, T. W., Kim, J. C., Seo, C. Y., Ryu, J. H., Hwang, J. W., Kim, S. M. and Eom, D. S. (2009). "A study on calculation of air pollutants emission factors for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25, No.3, pp.188-195 (in Korean). 

  13. Liu, S., Tao, R. and Tam C. M. (2013). "Optimizing cost and $CO_2$ emission for construction projects using particle swarm optimization." Habitat International, Vol. 37, pp.155-162.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1). Carbon emission estimating guideline each facilities, Korea (in Korean).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7). Status report of construction equipments in Korea. Korea (in Korean). 

  16.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OGPC). (2014). Roadmap for achieving national GHG reduction targets, Korea (in Korea). 

  17.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2004). Exhaust and crankcase emission factors for nonroad engine modeling compression-ignition. 

  18. Yu, S. A., Jeong, A. R., Jung, H., Lee, H. W., Gwon, H. B. and Park, Y. S. (2012). "A study on property and $CO_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fuel."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12, No. 5, pp.400-40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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