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하시험에 의한 PHC 매입말뚝의 저항계수 산정
Estimation of resistance coefficient of PHC bored pile by Load Test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8 no.4, 2017년, pp.233 - 247  

박종배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권영환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럽과 미국에서는 말뚝기초 설계에 한계상태설계법 사용이 거의 정착되었으며, 세계적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국토해양부가 한계상태설계법에 기반한 교량하부기초 설계기준을 제정하였지만, 국내 말뚝공법 및 지반조건에 대한 저항계수 연구가 부족하여 당장 설계에 반영하기에는 어려운 여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용하고 있는 PHC 매입말뚝을 국내 지반조건에 고려하여 Meyerhof(LH 설계기준, 도로교 설계기준) 방법과 상재하중을 고려할 수 있는 정역학적 공식 (Terzaghi의 지지력 계수와 Hansen&Vesic의 지지력 계수 적용)으로 산정한 지지력을 정재하시험(9회)과 동재하시험(EOID 9회, Restrike 9회)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저항계수를 산정하였다. LH 연구원의 선행연구(PHC 매입말뚝의 하중저항 설계정수 제안, 2012)에서 동재하극한지지력 (Rut)을 기준으로 했을 때 LH 설계기준에 대한 저항계수는 0.36~0.44를 나타낸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저항계수가 0.39~0.48로 나타나 선행연구의 저항계수보다 약 8%정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재하시험 결괴를 위주로 저항계수를 산정하였으며, 극한지지력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저항계수는 0.57~0.69(Meyerhof 방법 : LH 설계기준), Davisson 지지력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저항계수는 0.49~0.60(Meyerhof 방법 LH 설계기준)으로 동재하시험에 의한 저항계수와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줄이고자 수정동재하지지력을 제시하여 저항계수를 제시하였으며 이때의 저항계수는 0.52~0.62(Meyerhof 방법 : LH 설계기준)로 나타나 정재하에 의한 저항계수와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정재하 및 동재하시험으로 산정한 전체 저항계수는 0.35~0.76으로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저항계수 0.3보다 커서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urope and the USA, the use of limit state design method has been established, and the Ko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implemented the bridge substructure design standard based on the critical state. But Korean piling methods and ground conditions are different from Eur...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12), 도로교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 김성렬, 정성교(2007), 말뚝 지지력 산정에 이용되는 한계깊이 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지반공학회 학회지, 제23권 제10호, pp. 26-33. 

  3. 박종배, 김상연, 이범식, 박용부, 임해식, 최경륜, 김동수, 김범주(2011), 말뚝기초의 설계법 선진화 및 시공법 다양화, 토지주택연구원 연구보고서. 

  4. 박종배, 김정수, 임해식(2004), 개선된 기준으로 시공된 SIP 말뚝의 지지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환경공학회, 제5권 제3호, pp. 5-15. 

  5. 박종배, 박용부, 이창현, 권영환(2017), 한계상태설계법 시행에 따른 도로교 매입말뚝의 설계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II), 토지주택연구원 연구보고서. 

  6. 박종배, 이범석, 박용부, 이선웅, 유호원, 이종섭(2014), 공사 PHC 말뚝 설계지지력 개선 방안 수립, 토지주택연구원 연구보고서. 

  7. 한국지반공학회(2009),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해설, 구미서관, pp. 179-312. 

  8.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Fifth Edition AASHTO, Washington, D.C. 

  9.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AASHTO, 2010),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Fifth Edition, AASHTO, Washington, D.C. 

  10. NAVFAC(1982), SOIL MECHANICS DESIGN MANUAL, DEPARTMENT OF THE NAVY NAVAL FACILITIES ENGINEERING COMMAND, PP.197-200. 

  11. Whitiam, J.L., Voytko, E., Barker, R., Duncan, M., Kelly, B., Musser, S., and Elias, V.(1998),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LRFD) for Highway Bridge Substructures, FHWA HI-98-032, FHW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