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ser에 대응하는 Live 무대미술영상 구현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21 no.1/2, 2017년, pp.32 - 38  

정해현 ((주)뉴작)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용자의 손가락 위치를 활용한 영상재생, 정지, 클립전환 등의 VJing 과정 중에 필요한 제어 요소를 구현함으로써 영상만을 제어하던 기존 VJ의 역할을 DJ의 일인 구현이 가능한 영역까지 넓힐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기술은 무엇인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고, 예술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이 영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예술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어 기술과 예술분야의 융합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총체적인 기술을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 CT)라고 한다.[1]
현재 공연영상분야가 당면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렇게 기술과 예술의 요구가 동시적으로 지향되면서 상호작용적(Interactive)기능이 커지고있다.[2] 현재 다양한 공연(뮤지컬, 연극, 콘서트, 음악방송, 대형 뮤직페스티벌 등)의 구성은 음향과 무대 그리고 영상이 함께 어우러지는 통합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형태인데, 공연영상분야는 각종 하드웨어 장비의 필요성과 함께 영상콘텐츠 제작이라는 비용과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미디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공연영상분야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배우의 움직임, 제스쳐를 활용한 영상컨텐츠가 공연에서의 하나의 퍼포먼스로 기존의 합의 의한 영상 및 공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랙티브하고 관객참여가 가능한 공연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브이제잉은 왜 기존 영상분야와 다른가? 브이제잉은 라이브 공연 시에 음악과 함께 시각적인 이미지를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3] 타이포그래픽, 이미지, 드로잉, 사진 등 다양한 그래픽 요소에 움직임을 부여한 모션그래픽[4]과 달리 디자인, 영상, 음악, 이펙트 등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므로, 기존 영상분야와는 다르게 보아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inkyu Kim, "A Study on the Concept of Culture Technology(CT) and Methods of CT R&D Project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3.5. 

  2. Jong-In Lim, "Techonology and arts of the emotionalera", 2011.3 

  3. Yun-Tae Kim, Applying Interactive Media Art to Vj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p80, 2007 

  4. Hyekyung Kim, "Trend Analysis for Graphic Style of Motion Graphics - based on the motion graphics of TVcommercial, DigitalDesign, Vol21, 2009 

  5. KISTEP, "미디어산업 R&D 기반구축 및 성과확산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2011.12 

  6. Kim Myoungwoo, "A study on Space and Object Expression using Projection Mapping", digitaldesing, 29, p564, 2011 

  7. An jinkyung, study on narrative, space and the role of audience by participatory transmedia performance : the basis of Cie Mulleras troupe's projects, 2012 

  8. Kang kitae, Unity Game Development Using Leap-Motion, Korea Computer Congress 2014 

  9. Nam jooyoung, A Study on using Leap motion Dete ction for interactive media projects(Focus on multi media Music- , 201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